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03(금)
 

[교육연합신문=신상민 기자]

보도자료(2023.11.20. 배곧누리초병설유, 행복안심유치원 안전체험마당 (1).jpg

 

경기도 시흥 배곧누리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정유진)은 2023학년도 경기도교육청에서 추진하는 '행복안심유치원'에 선정돼 11월 17일(목) ‘안전체험마당’을 실시했다.


1학기부터 진행된 '행복안심유치원'은 유치원의 건강·안전 관리에 관한 책임 강화를 통해 안전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건강·안전 분야 역량 강화 지원을 통해 교육공동체가 체감하는 유아교육  안심환경 문화를 조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유치원에서는 2023학년도 건강‧안전 영역에 관련된 시설들을 개선하고자, ‘붙이는 화재 예방 스티커 부착’, ‘자동심장 충격기 및 생존 배낭 구비’, ‘실내 사각지대 반사경’등을 설치 했으며, 실외 놀이 환경에도 그늘막 설치를 통해 안전한 교육 환경을 구축했다.


또한, 안전한 교육 환경 속에서 아이들이 직접 안전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와 연계한 안전교육 프로그램(어린이 안전 체험관 견학, 시흥시 보건소에서 주최하는 건강한 유치원, 찾아 오는 성교육 프로그램‘뭐야’관람)에 참여하고, 연간 교육활동 속에서 지속적인 안전교육(안전 인형극 관람, 안전 골든벨 실시, 안전체험마당)을 실천하고 있다.


‘안전체험한마당’을 통해 담당 교사는 “아이들이 위기 상황에서 침착하게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 시키고 체험을 통해 몸소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줄 수 있는 매우 유익한 활동이 됐다”라고 말했다. 


체험마당에 참여한 한 학부모도 “다양한 재난 상황들을 아이들이 인지할 수 있는 기회가 되고, 이론과 더불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활동들이라 교육 효과가 높았다”고 말했다.


정유진 원장은 “‘행복안심유치원’이 지역사회기관의 건강·안전 분야 프로그램과 유치원 놀이 중심·체험중심 활동을 위주로 해 일회성 행사 활동이 아닌 연간 교육과정 속에서 지속적으로 운영돼 유아의 안전감수성을 더욱 높이는 기회가 됐다.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연계해 유아들이 직접 안전을 체험해 생활화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전체댓글 0

  • 79515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시흥 배곧누리초병유치원, ‘행복안심유치원’ 통해 행복이 2배!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