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7(토)
 

[교육연합신문=이정현 기자]

KakaoTalk_20240228_074351688.jpg

 

부산시교육청이 올해 종합 청렴도 평가 1등급 획득을 위한 힘찬 발걸음을 뗐다.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하윤수)은 시민이 참여하는 열린 감사를 구현하고 청렴한 부산교육을 만들기 위해올해 활동할 시민감사관을 위촉한다고 2월27일 밝혔다. 

 

‘시민감사관’ 제도는 교육청의 주요 사업이나 부패 취약 분야 등을 외부 전문가가 감시·조사·평가하고, 제도 개선도 제안하는 ‘외부 부패 통제 장치’다. 올해 활동할 시민감사관은 신규 위촉된 19명, 기존 시민감사관 11명 등 모두 30명이다. 이들은 시설 공사, 학교급식, 물품 계약, 학교 운동부, 방과후학교, 현장체험학습 등 6개 청렴 취약 분야 관련 전문가와 교수, 시민단체 회원 등으로 구성했다. 


이들은 부산교육청의 부패 방지와 청렴도 제고를 위해 종합감사와 특정감사를 지원하고, 전문성과 공정성이 요구되는 학교폭력과 성폭력 사안 조사 등에 참여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시민감사관이 요구한 제도 개선 사항의 사후관리 강화를 위해 관련 부서가 진행 상황을 알리고, 이에 대해 시민감사관이 다시 의견을 내는 피드백 과정을 추가했다. 부서의 책무성을 강화하고, 업무 추진 효율성을 도모하기 위해서다. 

 

부산교육청은 본격적인 시민감사관 활동에 앞서 28일 오후 3시 30분 시교육청 별관 전략회의실에서 시민감사관 30명을 대상으로 워크숍을 연다. 이날 참가자들은 올해 시민감사관 운영계획을 안내받는다. 이어 전문성 신장을 위한 영역별 연수와 효율적인 업무수행을 위한 담당자 협의에 나선다. 


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은 “그동안 활동했던 시민감사관의 전문적인 식견과 경험이 감사에 대한 공정성과 신뢰도를 높이는 데 많은 도움이 됐다”며 “앞으로도 우리 교육청은 시민감사관의 제도 개선 의견을 적극 수용해 불합리한 관행과 부패 요인의 사전 발굴·개선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부산교육청은 지난해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2023년 공공기관 종합 청렴도 평가’에서 17개 시도교육청 중 최상위 등급을 획득했다. 특히, 민원인과 내부 직원들이 평가하는 ‘청렴 체감도’ 영역에서는 전국 시도교육청 중에 유일하게 1등급을 획득했다.


전체댓글 0

  • 72141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부산교육청, 청렴한 부산교육 만들 시민감사관 위촉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