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8(일)
 
[교육연합신문=김홍제 칼럼] 

김홍제2.jpg

교육부 발표에 잠시 어리둥절했다. 바로 전날까지 파면, 해임 등 중징계와 학교장에 대한 고소 고발을 언급하며 강경한 태도를 보였던 교육부였다. 교육부는 9월 4일 연가, 병가를 불법 집단행동으로 규정하여 중징계를 언급했다. 하지만 이후에는 교사들의 순수한 추모의 마음과 교권회복에 대한 열망을 가진 교사들이 다른 선택을 할 수 없는 절박한 마음을 이해한다고 했다. 불법집단행동이 갑자기 순수한 추모와 절박한 마음의 표현으로 둔갑했다. 법적용이 애초 무리였다고 발표했다면 차라리 이해하기 쉬웠다. 
 
정부의 대응에는 합리적 대안보다 겁주고 무시하고 달래는 모습이 엿보인다. 8월 28일의 ‘법과 원칙에 따른 엄정 대응’은 의도가 무엇인가. 연가, 병가에 대해 교사에게 사형과 같은 파면, 해임을 천명한 정부였다. 20만 명이 넘는 교사가 모이자 태도가 완전히 바뀌었다. 도대체 법과 원칙이 며칠도 안 되어서 어떤 근거도 없이 이렇게 변할 수 있단 말인가. 다행이라고 가슴을 쓸어내리면서도 이제야 교사들의 추모를 이해한다고 하고 불법집단행동 엄정 대응에 대한 어떠한 소명도 없는 것이 어리둥절했다. 
 
‘무명교사 예찬사’와 ‘어느 무명교사의 기도’를 인터넷에서 찾아 다시 찬찬히 읽어 본다. 교사는 돈을 많이 벌거나 권력이나 큰 명예를 얻는 직종이 아니다. 양심껏 하자면 너무도 어려운 직업이 교직이다. 교사는 양심과 자존감과 사명감으로 사는 전문직이다. 교사는 자존감으로 학생을 교육하고 교사로서 긍지를 가지고 보람을 느끼며 산다. 교사에게 자존감은 유일한 생명의 끈이다. 
 
존중은 들어주는 것에서 시작한다. 만나주는 것에서 출발한다. 성의 있게 만나고 진지하게 듣고 해결책을 논의하고 함께 만들어 가는 것이 우리가 가야 하는 길이다. 정기적인 학생, 교사, 학부모, 관리자 협의를 해야 한다. 문제를 발견하면 해결하면서 대안을 세워 더 높은 발전을 도모해야 한다. 적당히 타협해서 넘어가기보다 문제점을 발전의 디딤돌로 만들어야 한다. 
 
정부는 교사의 자존감을 키워주는 정책을 고민하고 입안해서 실현해야 한다. 교사에게 평가권을 확대해야 한다. 기계가 대입을 채점하는 나라에서 창의성을 기대할 수 없다. 교사에게 수업에 대한 자율권을 넓혀 주어야 한다. 국가주도의 교육과정은 최소화해야 한다. 지역과 학교 특성에 맞는 교육과정 편성을 확대해야 한다. 교육에 전념하게 해야 한다. 안전, 상담, 행정, 민원에서 벗어나게 하는 방법이 불가능하지 않다. 수업 전문성을 강화해야 한다. 전문성을 위해 5년 단위로 전문성 점검과 연수를 강화해야 한다. 높은 청렴의 기준에 적합하지 않는 교원은 교단이 아닌 다른 곳에 있게 해야 한다. 친환경, 공동체, 협력, 예술, 지역, 컴퓨터에 대한 교사의 관심을 증가시켜야 한다. 일에는 원인과 결과가 있다. 현재 교육의 많은 폐단은 원인이 분명히 존재한다. 입시경쟁도 큰 원인이지만 첫 단추는 교사의 자존감 회복에 있다. 
 
교육현장은 교사에게 자긍심과 자존감을 지켜주고 학생에게는 잠재력을 키워주는 곳이어야 한다. 교사가 자존감이 없다면 교육이 설 수 없다. 교육이 서지 못하면 나라도 서지 못한다. 

 

김홍제2.jpg

▣ 김홍제

◇ 충청남도교육청학생교육문화원 예술진흥부장

전체댓글 0

  • 7849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김홍제의 목요칼럼] 진정한 교권 회복은 교사에 대한 자존감 존중부터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