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7(토)
 

〔교육연합신문=이유연 기자〕

일괄편집_그림2.jpg

 

교육부와 17개 시도교육청이 주관하고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가 진행한 2024년 디지털 선도학교 대상 수도권 매칭데이 행사가 DDP(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2월 14일 진행됐다.


디지털을 기반 교육 혁신 선도학교의 역할 이해도 제고 및 AI 코스웨어 등 에듀테크 정보 제공 및 교류의 장을 마련하고자 개최된 '워크숍 및 매칭데이' 행사는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선도학교 대상 초·중·고·특수학교 소속 교사들과, 시도교육청 담당자, 70여 개의 교육·에듀테크 기업 관계자 등이 참여했다. 

 

이날 행사는 오전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선도학교 워크숍을 시작으로 오후에는 AI DT 프로토 타임 활용수업 사례공유와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선도학교 AI코스웨어 활용수업 혁신 사례를 공유 순으로 진행됐다.


2025년 디지털 교과서 도입 한 해 전인만큼 참여교사들의 관심이 대단했다. 참여 교사들은 정보제공을 위해 참여한 AI코스웨어 교육업체 부스에 방문해 필요한 정보수집과 관심 있는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도 들었다.


디지털 교육 컨텐츠 중에는 탑재된 코스웨어 프로그램부터 교사들이 직접 코스웨어를 디자인하고 자신만의 컨텐츠를 탑재 활용할수 있는 프로그램까지 다양했다.


행사에 참여한 한 교사는 “코스웨어 프로그램이 어떤 건지는 알고 있었으나 코스웨어 도입시 교사들의 업무가 가중 되는 부분도 있고 이미 컨텐츠가 탑재되어 있어 과정 설계를 교사가 직접 참여하는 부분에 대한 어려움 등이 있을 거라 생각 하고 있어 고민이 있었는데 여러 프로그램을 살펴보고 조금은 해소되는 부분이 있어 좋았다.“라고 했다. 

 

참여 교사들이 많이 상담 받고 설명 듣는 부스의 한 AI교육업체인 엔스크린 메가코스 정대욱 대표는 “교사들은 업무가중에 대한 부담감, 코스웨어 속의 컨텐츠를 바꾸고 싶은데 바꾸고 싶지 못하는 한계, 교사 자신이 사용하는 교재를 사용하고 싶은 생각들 많다. 이러한 학교, 교사들의 고민을 해결해 주기 위해 교사가 원하는 교재, 원하는 과정을 코스웨어로 제작 제공하고 사용자가 직접 자료 등을 올릴 수 있는 제작자 앱을 제공함으로써  학교만의, 교사만의 코스웨어를 제공하게 되어 교사들의 상담이 많은 것 같다” 라고 했다.


2025년 디지털 교과서 도입까지는 네트워크 환경 확보, 교사협조 및 교육, 교사의 역할론 등 여러 가지 난제를 해결해야 하지만  교사교육, 터치교사단 양성 및 현장 지원단 운영 등이 진행되고 있어 학교 현장에서는 디지털 교과서 도입에 대한 분위기가 한층 더 조성될 것으로 기대해 본다.         

전체댓글 0

  • 76761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선도학교 '워크숍·매칭데이' 수도권 행사 진행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