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8(일)
 
[교육연합신문=전재학 칼럼] 

전재학2.jpg

현대인에게 고전(古典)은 특별한 ‘온고지신(溫故知新)’의 교훈을 전달한다. 주지하는 바처럼 공자는 14년 동안 천하주유를 하면서 “사람을 알아보고 멀리서 찾아오게 하는 것”이 정치의 본질이라고 설파했다. 이는 사람의 향기를 중요시한 ‘인의 정치’를 대변하는 철학이기도 하다. 또 세간에서 우리가 자주 인용하는 말에 “주향백리(酒香百里), 화향천리(花香千里), 인향만리(人香萬里) :술 향기는 백 리를 가고, 꽃향기는 천 리를 가며, 사람 향기는 만 리를 간다”가 있다. 종교적으로는 ‘그리스도의 향기’라는 말도 자주 사용한다. 이 모두의 공통점은 무엇인가? 인간의 향기가 멀리까지 퍼지고 그로써 사람이 사람을 끌어당긴다는 것이다. 
 
교육 또한 다르지 않다. 사교육 공화국이라는 불명예를 안고 있는 대한민국에는 ‘일타강사’라는 특별한 존재가 있다. 그중에는 소득세만 연 130억 원을 냈다는 강사도 있다. 잘 가르친다는 소문에 전국 곳곳에서 수험생이 찾는 것은 본질은 다소 다르지만 역시 사람의 향기를 연상케 한다. 또 청(소)년들 사이에는 흔히 어느 대학을 지칭할 때 그 학교의 저명한 교수를 언급한다. 강의 잘하고 연구 역량이 뛰어난 매력적인 교수는 학생들의 존경과 끌림의 대상이다. 
 
우리의 중·고등학교도 마찬가지다. 수업 잘하고 인간적으로 좋은 교사로 알려진 사람들이 있다. 학생들이 방과후 학교(보충학습) 신청에 몰린다. 이제 2025년, 학생의 교과 선택에 의한 고교학점제가 전면 실행되면 좋은 교사는 집중 선택의 대상이 될 것이다. 최근에도 코로나19로 온라인 수업의 정착 단계에서 수업 잘하는 교사는 역시 달랐다. 남보다 일찍 실시간 쌍방향 수업을 진행하며 철저한 준비와 전문적 역량, 학생에 대한 사랑과 열정으로 그의 향기는 학교의 울타리를 훌쩍 넘기도 했다. 사람이 사람과 문화를 그리워하고 찾는 것은 인류 발전의 원동력이 되고 특정 지역을 남다르게 발전시킨 역사를 보여주지 않았는가. 
 
유대인의 하브루타 교육을 보자. 그들의 우수성은 바로 함께 모여 책을 읽고 토론하는 공부에서 시작된다. 집단지성은 그렇게 생성하여 민족의 우수성으로 정착되었다. 배움을 위해 함께 공부하고 토론하고 발표하는 것은 인간에 대한 상호 간의 향기에서 출발한다. 뜻을 같이하는 사람, 좋아하는 사람, 사랑하는 사람 간에는 어떠한 역경도 극복할 수 있는 저력이 생긴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뉴 노멀(New Normal)의 가치가 새롭게 작동해야 한다. 그동안 인간 부재가 남긴 감염병의 교훈을 바탕으로 인간은 저마다의 향기를 맘껏 내뿜는 고유한 매력을 간직하며 성장할 것이다. 그 중심에 교사가 존재함은 당연하고 마땅하다. 
 
춘추전국시대, 중국에는 수많은 백가쟁명의 철학자와 사상가들이 각자의 매력을 머금고 공동체 문화의 중심에 섰다. 공자, 맹자, 순자를 중심으로 하는 인의예지의 유가, 묵자를 중심으로 하는 겸애사상의 묵가, 한비자를 중심으로 법치 국가를 떠받든 법가, 무위를 내세운 이른바 노·장 사상, 그리고 18세기 조선 시대의 실사구시를 추구하는 실학사상은 상호 간의 인간의 향기를 머금고 탄생한 대표적인 철학이자 생활 공동체 문화였다. 그들이 인류의 평화와 정의, 인류애와 물질적 번영을 추구하는 세상을 꿈꿈으로써 특유의 인간 향기를 확산시킨 것이다. 
 
<논어> ‘학이편’ 1장에 나오는 “有朋自遠方來(유붕자원방래), 不亦樂乎(불역낙호)?”는 일반적으로 “벗이 있어 멀리서 찾아오니 이 또한 기쁘지 아니한가?” 또는 “뜻을 같이 하는 자가 멀리서 찾아오니 또한 기쁘지 아니한가?”라는 의미로 해석한다. 어느 것으로도 충분한 매력이 있다. 공자의 위대함은 혼자 배우기를 즐겨 고집한 것이 아니라 함께 모여, 즉 ‘집단으로 배움을 실천’했다는 것이다. 이른바 ‘공자학단’을 중심으로 배움이 이루어진 것이다. 주목할 것은 신분, 출신 지역, 직업 등으로 편을 가르거나 차별하지 않고 가르치는 유교무류(有敎無類)의 정신이다. 스승의 향기를 중심으로 모여들어 배우고 또 가르치면서 큰 즐거움, 즉 대자적 기쁨을 향유하는 교육이 2천 년이 지난 후대까지 살아있음을 역사는 증거하고 있다. 결국 교육은 사람의 향기가 추동하는 위대한 힘이라 할 것이다. 

 

전재학2.jpg

▣ 전재학

◇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 現인천산곡남중학교 교장

◇ 前제물포고, 인천세원고 교감

◇ [수능교과서: 영어영역] 공동저자

◇ 학습지 [노스트라다무스] 집필진

◇ [월간교육평론], [교육과사색] 전문위원 및 교육칼럼니스트

전체댓글 0

  • 9165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전재학의 교육칼럼] 사람의 향기는 교육을 추동(推動)하는 위대한 힘이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