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취미로 시작한 일…전문가 못지 않아 가족들과 소통할 수 있는 '소재'로…

 

배우려는 생각이 열정이 되어 결실을 맺고 있다.


지난 2003년에 동호회로 시작해 2006년 창립전을 개최했던 '연지묵연회'(硯池墨緣會)가 지난 19일부터 26일까지 서구문화회관에서 제4회 임서전을 가졌다.


2003년 인천서구청문화대학에서 서예반으로 활동했던 회원들이 서로의 뜻을 모아 기획된 전시회가 이제는 '정례화'되어 진행되고 있다.


지난 2006년 첫 창립전이 열린 후 매년 테마를 정해 전시를 진행했고, 금년에는 '천자문전'이라는 주제로 전시회를 열었다.

 

'천자문'을 행서, 해서, 예서, 전서(소전, 대전) 등 6개의 글씨체로 표현해 전시하는 이번 행사에는 회원들이 1년 동안 준비한 결과물들이 관람객을 맞았다.

 

특히, 이번 행사에는 과거 전시에는 없었던 부채 등과 같은 응용작도 눈에 띄었다.
'연지묵연회'가 시작할 당시에는 회원수가 7명에 불과했지만 지금은 배 이상 늘었다.

 

체계적인 동호회 활동과 정기적인 전시회가 열리면서 회원수가 늘어난 것이다.

 

연령대 역시 다양하다. 40대 초반에서부터 70대 후반까지 서예에 빠져 활발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들이 이렇게 활동적인 모습을 보일 수 있었던 것은 무엇보다 효림 김숙례 선생의 지도가 컸다.


그는 동호회에 들어가기 전만 해도 '서예'라는 것에 전혀 지식이 없는 사람들을 상대로 기초부터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나가게 해 '서예의 매력'에 빠져들게 했다.


특히, 그는 맹목적으로 배우는 것에 목적을 두지 않고 서예를 이해하는 것에 더 큰 시간을 투자해 회원들의 실력 향상을 도왔다.


회원들의 활동은 부가적인 성과(?)도 얻었다.

 

한자공부를 깊이 있게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돼 '한자지도사자격증'을 취득하는 경우도 생겼고, 일부 회원은 '국전'에도 입상하기도 했다.


연지묵연회 김진숙 회장은 "해마다 회원들의 실력이 향상되고 있어 회원 스스로 보람을 느끼고 있다."며 "서예의 깊이가 깊어지는 것을 느낄 때 회원들 역시 즐거워한다."고 말했다.


서예를 배우면서 생활의 변화를 찾은 이도 있다.


이인숙 회원은 "무엇보다 아이들에게 보여줄 것이 생긴 것이 큰 보람."이라며 "서예를 배움으로 인해 부지런해지고 계획적인 삶으로 바뀌었다."고 말했다.


회원 대부분이 가정주부라 반복된 일과 속에서 무료함을 느끼고 있었지만 '동호회'를 통해 새로운 활력을 찾은 것이 큰 장점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전시회를 열 때마다 찾아오는 가족들이 작품을 보고 좋은 말들을 해줄 때는 더 없는 기쁨이라고 전한다.


정윤자 회원은 "늘 사용하는 글씨를 쓴다는 것에 서예를 쉽게 생각할 수 있겠지만 서예를 배운다는 것 자체가 힘든 일."이라며 "배우면서 정신적·신체적으로 건강해지는 과정을 거칠 수 있다."고 서예의 장점을 이야기했다.


이들이 정기적으로 1년에 한 번씩 개최하는 '임서전'을 꾸준히 개최하고 있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니다.

 

서로의 업무가 있고, 더구나 전시회를 개최하기 위한 부대비용 마련 또한 쉽지 않은 일이기 때문.


하지만 이들은 매년 전시회가 원활히 열릴 수 있도록 회원 상호간의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회원들은 모두 처음에는 서로 만난 적도 없는 사이였지만 이제는 절친한 친구 못지않은 인연을 만들고 있다.


이명희 회원은 "서예라는 것을 통해 소통의 공간을 마련하고 있다."며 "보다 많은 사람들이 서예에 관심을 가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서예를 통한 또하나의 소통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