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7(토)
 
[교육연합신문=김홍제 칼럼] 

김홍제2.jpg

교사는 학생 행동의 이면을 보고 공감할 줄 알아야 한다. 결과를 중시하는 사법 체계와는 달라야 한다. 동기가 인간 미래행동에 중요하기 때문이다. 교실에 있는 학생 중에는 말도 하지 못하는 어려움으로 삶이 힘겨운 학생이 있을 수 있다. 교사는 학생이 표현하지 못하는 행간을 읽으려 노력해야 한다. 
 
자전거를 훔쳤다가 자수를 한 고등학생에 대한 기사를 보았다. 고등학생 A군은 지난해 11월에 지구대를 찾아 자전거를 훔쳤다며 자수를 했다. A군의 말에 따르면 밤 9시쯤 식당 일을 마치고 집으로 가다가 아파트 단지 자전거 보관대에 잠금장치 없이 세워져 있던 자전거 한 대를 타고 갔다. 몇 시간 뒤 자전거 주인은 112에 도난 신고를 했다. 경찰이 수사를 하기 전에 A군이 자전거를 주인에게 돌려준 뒤 스스로 지구대로 찾아 온 것이다. A군은 친구가 타던 자전거와 비슷하게 생겨 친구 자전거로 착각했다면서 빨리 여섯 동생의 밥을 챙겨줘야 한다는 생각에 서두르느라 그랬다고 말했다. 
 
A군은 6남 1녀 가정의 장남이었다. 생계를 위해 집 근처 식당에서 일을 하고 있었다. A군 아버지는 물류센터에서 일하고 국민임대아파트에서 주거하며 9명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고 있다. 어머니는 심부전과 폐 질환으로 투병 중이었다. A군은 중학생, 초등학생, 유치원생, 생후 7개월 된 영아 등 6명의 동생이 있다. 아버지 소득이 있고 어머니 통원 치료에 이용하는 차량을 보유한 A군 가구는 기초생활수급이나 차상위의 취약계층 선정 대상에서 제외됐다. 
 
경찰은 이 가정이 복지 사각지대에 있다고 판단하고 가정 방문을 통해 구체적인 상황을 조사했다. 이후 7개 기관이 회의를 열어 A군 가정에 복지 지원을 하기로 결정했다. A군은 경찰에 감사한 마음과 함께 앞으로 중장비 관련 기술을 배워 가족을 챙기겠다고 했다. 사회가 처벌보다는 따스한 지원의 손길을 내밀었다는 것에 눈길이 가는 기사였다. 가난으로 인해 고등학교에 진학하지 못한 제자와 상급학교 진학보다 취업일선에 뛰어 들던 제자들이 생각났다. 진학을 못하는 시기가 오기 전까지 그렇게 힘든 삶을 살고 있는지 몰랐다. 부끄러운 일이다.
교사를 시작할 때는 학급에서 형편이 어려워 학교를 다니기 힘든 학생 한 명만이라도 담임의 관심으로 학교를 잘 다닐 수 있게 한다면 교직 생활은 성공한 것이라고 생각했었다. 가정에서 아무런 지원이 없는 학생에게 학교나 담임이 일어설 수 있는 도움을 준다면 그보다 보람이 있는 것은 없을 것이다. 
 
학급에는 미국처럼 잘 사는 유복한 가정과 우크라이나 전쟁터 같은 불우한 가정이 있다. 사랑의 눈으로 세세하게 보지 않으면 실상은 보이지 않는다. 인생과 예술과 과학도 자세히 보아야 실체를 발견할 수 있다. 부끄러움으로 자신의 어려운 형편을 드러내지 않으려는 학생에게 손을 내밀어 주는 교사가 많아졌으면 한다. 인간적인 공명이 없으면 아름다운 소리를 낼 수 없다. 진정한 교사는 말이나 설명이 아닌 삶에 대한 용기와 감화를 주는 교사이다.

 

김홍제2.jpg

▣ 김홍제
◇ 충청남도천안교육지원청 중등교육과장

전체댓글 0

  • 0754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김홍제의 목요칼럼] 고등학생 자전거 도둑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