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교육연합신문=김병선 기자]

보도사진1(2023.03.28. IB관심학교 운영으로 미래교육에 대한 상상과 도전을 이어가는 서해중학교).jpg

 

경기도 시흥 서해중학교(교장 김태훈)는 지난 2월 23일 경기도교육청의 IB 관심학교 운영 계획에 따라 ‘IB 관심학교 운영교’로 선정됐다. 


이는 경기도교육청 산하 전체 초·중학교 가운데 초14교, 중11교(고등학교는 2024학년도부터 선정 예정) 중에 선정된 결과로, 서해중학교의 미래교육 방향성에 대한 그간의 고민과 노력, 진행 과정에 새로운 안목을 더할 수 있는 기회가 됐다.


서해중학교는 미래교육 방향성에 대한 담론에 대해 지속적으로 고민하며 실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지역사회와 연계한 학교자율과정을 전학년에서 개발·운영하고 있으며, AI 선도학교, 미래형교과서 선도학교 등 다양한 교육과정에 대한 도전과 실천을 이어오고 있다. 


이에 따라 비판적 사고력과 분석적 문제해결 역량(Critical Thinking), 창의적 역량(Creativity), 의사소통 역량(Communication), 협업 역량(Collaboration) 등의 미래 핵심역량을 기르는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평가와 성찰을 통해 지속적으로 변화·성장해 가고 있다.


현재 서해중학교에서 운영되는 교육과정이 IB 프로그램에서 추구하는 ‘생각을 꺼내는 교육과정’과 맥을 같이 한다고 볼 수 있다. 여기서 한 발짝 더 나아가 수업 과정과 평가를 잇는 논·서술형 평가 시스템을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개발해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선순환 체계를 정교하게 마련하고자 한다.


서해중학교는 국제적으로 공인된 IB 프로그램을 함께 학습하며 교사들의 교육적 안목과 전문성을 기르고 있다. 또한, 수업공개 문화를 만들어 가며 전문적 학습공동체와 학년 및 교과 협의회가 긴밀히 연계돼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다. 


서해중학교 김태훈 교장은 “우리 학교 선생님들의 교육적 역량은 매우 뛰어나기에, 미래 교육과정 개발에 선도적 역할을 해내기에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미래교육이 운영되는 곳곳에서 역량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려 한다”면서, “우리 아이들이 글로컬한 인재로 성장해 자기 위치에서 선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길 바라는 마음은 우리 교사 모두가 한결같은 바람이다. 이 바람이 이뤄지도록 변화하는 시대의 교육과정 흐름을 잘 읽고 앞으로도 교육공동체 모두가 성장해 가는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선생님들과 함께 노력해 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전체댓글 0

  • 81695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시흥 서해중, IB 관심학교 운영교 선정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