• 최종편집 2024-04-27(토)
 
[교육연합신문=전재학 칼럼] 

전재학2.jpg

어느 초등학교 3학년생의 절절한 사연을 들어보자. 그는 친구들과 함께 부모들이 이끄는 학교 탐방에 얼떨결에 참여했다. 그런데 드넓은 어느 대학교의 육중한 교문 앞에서 단체 사진을 찍었는데 이를 담임교사에게 보내어 여기가 어디인지를 물었다. 그리고 부모님들은 나중에 여기 오려면 미리 준비가 필요하다면서 친구들을 학원에 보내 선행학습으로 수능 과목들, 특히 고급 수학을 배운다는 사실도 말했다. 그런데 친구들이 이해하기 힘들어 머리 아파하는 것을 보고 불쌍하다고 말했다. 자, 이것이 더하거나 뺄 것이 없는 우리 아이들의 현실이다. 
 
이런 과정을 위해 아이들을 1년이라도 먼저 학교에 보내고자 하는 학부모는 과연 진정한 부모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작년에 우리는 악몽을 꾼 것 같다. 이상(理想)적인 교육을 말하나 현실은 결코 이중적인 태도에 박수칠 수 없다. 아직 대소변을 제대로 가리지 못하는 만 5세의 아이들을 초등학교에 입학시키려는 것은 그 후유증이 불을 보듯이 명확하다, 우리가 아이들에게 이렇게 잔인한 것인가. 그들이 자유롭게 놀며 행복할 권리를 아무렇지 않게 박탈하려는 중대한 범죄를 모의하는 것과 같다. 아동학대치고 이런 잔인함이 세계 어느 나라에 존재한다는 말인가. 한국은 결코 행복한 선진국, 정상적인 교육 국가가 아니다. 
 
현대 독일 교육의 아버지라 불리는 테오도어 아도르노는 68혁명을 치르며 ‘경쟁은 야만’임을 강조했고 성적으로 한 줄 세우기 없는 학교와 꿈과 끼를 키우며 아동이 행복한 생활을 영위하는 학교 만드는 데 교육의 역할이 중요함을 역설했다. 그런 환경이 형성된 독일에서 자란 어느 재한 독일인 방송인은 “고등학교 시절이 매일매일 축제의 분위기였다”고 고백하기도 했다. 이는 “고등학교 시절이 마치 전쟁터와도 같았다”는 우리나라 젊은이들과는 완전 차원이 다르다. 그러니 ‘헬조선’과 ‘이생망’은 당연하지 않은가. 세계 최상위권의 청소년 자살률을 보라. 복합적인 이유가 있다고 해도 과연 이게 행복한 나라, 선진국의 모습인가. 
 
이런 전반적인 냉엄한 현실에도 불구하고 이것은 일부만의 사실이라고 우길 것인가? 불행 중 다행히도 우리의 유, 초등교육은 세계적인 수준에서 볼 때 우수한 편으로 알려져 있다. 여기엔 우수한 교사들이 교육을 담당하고 교육복지가 어느 정도 실현되기 때문이다. 또한 미래 첨단 교육시설과 에듀테크를 활용한 학교 교육의 혁신도 일정한 공헌을 한다. 문제는 이제는 드러내놓고 ‘초등학교 의대반’ 처럼 입시에 몰입하는 초등학교를 실현하려는 것이다. 영재고, 과학고, 자사고, 외고 등 특목고에 진학하려는 중학생들은 갈수록 늘어가고, 대학입시에 매몰된 우리의 고교 교육은 거의 졸도 상태이며 대학 교육은 경쟁력을 확보하지 못하고 한참 뒤처져 있다. 
 
우리 아이들에게 최우선의 교육 정책은 무엇인가? 그들이 행복하게 성장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그래서 필자는 북유럽처럼 ‘행복’ 교과의 운영을 제도화해서라도 아이들이 즐겁고 행복하게 학교생활을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는 한마디로 경쟁이 아닌 협력과 연대를 통해 집단지성을 배우고 미래에 주체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역량을 키워 행복한 민주시민이 되는 교육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초중등 학교에 교부되는 교육재정은 본래 교육의 목적을 위해서 충실하게 사용되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초중등 교부금을 돌려 대학 교육을 살려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대학 교육에의 거시적인 국가의 안목과 투자는 이것저것 재느라 엄두도 못 내면서 말이다. 
 
이제는 교육 관료를 포함한 기성세대의 의식혁명, 교육 가치의 절대적인 변화가 필요하다. 어려서부터 학벌 사회의 노예로 고통스럽게 살기보다 아이들이 즐겁고 행복하게 살아야 어른들도 행복하다. 어려서부터 행복을 경험해야 성인이 되어서도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다. 아이들이 행복한 학교를 통해 자유로운 민주국가를 지향할 수 있다. 이제 우리의 교육 정책은 케케묵은 입시 위주, 학벌을 쌓기 위한 교육을 폐기하고 디지털 대문명의 변화에 따른 상상력과 창의력을 갖춘 행복한 세대로 키우는 것이 이 시대 우리 모두의 책임이자 의무임을 잊지 말자. 

 

전재학2.jpg

▣ 전재학

◇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 現인천산곡남중학교 교장

◇ 前제물포고, 인천세원고 교감

◇ [수능교과서: 영어영역] 공동저자

◇ 학습지 [노스트라다무스] 집필진

◇ [월간교육평론], [교육과사색] 전문위원 및 교육칼럼니스

전체댓글 0

  • 6810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전재학의 교육칼럼] 교육의 소명은 아이들이 행복한 나라이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