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30(화)
 

본지는 오는 6월2일 지방선거와 함께 처음으로 주민직선제로 실시되는 시도 교육감 선거를 앞두고 민주적인 지방교육자치의 발전과 건전한 선거문화 정착을 위해 주민들에게 선거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선거참여 촉진을 위한 노력의 하나로 각 후보자를 차례로 인터뷰하는 선거특집을 마련했다. 독자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

[편집자 주]

 

이번 호에는 지난해 10월 교육계를 비롯한 광주지역 시민사회단체와 전·현직 교수, 지역원로 등 120여명으로 발족한 '교육개혁 교육자� 실현 2010 광주 교육감 시민추대위원회'가 개혁성·도덕성·전문성을 두루 갖춘 광주교육감 시민후보로 추대한 현 광주시 교육위원 장휘국 후보를 만났다.

 

◆ 장휘국 시민후보의 주요 경력

■ 학력
- 광주고등학교 졸업(1968)
- 광주교육대학 졸업(1970)
- 조선대학교대학원 사학과 졸업(1989)

■ 주요 경력
- 초등학교(영광백수서, 완도모도, 청산중앙)근무(1970~1978)
- 중등학교(완도노화중, 담양여고, 광주과학고)근무(1979~1989)
- 전교조 결성 주도로 해직(1989~1994)
- 충장중 복직, 기계공고 근무(1994~1999)
- 조선대학교 인문대학 강사(한국 근현대사) (1992~1994)
- 광주고등학교 근무 (1999~현재)
- 광주교사협의회 사무국장(1988)
- 전교조광주지부 사무국장(1989)
- 전교조광주지부 국공립중등지회 지회장(1991, 1997)
- 전교조광주지부 지부장(3대 1992년, 8대 1999~2000년)
- 광주환경교원협의회 공동의장(1998~현재)
- 무등산보호단체협의회 공동의장(1999~현재)
- 무등산사랑청소년환경학교 교장(2001~현재)
- 광주언론개혁시민연대 공동대표(1999~2000)
- 광주 새교육공동체 시민모임 공동대표(1999~2001)
- 반부패광주시민연대 공동대표(1999~2000)

 

방과후 교육 공익재단 설립 통해 수업 내실화

종합적인 학력 향상 방안 집중적으로 관리

 

광주지역 시민사회단체로부터 '시민후보'로 추대된 장휘국 광주시교육감 예비후보는 지난달 27일 광주 북구 동신고체육관에서 '경쟁의 사막에서 상생의 숲을 발견하다' 출판기념회를 가졌다.

 

장휘국 후보의 저서에는 21세기 교육철학 '상생의 복지교육'을 위해 MB식 특권교육을 심판하고 광주부터 무상급식, 무상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청사진을 담고 있다.

 

또한 장휘국 후보는 저서를 통해 엄혹한 군사 독재에 맞서 전교조 해직교사로서의 고난과 시련을 딛고 일어서는 과정, 개혁과 청렴으로 일관한 교육위원 활동, MB식 특권·경쟁 교육의 폐해에 대한 비판, 21세기를 준비할 상생의 교육철학 등을 소개하면서 "광주에서 MB교육에 앞장선 집단과 부패 고리에 얽힌 집단은 사실상 동일하다"며 "MB교육에 맞서 광주의 아이들만은 지켜내겠다"고 말한 바 있다.

 

다음은 장휘국 후보와의 일문일답 내용이다.

 

▲ 이번 광주시교육감 선거에 출마하신 동기는 무엇입니까?

 

→ 출마 동기는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첫째, MB교육정책에 대한 심판을 하는 것입니다.
지난 수십 년간 온갖 고통과 희생으로 사회의 민주화와 함께 교육민주화와 교육 내용도 조금씩 진전이 있었지만, 이명박 정부가 들어서면서 교육이 70~80년대로 30~40년 후퇴하는 모습을 보면서 매우 안타까왔습니다.

 

그 일례로 선진국과의 경쟁에서 이기기 위한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교육'이라고 하면서 강행하는 일제고사와 성적공개는 70~80년대식 '깜지쓰기 교육', '정답찾기 교육'으로 후퇴하는 것에 불과하고, '영어몰입교육'은 영어 사교육 열풍을 유인한 사교육비 증대 정책이나 다름없습니다.

 

또한 고교다양화 300프로젝트라는 공약으로 강행하는 특목고, 자사고, 국제중 설립은 부유층, 특권층만을 위한 특권교육, 귀족교육입니다.

 

과거 '개천에서 용이 났다.'는 말로 대변하던 교육을 통하여 계층 상승을 이루던 역동적 사회 모습은 사라지고, 이제는 교육이 사회양극화를 더욱 심화시키는 방향으로 가고 있어서 '개천의 용들을 말려 죽이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이번 선거를 통해 과거로 돌아가는 '일제고사와 성적공개', '특권층, 부유층만을 위한 MB식 교육정책'과 그 정책을 충실히 집행하는 대리자를 심판하고, 교육자로서 소신과 강직함을 가지고 잘못된 정책에 맞설 수 있는 교육감을 뽑아야 합니다.

 

둘째, 해방이후 65년간 한 번도 바뀌지 않은 관료주의 지방교육행정을 교사, 학부모, 시민이 참여하는 개방적이고 투명한 민주적 교육행정으로 바꾸기 위해서입니다.

 

일제시대 교육관료가 해방 후 지방교육 수장(교육감)을 하고, 4.19혁명 후와 박정희정권 이후 군부독재 시대에는 '독재정권'에 순응하고 협조한 사람들이 교장이 되고 교육감이 되었고, 민주화를 이루었다는 김대중 정부, 노무현 정부 시대에도 교육계만은 과거 독재정권 아래에 순응하고 협조하면서 승진한 사람들이 교장, 교육감을 차지하여서 교육계만 변하지 않고 철옹성 같은 반개혁적 보수 집단을 이루고 있습니다.

 

따라서 교육감을 바꿔야 학교와 교육이 바뀝니다. 관료 출신 교육감을 바꾸지 않으면 변화와 발전은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셋째, 지금 학교는 아이들에게 감옥이나 다름없습니다.
자율과 자치는 구두선에 그치고, 성적경쟁에 내몰린 아이들의 인권은 유보되거나 무시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학교폭력과 왕따는 위험한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하루빨리 학생인권이 존중되고 교권이 존중되는 학교, 학부모가 안심하고 자녀들을 보낼 수 있는 학교를 만들어야 합니다.

 

 

▲ 현 광주시 교육계를 진단한다면?

 

→ 광주 교육은 오랫동안 우리나라 교육을 선도해 온 자랑스러운 전통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대입수능 성적이 좋은 것 외에는 상당히 침체되어 있습니다.

 

한마디로 말해서 학생, 학부모, 교사들은 열심히 하는데 교육행정만 무사안일에 빠져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안순일 교육감이 취임한 후 '학생중심 으뜸교육'을 구호로 내놓고 '실력으뜸'과 '청렴으뜸'을 기조로 하고 있습니다.
'실력으뜸'으로 '5년 연속 수능 전국 1위'를 자랑하고 있지만, 그 업적은 현 교육감의 업적이라기보다는 '학부모와 교사'들의 열성과 희생의 결과이며, 비교적 잘 유지되는 고교평준화 정책 덕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광주시 교육청이 '청렴으뜸'을 이룬다고 했지만, 그동안 2회 연속 청렴도 꼴찌를 면하지 못하다가 지난 2009년에야 겨우 중위권(7/16)을 차지한 것을 자랑합니다.
피나는 노력으로 '청렴도'가 상승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 내용을 보면 오히려 뒷걸음질 쳤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청렴도 상승'의 내용을 살펴보면 오히려 더 심각하게 낮아진 것은 아닌지 걱정스럽습니다.
청렴도 평가에서 중위권(7/16위)을 이루고 순위가 급상승했다고 하지만, '내부 평가' 분야에서 전년도 보다 하락한 것은 청렴도가 오히려 하락한 것입니다.

 

교육계 내부 구성원들의 평가는 주로 '교직원 인사'와 '교육행정 과정'(예산집행 등 회계와 교육정책 집행 등)에 대한 것입니다.
따라서 내부 구성원들은 오히려 청렴도가 하락한 것으로 판단한 것입니다.
한마디로 청렴도가 많이 뒤지는 상황이라는 것입니다.

 

지나친 경쟁교육, 성적지상주의 교육으로 치닫다 보니, 아이들의 심성과 인성이 피폐해지는 등 문제점이 심각합니다.
작년 5월 말까지, 14명의 학생들이 스스로 목숨을 끊었습니다.
심지어 초등학생까지 성적 스트레스로 자살했습니다.

 

시험성적 관련 학생 자살의 급증과 자살 사고율 전국 최고, 학교폭력 발생률 전국 최고, 급식비 부담률 전국 최고,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 사업 평가 하위권 등 학부모가 겪는 고통이 전국 최고입니다.

 

 

▲ 사교육비가 가계의 가장 큰 부담으로 작용한 게 현실입니다. 그 절감 방안이 있을까요?

 

→ 사교육비 절감을 위해서는 결국 공교육 체제 안에서 모든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고 교사, 학생, 학부모의 만족도를 높여야 합니다.

이러한 뜻을 가지고 '방과 후 공익재단'을 설립하고 저소득층과 소외계층이 많은 학교부터 지원하면 많은 부분이 달라질 수 있겠다고 생각합니다.

 

'방과 후 공익재단' 설립은 교육청, 지자체, 대학, 기업, 학부모 등이 함께 참여하고 기금을 출연하고, 예비교사와 문화예술 분야에 다양한 기능을 갖춘 광범위한 '인력 풀'을 구성하여 설립할 계획입니다.

 

이 '방과 후 공익재단'이 구체화 되면 방과 후 학교의 수준이 아주 높아질 것이기 때문에 학부모들의 기대를 어느 정도 만족시킬 것으로 봅니다.
그리고 우선 저소득층과 소외계층이 많은 학교부터 지원하고자 합니다.
다양한 분야의 전문 강사들이 다수 포함되는 공익재단으로 학생들에게 부담지우지 않고(무료) 운영하면 사교육비가 상당히 줄어들 것입니다.

 

 

▲ 저 소득층이나 특수학급 등 교육소외계층 학생들에 대한 대책은?

 

→ 먼저 친환경 식품재료를 사용하는 무상급식을 확대할 것입니다. 지금 광주시 교육청에서는 금년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단계적으로 무상급식을 도입하겠다고 했는데, 저는 그 시기를 앞당기고 중학생, 고등학생까지 무상급식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지자체와 긴밀하게 협의하여 예산을 확보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점진적으로 무상교육을 실현하겠습니다.
의무교육인 중학생의 학교운영지원비를 전액 지원하고, 초등학생 체험학습비 등 학부모 부담이 없는 완전한 무상교육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명시된 것과 같이 특수학급, 특수학교의 학급당 학생수 감축, 교사 배치 등을 추진하고, 시교육청에 특수교육지원센터를 설치하여 명실상부한 특수교육 지원 기능을 강화하겠습니다.

 

다문화 가정 자녀 교육 지원을 위하여 중심학교 운영을 내실 있게 하고, 외국인 이주노동자 자녀나 다문화 가정 자녀를 위한 대안교육 기관인 '새날학교'를 인가·지원하며, 새터민 자녀를 위한 지원을 확대하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교원봉사대를 구성하여 지역아동센터(공부방)을 지원하는 체제를 갖추도록 하겠습니다.

 

 

점진적 무상급식 추진… 고등학생들도 받을 수 있도록

학생 인권·교권 모두 존중되는 학교 풍토 조성에 노력

 

▲ 후보님의 핵심 선거공약에 대한 구체적 해결방안은 있는가?

 

→ 먼저 '방과 후 교육 공익재단' 설립을 위해 교육청, 지자체, 대학, 문화예술단체, 기업체, 시민사회단체 등과 협약을 체결하여 공동으로 기금을 출연하고 다양한 기능을 가진 인력 풀을 구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무상급식 확대를 위해 교육청, 지자체가 협약을 체결하고 매년 일정하게 지원하는 체제를 갖추겠습니다.

 

셋째, 무상교육 실현을 위해 교육청의 예산을 과감하게 재편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예를 들면 초등학생 체험학습비 지원비와 중학생 학교운영지원비 지원비를 최우선으로 편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학생인권과 교권이 모두 존중되는 학교 풍토를 만들고, 학생들의 자율과 자치를 보장하고 학교에서 일상적으로 민주적 생활과 자치활동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학생인권조례를 제정하겠습니다.

 

 

▲ 끝으로 광주시민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 저는 1970년부터 오늘까지 40년 동안을 일관되게 교육을 위해서 애써 왔습니다.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 모든 학년 담임을 했고, 실업계(전문계)고교에서도, 일반계고교 3학년 입시지도도 여러 해 해왔습니다.

 

그래서 초·중·등 보통교육을 구석구석 샅샅이 잘 알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교육위원도 두 번, 8년이나 했습니다.
교육행정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23년간 교육민주화와 참교육운동, 그리고 교육개혁을 위해 전교조광주지부장을 두 번이나 하면서 헌신했습니다.
그 때문에 노태우 정권에 의해 해직도 당했습니다.

 

소신과 신념을 가지고 독재정권에 맞서 싸우면서 누구보다 청렴하게 양심을 지켜 왔습니다.
광주 교육을 바람직하게 변화시킬 수 있는 사람은 자기의 안전과 출세를 위해 부정과 비리를 모른 척 눈감고 어물쩍 넘어가지 않는 강직한 소신과 양심을 가지고 청렴하게 살아 온 저 같은 사람이어야 한다고 감히 자부합니다.

 

해직을 두려워하지 않고 독재정권에 맞서 교육민주화와 참교육 운동을 해 온 저 장휘국만이 광주 교육을 변화 발전시킬 수 있다고 자부합니다.

 

우리 교육을 점수 위주 경쟁교육 때문에 피폐해 가는 아이들의 심성과 인성을 가꾸는 전인교육으로, 정답찾기 깜지쓰기 교육이 아닌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우는 교육으로 바꾸기 위해서, 사회적 약자와 소수자를 배려하고 지원하여 모두 함께 바르게 성장하는 교육, 민주적이고 창의적인 자율과 자치와 인권이 존중되는 교육을 위해서는 저같이 시류에 휩쓸리거나 자기의 안위와 출세를 위하여 몸 사리지 않는 소신 있고 강직한 지도자가 필요한 때라고 생각합니다.

 

광주시민은 바르게 선택할 것으로 믿습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선택! 교육자치2010] 광주광역시교육감 장휘국 예비후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