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7(토)
 
[교육연합신문=김홍제 칼럼] 

김홍제2.jpg

두 선생님이 있었다. A선생님은 매사에 엄정하고 출석에도 엄격하다. 출석을 철저히 해서 학생에게 책임감과 규정의 엄정함을 알게 해야 한다는 것이다. 1분만 늦어도 무단으로 출석부에 표시를 한다. B선생님은 매사에 인자하고 조회시간 안에만 오면 지각처리를 하지 않는다. 생활기록부에 무단지각으로 남으면 평생 낙인이 될 수도 있다는 생각에서이다. 대신 지각을 하는 학생과 손을 잡고 운동장을 도는 벌칙을 학생과 함께 한다. 
 
갑론을박이 벌어졌다. 자기 반에만 관용을 베풀면 다른 반과 형평성이 맞지 않는 것 아닌가. 자기만 페스탈로치인가. 하지만 대학 진학을 못하는 학생이 많았던 시절에 고등학교가 최종학력인 학생에게 무단지각이라는 주홍글씨를 새겨야 하는가. 엄정한 규정을 통해 올바른 사회인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의견과 학생 장래를 위해 관용과 깨달음을 통해 가르쳐야 한다는 의견에 대한 논박은 치열했다. 당시에 막걸리를 먹으며 낸 결론은 지도의 모습은 정반대이지만 학생을 사랑하는 마음은 두 선생님이 의심할 여지없이 같다는 것이었다. 두 선생님도 상대의 진정성을 인정했다. 
 
보수와 진보라고 하는 사람들도 모두 나라를 사랑한다고 한다. 하지만 진정으로 나라를 사랑하는 모습으로 보기는 힘들다. 흑백론으로 상대를 인정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세상은 O, X가 아니지만 흑백론은 여전히 힘이 세다. 선거철이 다가오면서 흑백론은 더욱 거세게 거리를 휩쓸고 있다. 내 편이 아니면 모두 적이다. 
 
말로는 국민을 앞세우지만 결국은 진보와 보수라는 이념으로 얻는 것은 정치적 이득이라는 것밖에 없음을 알기에 정치 중도층이 늘어나고 있다. 교육정책에도 흑백론이 스며들고 있다. 국민이 보수와 진보를 먹고 살지는 않는다. 국민은 안락한 집과 편안한 환경과 안전한 교육환경을 원하고 있다. 
 
식민지를 지배한 제국주의 나라들은 차별적 계급을 만들어 갈등을 조장해 왔다. 소수의 힘으로 지배를 하려는 의도이다. 우리가 원하는 지도자는 흑백론으로 자신의 이익을 유지하는 세력이 아니라 공공의 이익을 위해 자신의 능력을 봉헌하려는 지도자이다. 

 

김홍제2.jpg

▣ 김홍제

◇ 충청남도천안교육지원청 중등교육과장

전체댓글 0

  • 3436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김홍제의 목요칼럼] '보수'와 '진보'라는 흑백론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