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7(토)
 
[교육연합신문=전재학 칼럼] 

전재학2.jpg

교육입국(敎育立國)을 지향하는 대한민국은 매번 새로운 정부가 들어설 때마다 교육개혁을 부르짖지만 콘크리트처럼 단단히 고착화된 교육의 패러다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들 사이에서 유독 대한민국만이 ‘교육 지옥’이라 불리는 불명예를 안고 있다. 한국의 독점 체제는 대학독점, 공간독점, 시험독점, 계급독점, 직업독점 등을 일으켰고 교육에서도 독점 상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문제는 학자들의 주장이 공허한 외침에 머물고 교육계 인사들은 한국 교육의 심각한 문제를 바꿀 생각을 하지 않는 데 있다. 
 
먼저 간단하게 한국 교육의 현실을 짚어보자. 광주과학기술원의 김희삼 교수의 한·중·미·일 4개국 비교연구에 의하면, 한국 학생들 중에는 고등학교를 전쟁터라고 말한 학생이 80.8%나 되었다. 하지만 중국 학생은 41.0%, 미국 학생은 40.4%, 일본 학생은 13.8%였다. 그는 또한 한국 학생들이 과제를 할 때 협력하지 않는 가장 이기적인 학생이라는 사실을 통계로 보여주었다. 이는 학교가 ‘바람직한 민주시민의 육성’이 아니라 ‘전사(戰士)’를 길러내는 것을 암암리에 교육목표로 삼고 있기 때문이다. 
 
'교육 지옥'은 우리의 교육 환경에서는 어쩌면 당연한 결과인지 모른다. 이는 독일 현대 교육의 아버지라 불리는 아도르노가 말한 ‘야만적인 경쟁’의 격전장이며 비(非)교육, 반(反)교육을 버젓이 자행하는 것이라 할 것이다. 이러한 후유증은 바로 청소년 자살률 1위, 세계 최저 출산율, 청년 고용절벽, N포 세대 등등으로 결국 ‘헬조선’이라는 사디즘과 마조히즘의 결정체가 되어 섬뜩한 호칭으로 고착화된 것이 아니겠는가. 
 
김종영 교수는 한국 교육의 최대 문제는 대학서열 체제로 인한 병목현상 때문이라고 일갈한다. 이는 곧 한국의 교육 문제는 지위 권력을 독점한 물리적 구조 때문이라는 것이다. 바로 SKY 대학을 향한 좁은 ‘고속도로’를 수많은 차량이 진입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다. 그래서 이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물리학적 방법으로 고속도로를 많이 만들 것을 제안한다. 이것이 바로 최근에 사람들 사이에 회자된 『서울대 10개 만들기』의 핵심 요지이기도 하다. 이는 구체적으로 피력하면 독일처럼 대학의 지위 권력을 평준화시켜 대학 병목을 제거하고, 미국의 연구중심 대학처럼 다원화된 창조 권력(새로운 지식, 인재, 산업을 만들어 내는 장소)을 최대한 높이는 방향으로 대학 체제를 바꾸자는 것이다. 
 
가능해 보이는 해결책을 왜 우리는 모르거나 아니면 외면하는 것일까? 그것은 한국 교육체제에 대해 끝까지 고민해 보지 않기 때문이다. 40년 가까이 고등학교에서 봉직한 필자를 포함한 기성 한국인들은 평생 명문대를 향한 치열한 경쟁으로 교육의 본질과는 전혀 괴리된 교육을 받아왔고 지금까지도 그런 시스템을 직접 선도해 왔다. 이런 교육독점체제의 병폐를 이미 우리는 알고 있지 않은가. 
 
지금도 교육 현장의 많은 주체들이 황폐화한 중등교육을 살리자며 공교육개혁에 쓴소리-SKY 서열의 학벌주의 타파, 선행 교육(사교육) 금지, 지역 불균형의 완화 등-를 쏟아내고 있지만 역부족이다. 결국 국가가 나서 이를 풀지 못하면 경쟁교육은 더욱 심화되어 교육체제가 마비될 것이다. 최근 N수생의 대폭적 증가를 보라. SKY대학 서열체제, 의대진학 광풍, 신설 최첨단학과 신설 및 증설을 향한 학벌주의 망국병은 갈수록 심화될 것이다. 
 
이미 거대한 괴물로 변모한 한국의 교육과 맞서 싸우려면 전쟁이 아니고는 절대 불가능하다. 문제는 입시라는 결과에만 몰입되어 학벌사회를 지향하는 기득권층의 반대 투쟁이 극렬하게 전개될 것이다. 그러려면 우리는 전쟁에 맞서는 강력한 이론적, 정책적 무기가 필요하다. 여기엔 D.H.로렌스의 “낡은 무기들은 썩는다. 새로운 무기들을 만들어라. 그리고 똑바로 쏘아라!”는 말이 든든한 지원군이 될 것이다. 새 정부는 역대 정부처럼 교육개혁을 제시했다. 부디 허언이 아니라 반드시 개혁을 도모하여 이 땅의 교육 가치를 일신하는 선진 교육생태계를 갖추기를 강력히 소망한다.

 

전재학2.jpg

▣ 인곡 전재학

◇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 前인천산곡남중학교 교장

◇ 前제물포고, 인천세원고 교감

◇ [수능교과서: 영어영역] 공동저자

◇ 학습지 [노스트라다무스] 집필진

◇ [월간교육평론], [교육과사색] 전문위원 및 교육칼럼니스트

전체댓글 0

  • 4130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전재학의 교육칼럼] ‘전사(戰士)’를 길러내는 우리 교육, 언제까지 계속할 것인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