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30(화)
 

오로지 외길 인생으로 교육직에 일생을 바치고, 정년퇴임하여 사단법인 「남도사랑나무」 이사장으로 활동하다가 지난 2월 4일 ‘교육혁신을 통해 남도에 새로운 희망을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히면서 전라남도 교육감 후보에 출마할 것을 선언한 윤기선 후보를 만나보았다. 그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교육은 종합예술과 같아서 어느 한 쪽의 노력만으로는 발전이 어렵다.”며 “가정․학교․지역사회가 연대하여 지역교육공동체를 구축하고, 거기에 교사와 학생을 직접 효과적으로 도와주는 교실혁신 프로그램을 투입하면 남도의 모든 청소년을 글로벌 인재로, 개성적 전인으로 육성할 수 있다.”며 그 프�� 분명히 했다. 이어 윤기선 이사장은 “힘의 논리, 경제의 논리, 사람의 논리 이전에 철저한 분석과 연구로 합리적이고 실천적인 전략을 가지고 학교교육의 신뢰를 회복하겠다.”면서, “내 아이의 미래를 믿고 맡길 수 있는 학교, 아이들을 만나는 교실이 즐거운 학교, 바로 이것이 우리 남도를 살리고 나아가 대한민국의 교육을 이끄는 힘이 될 것이다.”며 지지를 호소하였다.    [편집자 주]

 

 

 

    ◆ 윤기선 이사장 주요학력

 

        ▶ 광주서중, 광주일고 졸업

        ▶ 공주사범대학 사회교육과 졸업 
        ▶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졸업(석사학위)

 

    ◆ 윤기선 이사장 주요경력

        ▶ 충의 교육원 연구사(전문직)
        ▶ 도교육청 중등장학사․장학담당 장학관(전문직)
        ▶ 나주고, 담양고 교장
        ▶ 장흥, 해남 교육장
        ▶ 전남 교육연수원장으로 정년

: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다음은 순천시 연향동에 있는 윤기선 선거캠프에서 사단법인 남도사랑나무 윤기선 이사장과 인터뷰한 일문일답의 내용이다.

 

 

▷ 이번 전남도 교육감 출마를 결정했는데 출사표를 요약한다면?

 

▶ 지난 4일 기지회견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우리의 따뜻하고 당당한 남도가 지금 위기라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경제력이 중요한 이 시대에 남도는 타 지역과 정치·경제적으로 격차가 완화되기는커녕 더 벌어지고, 이것이 교육격차로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옛날과는 달리 요즈음은 부자 마을 아이들의 학력이 더 높습니다. 교육까지 격차가 계속되면 남도인은 희망을 상실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방치할 수는 없지 않습니까? 변화와 혁신이 절실한 시점입니다.

 

저는 남도의 이러한 위기 극복 방안을 교육에서 찾고자 합니다. 남도의 교육을 한국 교육 발전의 모델로 만들어 타 지역 사람들이 부러운 눈으로 남도교육을 바라보게 만들 것입니다.

 

그리하여 남도민에게 새로운 희망과 긍지를 심어줄 것입니다. 저는 이 목표를 성취할 수 있는 최첨단의 교육혁신 전략을 갖고 있습니다.

 

저의 운명과 같은 이 일을 저의 소명이라 생각하고 이러한 일을 반드시 이뤄내기 위해서 2010년 전남교육감 선거에 도전할 것을 결심했습니다.

 

 

▷ 현 전남의 교육계를 진단한다면?

 

▶ 우리나라는 지방자치교육을 한다고는 하지만, 중앙집권적인 성격이 강해서 각 시·도 교육 현실은 중앙정부의 교육정책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지금 MB정부의 교육정책은 아시다시피 경쟁위주로만 치닫고 있어 교육을 황폐화시키고 있으며 교육을 망치고 있습니다.

 

우리의 학교교실을 1점 더 얻기 경쟁으로 인해 단편적 주입식 지식교육에 치중할 뿐 바람직한 인성 교육은 뒷전입니다.

 

서로를 배려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의 배양은 줄 세우기식 일제고사와 그 성적 공개 때문에 더 요원해졌습니다.

 

그래서 글로벌 인재의 핵심인 다양한 체험과 창의적 사고력 신장은 먼 나라의 이야기이고 따라서 교육경쟁력은 OECD국가 중 최하위권입니다.

 

저는 첨단의 교실혁신 프로그램의 활용을 통하여 전남교육의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자신이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16개 시·도 중 교육환경이 가장 열악한 전남의 교육현장도 한국교육의 문제점을 그대로 지니고 있습니다. 타 지역과의 경제적 격차가 교육격차로까지 이어질 위험이 매우 큽니다.

 

특히 도농간, 지역간 교육격차가 심화되고 있어서 학부모들이 지역 안에서 자녀를 안심하고 교육할 수 있다는 믿음이 사라지고 있습니다.

 

최근 3년간 평균 목포·여수·순천 지역의 인재유출 현황을 분석한 결과 상위 10% 학생 중 23.5%인 929명이 관외로 유출되고 있습니다. 농어촌은 계속적인 학생수 감소로 인해 정상적인 교육환경이 무너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교육의 대전제조건인 의사소통이 학교 교실 안에서 마저도 원활하지 못하여 학교 교육력이 현저히 저하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여기에 더하여 도교육청은 지역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교육정책, 청렴도 최하위권의 부패한 교육행정 등으로 전남도민을 실망시키고 있습니다.

 

 

▷ 현재 전남의 교육정책의 장·단점과 함께 개선할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

 

▶ 전남 교육정책의 장점은 한 눈에 들어오는 것이 없지만 구태여 찾자면 도서관 리모델링 사업(현재 88%진척), 과학실 현대화사업(88%) 93년부터 시작한 지자체의 교육경비 지원을 위해 노력한 점, 수정·보완할 점이 있지만 3개시의 고교평준화 시책 (물론 이것은 70% 이상 시민의 강력한 요구가 있어 시작한 것임). 교사 순환근무를 전제로 한 교사전보체제 정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남 교육정책의 단점은 위에서 언급한 것에 더불어 시간 관계상 몇 가지만 언급하겠습니다.

 

첫째, 지역 간 교육격차의 심화와 도시로의 학생의 전출입의 증가 문제를 다시 언급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최근 MB정부의 최악의 교원정원배정 시책으로 농어촌 교육의 황폐화가 가속화될 전망입니다.

 

학부모들이 지역 안에서 자녀를 안심하고 교육할 수 있다는 믿음이 있어야 주민의 정주기반이 확고해져 지역 발전을 기약할 수 있습니다. 지역 특성에 맞는 맞춤형의 지역교육발전 전략이 필요합니다.

 

둘째, 21C형 글로벌 인재육성 시책이 매우 부실합니다. 글로벌 인재의 핵심은 다양한 체험과 창의적 사고력인 바, 이에 대하여 21C의 전남교육은 무대책이나 다름없습니다.

 

단편적인 주입식 지식교육에 매달려 있기 때문에 오히려 그 부작용으로 창의적 사고력은 말살되어가고 있는 실정입니다. 최첨단의 “교실혁신 프로그램”을 적용하면 많이 개선될 수 있을 것입니다.

 

셋째, 교실혁신에 대한 도전적 노력을 거의 찾기 어렵습니다. 그나마 수업장학요원제 운영이 지금도 시행되고 있는데 이는 제가 2005년에 창안한 것으로 지금의 지식기반 경제를 이끌어갈 고등정신 능력을 기르는 데는 적합도가 떨어지는 제도입니다.

 

제가 21C 초에 재개발한 “교실혁신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할 것을 권장했음에도 불구하고 먼 산만 쳐다보았습니다. 그에 대한 관심도 없으니 도전적 노력을 할 생각조차 못했을 것입니다.

 

넷째, 전남은 작년에 약 2,400명이 중퇴하여 전년대비 13%가 증가했는데 초등은 조기유학이 60%이상 차지하고, 중·고생은 성적 부진 등 학교부적응과 가정형편이 7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교실 수업의 품질을 높히고 학습만족도를 획기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 교사 학생 간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다섯째, 전문계 고교의 육성책도 미흡합니다. 몇몇 학교는 특성화고교로 전환하여 바람직한 성과를 올리고 있습니다만 아직도 그 노력이 부족하다고 봅니다.

 

전망이 좋은 특성화고교에서는 그 양상이 크게 바뀌었습니다. 그러므로 지역의 특수성과 최근 사회와 산업 경향에 부응하는 학과 개편과 특성화 고교로의 전환이 다양하고 신속하게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여섯째, 교육행정의 청렴도는 매우 부끄럽습니다. 국민권익위원회의 2009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를 측정한 결과 전남교육청은 7.43(10점 만점)으로 16개 시·도 교육청 중에서 13위로 최하위권입니다. 공정한 인사행정과 투명한 재정운영 등은 구호는 있었으나 그 성과는 없고 도민을 실망시켰습니다.

 

일곱째, 지시·명령 위주의 교육행정으로 공교육의 관료화가 심화되고 있습니다. 공교육에서 관료주의는 어느 분야에서보다 빨리 사라져야 합니다. 상급기관의 지시·간섭은 일선 학교를 보여주기 위한 학교로 전락시킵니다.

 

이로 인해 교사들은 수업에 열중하지 못하고 폭주하는 행정업무에 시달립니다. 학교 특성에 맞는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학교장의 리더십이 발휘되도록 시스템을 구축하여 지원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외에도 지적할 것이 많으나 시간관계상 이만 줄입니다.


 

▷ 다음은 사교육비가 가계의 가장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 절감 방안은?

 

▶ 사교육비 문제는 이제 공교육 정상화 문제를 벗어나 개인 및 국가전체의 경제·사회문제, 출산율 저하문제 등 국가 발전을 좌우하는 문제로 확대되었습니다.

 

우선 작년에 발표한 교과부의 사교육비 경감대책으로 과학고와 외고의 입시 개선, 교원평가 시행을 통한 학교 교육력 제고, 사교육비 안 드는 학교 지정·운영, 영어 공교육 강화(회화 전문강사 배치), 사교육비 경감을 위한 방과 후 학교 운영지원 등이 제대로 실천되기를 기대합니다.

 

그러나 이 역시 땜질식 처방일 뿐 근본 대책은 아닙니다. 차분하게 교실혁신을 통해서 억지로 과외공부 하지 않아도 세계 최고 수준의 학력을 얻을 수 있으면 사교육비 들일 필요가 없지 않겠습니까? 저는 이에 대한 확실한 전략을 갖고 있습니다.

 

학습 만족도를 극대화함과 동시에 억지 공부에서 벗어나게 할 것입니다. 아시다시피 이 문제는 고질적이어서 한두가지 법과 제도의 개선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입니다.

 

그러므로 근본적 해결을 위해 '교육에 관한 對사회협약안'을 만들어 국민투표에 붙이고 거국적인 국민운동을 전개하여 일거에 해결하는 정면 돌파 방안을 제안합니다.

 

사교육이나 고교의 야자 등은 별효과도 없다는 것을 모두 알지만 나만 안하면 불안하고 손해 볼까봐 울며 겨자 먹기로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전국의 모든 학부모와 학생, 학교가 그것을 하지 않는다는 복음적 메시지가 전달되면 모두 이러한 교육정책을 따르지 않을 것입니다.

 

 

▷ 저소득층이나 특수학급 등 교육소외계층 학생들에 대한 대책은 무엇인가?

 

▶ 교육소외계층에 대한 복지투자를 크게 확대하겠습니다. 지금보다 소외계층에 대한 교육여건을 확실히 개선하겠습니다. 가정형편과 상관없이 교육기회를 최대한 평등하게 보장하겠습니다.

 

▶ 농어촌 및 저소득층 학생 전원에게 무료급식을 실시하겠습니다.

 

▶ 기초학력 부진 학생에 대한 책임 학습지도제 강화, 다문화 가정 학생에 대한 특별대책 강구, 위기 학생에 대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강화 등을 적극 실천할 것입니다.

 

▶ 특히 중요한 것은 중앙정부의 정책적 의지가 관건인데 고교평준화 시책, 3불 정책, 농어촌 특례입학제, 지역균형 선발제 등이 유지·개선 되도록 하여 농어촌에도 큰 인물이 나게 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후보자의 선기 핵심공약에 대한 구체적 해결 방안은?

 

▶ 저의 2010년 전남교육감 선거 핵심 공약은 법, 제도, 예산에 관한 특별한 조치 없이도 지금의 상황에서 교육청과 학교, 교원이 결심하고 노력하면 실천할 수 있는 내용이 많습니다.

 

첫째 저는 전남의 교육경쟁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겠습니다. 교육부가 2004년 8월에 교실혁신 최우수 프로그램으로 인정한 제가 가지고 있는 최첨단의 프로그램을 교육감이 되어 적극 활용하면 우리의 교육경쟁력은 크게 향상될 것입니다.

 

둘째, 학생의 학습만족도를 극대화하여 공교육의 신뢰를 확보하겠습니다. 그리고 과외 사교육비도 원천적으로 불필요하게 만들겠습니다. 한국의 초, 중, 고 교실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교실진단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학습만족도가 획기적으로 향상됩니다. 이미 효과가 검증된 것입니다.

 

셋째, 모든 청소년을 글로벌 인재로 육성하겠습니다. 오후 3~4시 이후에는 다양한 취미, 특기, 동아리 활동이 가능하게 하려면 정규 수업만으로도 고등정신 능력이 향상되고 학력이 만족스러운 상태가 되어야 합니다. 그렇게만 된다면 인성교육도 제대로 이루어져 '된사람'으로 기를 수 있습니다. 제가 가진 “교실혁신 프로그램”은 이 모든 것을 가능케 합니다.

 

넷째, 지역 안에서 학부모가 자녀 교육을 안심하고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핀란드처럼 가정, 학교, 지역사회의 지역교육공동체를 구축하여 지역발전과 함께 지역교육을 크게 발전시키겠습니다.

 

다섯째, 교실수업 붕괴를 막고 약화된 학교 교육력을 회복하겠습니다. 교실수업 붕괴의 가장 큰 원인은 학교 구성원 간에 의사소통이 원활치 못하기 때문입니다. 교사 학생간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면 교육력은 살아납니다. 저는 이 부분에 대해 실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한 바 있습니다.

 

여섯째, 교사의 평가권을 최대한 확대하겠습니다. 법정 정기고사의 비중을 줄이고 교사가 독립적으로 평소에 학생 개개인에 대한 재능 특기 등 잠재력이 있는 지식 구성을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하여 창의력이 살아나는 혁신학교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일곱째, 의사소통이 원활하여 즐겁고 행복한 학교를 만들겠습니다. 교사와 학부모 간에 상시 소통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그리하여 모든 아이를 세상의 중심에 세우겠습니다. 학생의 학교생활 전반을 학부모에게 전달하면서 서로 협조하면 아이들은 제대로 자라게 됩니다.

 

우리나라는 세계 제일의 인터넷 강국이니 충분히 가능합니다. 당당한 학생, 보람된 스승이 되도록 할 것입니다.

 

 

▷ 끝으로 덧붙이고 싶은 말이 있다면?

 

▶ 인성교육과 지식교육의 조화를 이루게 하고 싶습니다. 인성교육이란 인성의 구성요소인 지식, 감정(정서), 의지 등을 조화롭게 발달시켜 인간으로서 바람직하고 보편타당한 가치를 추구하며, 그 가치를 완성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 인성교육의 개념입니다. 그 개념에서 알 수 있듯이 인성교육과 지식교육은 분리되어 있지 않고 하나입니다.(소크라테스의 지덕합일설)

 

학습되는 모든 지식은 그 자체가 인성 함양의 바탕이며 동시에 그 일부가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모든 교과에서 제대로 가르치고 배우게 하면 됩니다.

 

인성교육의 개념이 제시하는 바와 같이 학습의지(의지 교육)와 아름다운 품성(정서교육)의 바탕 위에서 자기에게 필요한 지식을 생산해 내는(구성), 제대로 된 지식교육을 하면 되는 것이죠.

 

저는 그것을 개성적 전인 교육으로 부릅니다. 그것은 곧 교육의 본질과 교육 원리에 맞는 방향으로 교실을 혁신하면 이룰 수 있습니다. 전남교육이 우리나라 교육발전의 모델이 되게 하고 싶습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선택! 교육자치2010] 전라남도교육감 윤기선 예비후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