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8(일)
 
[교육연합신문=김홍제 칼럼] 

김홍제2.jpg

지구평면설(flat earth beliefs)에서는 지구가 둥글지 않고 평평하다는 주장을 한다. 평평한 지구 학회라는 단체도 있는데 이들은 지구가 둥글다는 모든 증거를 조작이라 여기고 있다. 인간은 자기 생각을 뒷받침하는 정보에만 관심을 보이는 경향이 있다. 일단 어떤 생각이 옳다고 생각하면 그 생각을 뒷받침하는 증거만 수용하고 반대 증거는 무시한다. 
 
메아리 방(echo chamber) 효과를 조심해야 한다. 메아리 방 효과는 비슷한 생각을 하는 사람들끼리 모이게 되어 다른 생각을 접할 기회를 잃어가는 현상을 말한다. 자신에게 달콤한 정보만 받아들이고 원하지 않는 정보는 무시해 버린다. 비슷한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모이면 같은 사고방식이 돌고 돌면서 신념과 믿음이 강화된다. 자기가 보고 싶은 것만 보고 듣고 싶은 것만 듣게 되며 진실과는 멀어진다. 일종의 확증편향이다. 
 
‘확증편향’(confirmation bias)은 원래 가지고 있는 생각이나 신념을 확인하려는 경향이다. ‘보고 싶은 것만 본다’가 바로 확증편향이다. 여기에서는 기존의 신념과 어긋날 때는 아무리 객관적인 증거라도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무시하거나 왜곡하는 경향을 보인다. 
 
확증편향을 가진 사람은 불편한 진실보다는 자신을 안심시키는 거짓에 더 관심을 가진다. 메아리 방에서는 괴담이나 가짜뉴스도 빠르게 확산한다. 그들은 같은 성향을 가진 사람들의 행동을 보고 자신감을 가지고 과감한 행동을 하게 된다. 괴담을 만들고 유포하는 사람들은 진실 여부는 중요하지 않다. 소속감을 확인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메아리방 효과’는 기계학습 알고리즘에 의해 더욱 증폭된다. 유튜브는 2023년 현재 세계 최대의 비디오 플랫폼이다. 사용자의 취향에 최적화한 추천 알고리즘을 적용한 성과이다. 알고리즘은 이런 ‘끼리끼리 정보공유’를 거든다. 잘못된 믿음은 더욱 단단해진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는 이런 현상으로 이익을 보려는 세력들이 있다. 가짜뉴스를 믿고 싶어 하는 심리에 메아리 방 효과가 더해지면 편파적인 기사로 이익을 얻는 것은 시간문제다. 그들은 선정적인 단어를 사용하고 표적을 정하면 절대악으로 표현한다. 거대세력들은 시민의 마음을 조종하기 위해 맥락이 제거된 동영상을 이용하여 혐오와 공포를 만들 수 있다. 
 
갈등은 전에도 존재하였지만 요즘처럼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을 적으로 생각하지는 않았다. 선진국이라는 미국도 이런 경향이 심화되고 있다. 정보를 걸러내는 알고리즘에 정치적·상업적 논리가 개입되면 정보 편향성이 일어날 수 있다고 하는 경고는 오래 전부터 있었다. 우려는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 
 
이제 자신만의 편향된 방을 나와야 한다. 처음 인터넷이 활성화하던 시대처럼 공론의 광장으로 나와야 한다. 나와 성향이 다른 분야에서도 지식과 정보를 얻고 나와 다른 진영의 사람을 만나 지혜를 배워야 한다. 좋은 세상은 상대자와 전쟁을 해서 상대를 모조리 굴복시켜야 오는 것이 아니다. 좋은 세상은 상대자와 함께 다양한 관심으로 공존이라는 꽃밭을 가꿀 때 오는 것이어야 한다.

 

김홍제2.jpg

▣ 김홍제

◇ 충청남도교육청학생교육문화원 예술진흥부장

전체댓글 0

  • 89171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김홍제의 목요칼럼] 좋은 세상은 자신만의 방에서 나오는 것부터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