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9(월)
 

[교육연합신문=우병철 기자] 인천시교육청(교육감 나근형)은 5월 3일(목)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국제회의장에서 인천시 관내 총 117개 초·중학교 교감들이 참석한 가운데 '2012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마인드 제고를 위한 교감 연수'를 실시했다.

 

이날 연수는 2005년부터 시작되어 대표적인 취약계층 지원 정책사업으로 자리매김한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여 동 사업이 학교현장에 안정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내실을 기하고자 사업학교 관리자를 대상으로 마련됐다.

 

연수는 2012년 개정 매뉴얼 해설에 이어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이해 특강, 타시도 우수사례 소개 순으로 진행됐다.

 

인천시교육청 한경미 사무관의 2012년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개정 매뉴얼 소개에 이어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이해와 발전방안'을 주제로 특강을 진행한 안산1대학 김상곤 교수는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의미를 다각적으로 짚어보며 보편적인 교육복지 서비스 구현을 주창했다.

 

아울러, 성공적인 교육복지 사업추진을 위한 전제조건으로 사업담당자의 긍정적인 마인드(Perception)를 기반으로 한 안정적인 운영체계(Process)와 프로그램(Program) 등을 제시하며, 최근 심각하게 문제화되고 있는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를 위한 바람직한 역할상 정립을 위해서도 사명감을 가지고 매진 해 줄 것을 주문했다.

 

타시도 우수사례 발표에 나선 서울우면초등학교 조남기 교장은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활성화를 위해 학습부진아를 위한 다중지능검사, 저학년 학생의 ADHD선별검사, 찾아가는 학부모상담, 학생 흥미와 적성을 고려한 방학아카데미 운영과 토요휴업 체험학습 도입 등을 통해 학교 내 교육복지시스템이 학교교육과정에 성공적으로 연계하여 운영될 수 있음을 강조했다.

 

이에 앞서, 진영곤 인천시교육청 복지재정과장은 인사말을 통해 "이번 연수를 통해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이 학교현장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관리자 마인드 제고와 전문성 향상의 계기로 삼아 교육의 양극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적극적 대안으로 떠오를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인천,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내실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