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30(화)
 
[교육연합신문=전재학 칼럼] 

전재학2.jpg

우리는 뿌리 깊은 교육열과 성공, 출세 지향의 교육 가치로 인해서 국민의 70% 정도가 초중고와 대학을 거치는 16년 동안 지극히 편협한 세상만을 알게 된다. 이는 곧 시험에 나오는 것만 배우거나 해당 분야에서 요구되는 교육에만 치중하기 때문이다. 대학입시와 취업을 위한 생존경쟁이 삶을 옥죄고 있다. 따라서 정작 인생을 사는 데 필요한 삶의 지혜와 인생을 풍요롭게 할 근원적인 물음들과는 무관한 과정들만을 이수하게 된다. 이는 훗날 사람들이 종교와 철학 서적을 탐독하고 뒤적이는 이유이기도 하다. 하지만 보다 근원적으로는 청소년들이 학교 교육을 통해서 채워지지 않은 의문과 마음의 평화가 결여되었기 때문이다. 이것이 바로 다시금 쇼펜하우어를 소환해서 청소년들에게 ‘고통을 바라보는 관점’을 교육해야 할 이유다. 
 
쇼펜하우어의 파급력은 실로 대단했다. 그는 철학자, 과학자, 심리학자, 문학자, 법조인, 음악가, 정치인들에게 큰 영향을 주었다. 예컨대 철학자 가운데는 니체, 키르케고르, 비트겐 슈타인, 존 듀이, 윌리엄 제임스, 칼 포퍼 등이 있다, 특히 망치를 든 철학자라 불리는 니체는 자신이 철학자 된 계기가 쇼펜하우어 때문이라 했을 정도다. 과학자 중에는 진화론의 찰스 다윈과 상대성 이론의 아인슈타인에게 영향을 끼쳤다. 심리학자 중에는 융, 하르트만, 프로이트에게 이론적 토대를 제공했으며 프로이트는 자신이 쇼펜하우어를 심리학으로 번역한 것에 지나지 않은 것이라 말했을 정도다. 음악자 중에서는 바그너가 그의 음악 철학을 찬미해 작품 <니벨룽겐의 반지>를 보내기도 했다. 그의 영향력의 백미는 문학계다. 헤르만 헤세, 프란츠 카프카, 도스토옙스키, 에밀 졸라, 오노레 드 발자크, 마르셀 프루스트, 토마스 만, 톨스토이, 앙드레 지드 등이 있다. 특히 대문호 톨스토이는 자신의 서재에 쇼펜하우어의 초상화만 걸어두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산다는 것은 괴로운 것이다.” 이는 쇼펜하우어가 남긴 가장 유명한 말이다. 그는 누구나 어느 정도의 걱정과 고통과 고난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우리의 청소년들은 ‘이생망’ ‘N포 세대’ ‘헬조선’을 신앙처럼 읊조린다. 하지만 사람들이 가짜 행복과 진짜 행복이라는 두 가지를 동시에 좇으며 삶을 고통스럽게 살아가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마치 벨기에의 대표적 상징주의 작가인 모리스 마테를링크의 희곡 <파랑새>에서 아이들이 행복의 상징인 파랑새를 찾기 위해 온갖 노력을 다했지만 실패한 후 집에 돌아왔더니 사실 파랑새는 집에 있었다는 것처럼 말이다. 쇼펜하우어가 현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특히 청소년에게 마음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하는 처방전은 아래처럼 요약할 수 있을 것이다.(강용수, 『마흔에 읽는 쇼펜하우어』 참조) 
 
첫째, 삶의 지혜다. 그의 명언은 세대를 거듭해 회자됐다. 그는 “내 철학은 위로를 주지 않는다는 말을 다시 들을 수밖에 없을 것 같다”고 고백했다. 대신 그는 삶의 지혜와 깨달음을 준다. 둘째, 인간의 행복을 외부가 아니라 내면에서 찾도록 한다. 그는 자신을 희생하면서 얻지 않아도 되는 소중한 것들을 알려 준다. 셋째, 자신에게 집중하도록 만든다. 많은 사람이 불행한 이유는 대부분 타인에게 의지해 희망을 찾기 때문이다. 넷째, 허영심을 버리고 자긍심을 갖도록 만든다. 자신이 어떤 장점과 특별한 가치를 소유하는지를 확고하게 믿도록 한다. 다섯째, 두 번 다시 오지 않는 시간의 의미를 깨닫고 현명하게 살도록 한다. 즉, 불안과 걱정에 휩싸여 과거와 미래를 살지 않고 현재에 집중하는 지혜를 알려준다. 
 
쇼펜하우어는 결코 자살을 찬미한 염세주의자가 아니다. 그는 낙천적이고 그의 글에는 유머가 묻어났다. 그는 세상의 현실에 밝은 사람으로 인생을 즐기라고 주장했다. 그는 사람마다 능력과 선호가 다르므로 각자의 취향에 따라 개성 있는 인생의 즐거움을 찾을 것을 강조했다. 행복은 고통을 줄이고, 피하고, 견디는 것이라 말했다. 이는 곧 행복이란 성공, 부, 명예 등을 얼마나 많이 성취했는가보다 세상의 고뇌를 어떻게 바라보는가의 관점에 따라 얻을 수 있음을 말하는 것이다. 이것이 쇼펜하우어 철학의 백미다. 갈수록 비정해져가는 현 시대에 우리의 청소년들에게 뼈가 되고 살이 되는 통찰과 지혜를 그에게서 얻도록 하는 것은 불행에 대한 관점을 바꿔 한탄만 하지 않고 슬기롭게 세상을 살게 하는 나침판 역할에 손색이 없다고 믿는다.  

 

전재학2.jpg

▣ 인곡(仁谷) 전재학

◇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 前인천산곡남중학교 교장

◇ 前제물포고, 인천세원고 교감

◇ [수능교과서 영어영역] 공동저자

◇ 학습지 [노스트라다무스] 집필진

◇ [월간교육평론], [교육과사색] 전문위원 및 교육칼럼니스트

전체댓글 0

  • 8043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전재학의 교육칼럼] 이 시대 청소년 교육에 쇼펜하우어를 소환하는 이유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