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04(토)
 

[교육연합신문=손덕원 기자] 

 

지난해 6월 강진군과 '학생자원봉사활동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강진고등학교(교장 문대원)에서는 올해부터 강진군 자원봉사센터의 적극적인 지원을 받아 강진군 관내 12개 기관시설에서 대외봉사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2012년 봉사활동을 계획한 강진고등학교에서는 학생들의 진로희망에 관점을 두고 의·약학, 교육, 사회복지 계통, 국제 분야, 특수교육 계통 등 으로 나누어 각 기관을 배정하여 학교 교육과정에 봉사활동을 편성하여 매주 수요일 반별 격주로 2시간씩 학생들이 지속적으로 활동할 수 있게 했다.

 

봉사활동의 모범적인 사례로서 군동면 사랑의 집 노인복지센터에서는 직접 학생들에게 교통편을 제공해 이동에 따른 편의를 제공하고 있고, 학생들은 할머니들에게 목욕 봉사를 실시하며 센터의 궂은일을 돕고 있다.

 

또한 교육계통을 지망하는 학생들은 기관 아동들에게 학습 봉사를 하며 기관과 학생들 모두에게 긍정적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다.

 

특히 다문화가족지원센타와의 다각적인 연계를 통해 교과 시간이외에도 토, 일요일 이용하여 다문화가족자녀들에게 교육봉사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은 바람직한 봉사활동의 사례로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강진사랑의 집’의 봉사활동을 통해 내적성장을 경험한 박재원(2학년) 학생은 봉사활동소감에서 치매나 거동이 불편한 노약자를 보고 두려움과 막막함을 느꼈으나 목욕봉사 이후 봉사활동의 참된 의미가 자신을 성장시키는 일임을 알게 되었다고 발표하였다.

 

이와 같은 봉사활동은 지역주민들로부터 많은 호응을 받고 있으며 자발적 시민사회 문화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에서 앞으로 강진고를 대표하는 특색 활동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전남강진고, 맞춤형 봉사활동 펼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