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8(일)
 

[교육연합신문=김성민 기자]

3 [일산중] 심폐소생술 (1).jpg

[사진제공=일산중학교] 2학년 허승빈(좌), 2학년 김도연(가운데), 김명지 사서교사(우)


울산시 동구 일산중학교(교장 한민수) 학생들이 하굣길에 의식을 잃고 쓰러진 시민의 목숨을 구했다.


지난 10월 12일(목) 중간고사를 치르고 하교하던 2학년 허승빈, 김도연 학생은 도로에서 갑자기 쓰러지는 남성을 목격했다. 학생들은 남성이 심정지 상태로 의식을 잃은 것을 보고 바로 119에 신고했고, 김도연 학생은 근처 대송동 행정복지센터로 달려가 심장 제세동기를 가져왔다.


당시 남성은 차가 다니는 도로에서 눈을 뜬 채 몸이 뻣뻣하게 굳어 자가 호흡 없이 의식을 잃은 매우 위험한 상태였다. 마침 일산중 김명지 사서교사가 이 상황을 발견해 학생들과 심폐소생술을 진행했다.


다행히 환자는 심폐소생술 3분 뒤 자가 호흡을 시작했으며 학생들은 침착하게 학교에서 배운 대로 119가 올 때까지 20분가량 환자의 상태를 살폈다. 구토물이 코와 입으로 넘어가지 않도록 기도를 확보하고 뒤로 넘어지면서 다친 머리 상처의 피를 지혈하는 등의 대처도 했다.


최초 목격자이자 최초 신고자인 허승빈 학생은 119 구급 대원에게 상황을 침착하게 전달했다. 김도연 학생은 심장 제세동기를 가져올 때 행정복지센터 직원에게 응급 상황을 알려 환자의 보호자, 거주지, 지병 등의 정보를 현장에 온 112 경찰에게 전달할 수 있었다. 환자는 두 학생의 빠르고 정확한 대처로 말을 할 수 있을 정도로 회복된 상태로 119에 인계됐다.


한민수 일산중 교장은 “학교는 매년 학생과 교직원에게 긴급 상황에 대처하는 심폐소생술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라며 “위급한 상황에서 겁먹지 않고 학교에서 배운 대로 침착하게 행동한 학생들이 매우 대견하다.”라고 말했다.

전체댓글 0

  • 5426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울산 일산중 학생들, 심폐소생술로 시민 생명 구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