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9(월)
 

[교육연합신문=조만철 기자]

전라남도학생교육원(원장 김성희)은 8월 10일부터 12일까지 중학생 독서·토론·글쓰기 한마당(이하 독토글 한마당)을 열었다. 독토글 한마당은 독서와 토론, 글쓰기를 통해 시민의식을 키우기 위한 전라남도학생교육원의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 중 하나이다.

 

2022년에는 지구의 지속가능성을 위협하는 기후변화에 초점을 맞추어 독토글 한마당이 마련되었고, 도내 교사 중 서포터즈로 선정된 12명 선생님들이 참여 학생들의 멘토 역할을 하며 독서 및 토론, 글쓰기 활동을 함께 했다.

 

참여 학생들은 「기후변화 쫌 아는 10대」라는 지정 도서를 읽고  사전활동으로 독서록 쓰기와 메타버스 퀴즈 풀이 등을 통해 기후변화에 대한 생각을 넓혔다.

 

본활동에서는 ‘기후변화와 청소년’이라는 주제 아래 즐거운 기후변화 게임, 함께 만들고 나누는 독후활동 프로젝트, 카드 뉴스 만들기, 영화토론, 테마 글쓰기, 채식체험, 저자와의 대화를 통해 다양한 생각과 사고의 깊이를 확장하고, 지속가능한 지구를 위한 시민으로서의 역할을 생각하며 실천 의지를 함양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맺음 마당에서 학생들은 기후변화 청소년 선언문을 통해 일상생활 속에서 기꺼이 ‘행복한 불편’을 실천하며 살아갈 것을 다짐했다.

 

김성희 원장은 “독토글 한마당은 한 권의 책이 얼마나 다양한 경험을 줄 수 있는지를 보여준 프로그램이었다. 미래의 주인공인 청소년들이 기후변화를 넘어 기후 위기 대응 및 지속가능한 지구를 위한 실천들을 일상생활 속에서 솔선수범해 달라“고 당부했다.

 

사후활동으로 참여 학생들과 서포터즈 교사들은 10월중 지역사회와 연계한 ‘기후변화 플러깅 캠페인’을 통하여 독서가 삶을 넘어 지구를 바꾸는 실천으로 연결되는 소중한 경험을 하게 된다.

태그

전체댓글 0

  • 03071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전남학생교육원, 중학생 독서·토론·글쓰기 한마당 열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