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7(토)
 

[교육연합신문=육우균 칼럼] 

우리의 삶은 소통과 갈등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으로 가득 차 있다. 이 두 가지 개념을 탐구하면서 우리는 더 나은 사회와 더 나은 개인적 관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다. 특히 요즘 정부와 의사협회와의 논쟁은 천지비괘의 현실적인 모습이다. 

 

「대상전」에 천지비괘(天地否卦)를 보면 ‘하늘과 땅이 제자리를 찾아 있으니 서로 교섭하지 않고 서로 멀어져만 가는 모습’이라 했다. 이렇게 ‘막힘’이 지속되면 소통할 수 없다. 서로 각자의 일에 집중하여 옆을 보지 못하는 괘다. 불통의 괘다. 이런 때는 상하가 극단적으로 대치된다. 요즘 우리나라 정치를 보는 것 같다. 극좌와 극우만 있다. 정치도 기다림의 덕이 필요하다. 인간의 삶이 이럴 때는 검약하고 소박하게 생활함으로써 이러한 어려움을 피해야 한다. 그리고 영예로운 사회생활을 함으로써 서로 소통하도록 한다. 

 

소통은 각자 자기의 위치에 가만히 있으면 이루어질 수 없다. 하늘과 땅이 자기 자리에서 자기의 일에만 집중하면 만물을 길러낼 수가 없는 것과 같은 이치다. 양기는 대지의 촉촉한 습기와 만나야 하고, 음기인 땅은 하늘의 햇볕을 받아야 생물이 길러진다. 지배층이 하층민 속으로 들어가 그들의 생활과 문화를 접해 보아야 소통이 이루어진다. 탑 다운 방식이다. 물이 위에서 아래로 흐르듯. 상선약수(上善若水)다. 역지사지(易地思之)하는 마음만 있으면 소통은 저절로 이루어진다. 『주역』의 지혜는 이것이다. 소통은 자기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야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서로 섞여서 융합되어야 소통이 이루어진다. 그래서 옛 선조들이 탕평책을 정치의 중요한 열쇠로 행했던 바다. 『장자』의 「바닷새 이야기」에서 소통의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허(虛)와 망(忘)이다. 이것은 우리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는 타자에 대한 선입견이나 편견을 비우거나 잊어버려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소통(疏通)의 소(疏)는 ‘트다’의 뜻 즉 막혔던 것을 트는 것이란 말이다. 통(通)은 ‘연결하다’로 물과 같이 잘 흐르도록 연결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소통이란 막혔던 것을 터서 물과 같은 것이 잘 흐르도록 하는 작용이다. ‘소 > 통’이다. 통보다 소에 방점을 둔다. 막혔던 것을 터버리지 않으면 흐를 수 없기 때문이다. 어떻게 터버리나. 비움(虛)과 잊음(忘)이다. 즉 마음으로부터 선입견을 비워야만 타자와 연결될 수 있는 희망을 품을 수 있다. 고정관념이나 확증편향적인 생각을 버려야 한다. 오직 비어있는 술잔만이 술이 가득 차기를 바랄 수 있기 때문이다. 세숫대야에 드렁허리 여러 마리가 아무런 움직임도 없이 가만히 있는데, 미꾸라지 한 마리를 세숫대야에 넣으면 순간 꿈쩍도 하지 않던 드렁허리들이 시끄럽게 움직이기 시작한다. 소통이 시작되는 것이다. 끼리끼리 모여 있으면 소통은 이루어지지 않는다. 천(天)은 천(天)의 모습대로, 지(地)는 지(地)의 모습대로 자기의 일만 열심히 한다면 천과 지의 간격은 멀어져만 간다는 것이 천지비괘의 모습이다. 이렇게 따로따로 모여 있으면 소통은 이루어지지 않는다. ‘다름’이 있어야 한다. 또한 연결성이 중요하다. ‘다름’이 있어 천과 지를 넘나들어야 소통은 이루어진다. 

 

우리의 뇌에도 시냅스라는 신경세포가 있다. 시냅스는 뇌와 척수의 회백질, 신경절에 위치하여 뉴런이나 세포들과 접촉하여 감각기관이 자극되고 반응하고 기억하는 일련의 과정들을 가능적으로 연결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고 한다. 따라서 시냅스가 활발하면 인생이 활기차고 긍정적인 생각들을 많이 하게 된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봉사, 희생, 이타적인 행동을 유도하게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소통과 반대되는 개념이 ‘갈등’이다. 갈등은 문학 작품에 반드시 나타난다. 갈등의 원인은 ‘다름’이다. 갈등을 너무 부정적으로만 생각하면 안 된다. 어느 정도의 긴장과 갈등이 있어야 발전도 있기 때문이다. 갈등이 있는 곳에 문제가 생기고, 이 문제를 풀어가기 위해서 인간들이 노력한 결과 인간 문명의 진보가 이루어진다. 때문에 갈등은 갈등 그대로 인정하고, 갈등을 조정하기 위해 서로 대화하는 과정에서 양보도 배우고 타협도 배우면서 성장해 가는 것이다. 따라서 갈등을 원초적 악으로 평가하고 무조건적인 사랑과 이해로 해결하려는 태도는 바람직하지 않다. 

 

갈등의 해결책은 역시 ‘화이부동(和而不同)’이다. 군자는 다양성을 인정하고 지배하려고 하지 않는데, 소인은 지배하려고 하며 공존하지 않는다. 동화는 힘을 지닌 다수가 소수에게 같아지라고 요구하는 것이다. 동화가 모든 사람에게 일률적으로 강요될 때 이것은 폭력으로 변질된다. 화이부동이 왜 중요하냐? 지나치게 ‘우리’를 강조하면 위험해진다. 즉 공동체 의식이 너무 강해지면 이웃 나라와 갈등이 생기기 때문이다. 일본인이나 외국인 노동자에 대한 배척이 그 한 예다. 또한 다른 집단과 화이부동하려는 의지가 없는 공동체 의식은 아주 위험하다. 히틀러 치하의 독일인들이 게르만 민족의 우수성을 찬양하며 일으킨 유대인 학살을 우리는 보지 않았는가. 

 

소통의 문제나 갈등의 문제는 자주 딜레마의 상황에 직면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평소 신문과 독서를 꾸준히 해야 한다. 신문이나 독서 특히 고전 문학작품 만큼 갈등을 노골적으로 표출한 것도 없다. 이를 통해 갈등에 대한 다양한 안목이 생기게 된다. 

 

갈등의 해결은 무엇보다도 이해하는 마음이다. 전제와 출발이 되는 지점을 이해하면 각기 다른 흐름으로 진행되어도 각각을 이해할 수 있다. 달라 보이는 것도 근본을 이해하면 서로 같은 것이라는 깨달음을 준다(물, 수증기, 구름, 얼음은 모양만 다르지 근본은 같다). 서로 다른 것에서 공통점을 파악하는 능력을 원효는 ‘일심(一心; 그의 유명한 샘물과 해골바가지의 물에 얽킨 일화)’이라 했다. 

 

그러면 갈등을 극복하고 공존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공존에는 개인적 공존과 사회적 공존이 있다. 개인적 공존으로는 배려와 연민이 있고, 사회적 공존으로는 연대감, 타협, 양보가 있다. 『오체불만족』의 작가 오토타게 하로타다는 공존의 방법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했는데, 베리어 프리(Barrier Free) 운동이다. 우리 식으로 하면 벽 허물기, 문턱 없애기다. 

 

『주역』에서도 그 지혜의 답을 주고 있다. ‘평소 자신의 생활을 검약질소(儉約質素)하게 하고, 자기보다 낮은 계층에게 봉사활동을 벌이라’. 그것이 서로 교섭하지 않고 결절되어 청개구리처럼 서로 멀어져만 가는 것을 뒤바꾸는 해법이라고. 

 

육우균.jpg

▣ 육우균

◇ 교육연합신문 주필

전체댓글 0

  • 9481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육우균의 周易산책] 소통의 본질과 갈등 해결–비움(虛)과 잊음(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