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8(일)
 

[교육연합신문=신상민 기자]

[크기변환]보도자료(2023.11.7. 서해고, 민주주의의 꽃 학생자치- 입후보자 소견발표토론회.jpg

 

경기도 시흥 서해고등학교(교장 이재선)는 지난 11월 3일 제27대 학생자치회장, 부회장 선거를 성공적으로 치렀다.


서해고는 2023년 3월 제26대 학생자치회를 구성하며 교육공동체 간의 소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치 체제를 대대적으로 개편했다. 


학교 업무조직과 학생자치회 부서를 1:1로 매칭함으로써, 학생자치회 부서의 성격을 독립적으로 좀 더 명확히 했고, 임원들 간에도 소통 창구를 마련해 협력 사업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했다. 


제 26대 학생자치회의 임원들은 부원들과 협의 후 월별로 사업계획을 세워 주도적으로 사업을 진행했고, 유기적인 협업활동의 결과물로 ‘인성이 살아나는 언어문화개선 행복한 관계맺기' 실천 사례 및 정책제안에서 서해고가 교육장 표창 대상에 선정되기에 이르렀다.


학생자치회가 한시적인 사업활동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학생자치회 산하 각 부서들이 자신의 부서에 걸맞는 학생주도 사업을 매월 기획 및 운영해 사업 결과 보고서를 공유하는 시스템 구축으로 많은 학생들이 더욱 소속감을 느끼고 책임감 있게 활동했다. 


일례로 언론홍보부에서 진행한 학생 자치회의 월별 사업 캘린더를 만드는 ‘하랑소식지’ 활동을 통해 학교 교육 공동체 모두에게 학생자치회 활동이 홍보됐고 높은 참여를 이끌어내는 발판이 되도록 했다. 


2학기 학생회 활동은 더욱 무르익어, 학생회장과 부회장이 제안한 ‘시험 기간 점심시간 누리관 개방’, 학생생활안전부의 ‘산책로 운영’ 기획운영부의 ‘풋풋한 고등학생의 추억만들기’가 성공적으로 진행됐고, 11월에는 시흥교육지원청에서 주관한 ‘인성이 살아나는 언어문화개선 행복한 관계맺기' 사업을 교내로 흡수해 언어문화개선 사업이 진행됐다.  


언어문화개선을 위한 교내 사업의 일환으로, 문화실용부에서 한글날을 기리는 행사로 ‘도전 가갸벨’을 개최해 한글날의 의미를 드높였고, 학교 전체에 바른말 고운말을 유도하는 그림을 그리는 ‘넛지를 활용한 바른말 캠페인’은 학생들의 높은 호응을 얻었다. 


이 외에도 기억에 남는 고운말을 해 준 친구에게 편지를 써서 전달하는 ‘고운 말모이’ 사업, ‘한글 제목 노래’ 점심 방송, #언어개선챌린지, #바른말 고운말 사용 스포츠 클럽, 어떻게 비속어까지 사랑하겠어, 널 사랑하는거지 사업 등 하나의 주제로 각자의 학생자치회 임원들이 다양한 활동을 펼쳐 학교 교육공동체에 긍정적 영향을 전파했고, 이는 인성이 살아나는 언어문화개선 행복한 관계맺기' 실천사례 및 정책제안에서 서해고가 교육장 표창 대상에 선정됨에 이르렀다.


특히, 학생자치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학생자치회장을 뽑는 선거에서는 15명으로 구성된 선거관리위원회가 모든 과정을 주도적으로 실시해 학생들의 민주시민의식을 고취했다. 


선거관리위원회는 치열한 서류 면접을 통해 3:1의 경쟁률을 뚫고 당선된 학생들로 구성됐고, 선거관리위원회 학생들이 선거 공고에서부터 투표 및 개표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을 관리함으로써 학생이 주도적으로 만들어가는 민주적 선거 분위기를 형성했다. 


또한, 입후보자에게 공명선거 주의사항을 전달해 선거 과정에서 상대방을 비방하는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관리했고, 입후보자 토론회를 실시해 유권자들이 매니페스토 공약 평가표에 따라 후보자들을 평가할 수 있도록 했다. 

 

11월 3일 금요일 5교시에 선거관리위원회의 질서유지캠페인에 힘을 입어 공명정대한 투표와 개표과정 끝에 박소율, 박결 학생이 제27대 학생회장, 부회장으로 각각 당선됐고, 이들은 입을 모아 “제 26대 학생회의 경험을 전수 받아, 올해 이룩한 성과들을 이어 나가겠다.”라는 포부를 밝혔다.


또한, 학생자치회 정부회장 선거를 성공리에 마치면서, 선거관리위원회의 위원장이었던 유가은 학생은 “공정성에 민감한 역할을 하다보니 공정성 가치 실현의 중요성에 대해 몸소 느낄 수 있었다.”는 소감을 남겼다. 


시흥교육장 상을 수상한 서해고 학생자치회 담당 강나루 교사는 “학생 자치가 성숙한 민주주의를 꽃피우기 위한 성장배움터가 될 수 있도록 교육공동체와의 소통을 끊임없이 했던 결과물을 다같이 일궈낸 성과다.”라며 수상소감을 서해고등학교 교육 공동체 모두의 공으로 돌렸다.   

전체댓글 0

  • 1798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시흥 서해고, 민주주의의 꽃 학생자치에서부터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