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1-03-05(금)
 

[교육연합신문=조만철 기자]

나주교육지원청(교육장 김영길)은 2월 23일 나주교육센터에서 학교와 마을이 상생하는 마을학교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마을학교 운영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 마을학교 운영자, 나주교육지원청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2021. 목사고을 나주행복마을학교 운영 설명회」를 개최했다.   

 
마을학교는 마을교육공동체 구성원이 지역사회 연계 체험활동이나 대안적 교육활동 및 방과후, 돌봄 등으로 지역의 아이들을 민주시민으로 성장시키는 마을교육공동체의 운영형태 중 하나이다.
 
이번 운영 설명회는 ‘마을교육과정과 마을학교의 만남’을 주제로 한 이재민 대표(광양 백운산마을학교)의 강의를 시작으로, 2021. 마을학교 운영 매뉴얼 및 보조금 집행지침 안내, 2021. 목사고을 나주행복마을학교 네트워크 운영 방안 협의 등으로 진행됐다.
 
특히, 이번 운영 설명회는 마을학교 운영자들의 역량 강화뿐만 아니라 학교-마을 연계 교육활동 및 마을학교 네트워크 운영 우수사례 등을 공유하였으며, 도지정 마을학교(빛가람마을학교)를 중심으로 나주지역 마을학교의 네트워크 운영 방향을 생각해보는 뜻깊은 자리가 됐다.
 
2021년 목사고을 나주행복마을학교는 2020년 운영했던 도지정 마을학교(1교), 시지정 마을학교(16교)에 올해 예비마을학교(5교)가 추가되어 총 22교가 운영될 예정이며, 마을탐방, 목공체험, 천연염색, 전통놀이, 농사체험, 생태체험, 유튜브 제작, 사진 촬영, 도예체험 등 나주지역의 인적, 물적 자원을 활용한 프로그램으로 지역의 학생들을 찾아갈 계획이다.
 
김영길 나주교육장은 “학교와 마을은 만나야 한다, 학교와 마을이 교육공동체와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하고 학교교육과정을 학생의 눈높이와 성장 중심으로 적절히 재구성함으로써, 마을을 통해 교육주체가 서로 연대하고 소통하는 마을교육공동체 문화를 조성해 나가야 한다”라고 밝혔다.

 

태그

전체댓글 0

  • 1858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나주교육지원청, 마을교육과정과 마을학교의 만남을 꿈꾸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