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04(토)
 

[교육연합신문=안귀녀 기자] 경남교육청은 12일 교장 공모제를 실시하는 초등학교 18개, 중학교 6개, 고등학교 3개 등 27개 학교를 지정·발표했다.

 

특히 삼천포공고와 진서고등학교는 교장 자격증 미소지자도 지원할 수 있는 개방형·일부 내부형 교장 공모제를 실시할 예정이다.

 

12일 경남교육청은 2012년 9월 1일자 교장 공모제 학교로 지정된 초등학교 등 27개 학교를 발표했으며 이는 2012년 8월말 교장 결원학교 69개교의 40%에 해당하는 수치다.
 
교장공모제 지정 학교는 창원 우산초등학교를 비롯해 창원 구산초, 창원 상남초(마산), 진주 이반성초, 사천 서포초, 사천 남양초, 거제 숭덕초, 거제 하청초, 밀양 산내초, 양산 천성초, 창녕 영산초, 남해 이동초, 남해 미조초, 하동 노량초, 하동 진정초, 산청 도산초, 함양 수동초, 거창 신원초, 거창 마리중, 김해 대동중, 양산 서창중, 양산 신주중, 통영 도산중, 함양 함양중, 진해고, 진서고(내부형, 자격 미소지 가능), 삼천포공고(개방형, 자격 미소지 가능)다.
 
교장공모제에는 교장자격증 소지자가 지원할 수 있는 초빙형 및 내부형 교장공모제와 교장자격증 미소지자도 지원할 수 있는 개방형 및 일부 내부형이 있다.
 

교육과학기술부 방침에 따라 자율학교 가운데 내부형 교장공모제를 실시하는 진서고등학교는 교장자격 미소지자도 지원할 수 있다.

 

또 마이스터고인 삼천포공고는 전국 단위로 지원을 받고 있으며 해당 학교 교육과정과 관련된 교육기관, 교육행정기관, 교육연구기관, 국가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단체, 국제기관, 외국기구, 산업체 등에서 3년 이상 종사한 경력이 있는 자는 교장자격 유무와 관계없이 지원할 수 있다.
 
이들 학교는 6월 13~20일 공고기간 중 지원자 접수를 받고 지원자가 2인 미만일 때 6월 25일까지 재공고해 지원자 접수를 받는다.

 

접수마감 후 1차 심사는 학교운영위원회 주관으로 학부모대표 등 외부인사를 학교운영위원과 동수로 구성해 3배수를 선정하고(단 지원자가 1인일 경우 학교·교육청 공동심사) 2차 심사는 1차 심사 선정자를 대상으로 지역 및 도교육청 초빙교장 공모심사위원회에서 심사, 상위 2명을 교육감에게 추천한다.
 
도교육청은 1차와 2차 점수를 합산해 최종적으로 교육감이 1인을 선정해 교육과학기술부장관에게 임용 제청하게 된다.

 

경남교육청 교원인사과 관계자는 “교장공모제가 취지에 맞게 현장에 정착되기 위해서는 심사위원들의 전문성과 객관적이고 공정한 심사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면서“이를 위해 업무담당자, 학교운영위원, 초빙교장 공모심사위원 대상으로 심사 절차, 방법 등에 대한 충분한 사전연수를 실시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교장공모제 확대 시행으로 학교혁신 및 지역사회 발전 요구를 수용할 수 있는 능력 있는 공모교장 임용으로 학교 현장의 긍정적 변화를 유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망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경남교육청, 도내 27개 학교 교장공모제 실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