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7(토)
 

[교육연합신문=이정현 기자]

KakaoTalk_20240228_074351688.jpg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하윤수)이 ‘질문하는 수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개발한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평가 바로 적용하기’ 자료집을 관내 중·고등학교에 보급한다고 3월 7일 밝혔다. 

 

부산교육청이 수업 혁신의 하나로 추진하는 ‘질문하는 수업’은 ▲학생의 자발적 질문과 토론을 일상화한 수업 ▲교사-학생·학생-학생 간 질문을 통한 상호작용이 살아 있는 수업을 실현하기 위한 것이다. 시교육청은 지난해 11월부터 교과별 수석교사, 수업 우수교사 등 60명을 개발단으로 꾸리고 자료를 개발해 왔다. 


이 자료집은 국어, 영어, 수학, 사회·역사·도덕, 과학·기술·가정, 체육·음악·미술 등 모든 교과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중학교 6종과 고등학교 5종으로 이뤄졌다. 질문 수업의 필요성 및 질문 유형, 질문 기반 수업 디자인 방법 등 이론, 9~12차시 교수-학습 과정(안) 및 평가 계획,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예시 등 내용을 담았다. 

 

특히, 학습 목표를 구체화할 핵심 질문, 학생의 수준을 고려한 맞춤형 질문, ‘도입-전개-정리’ 3단계 단계별 질문 등을 다양하게 구성했다. 또한, 현장 수업 공개 시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질문 기반 교수-학습 지도(안) 양식 2종과 최신 수업 방향을 구조화한 수업 참관록도 함께 실었다. 


황서운 시교육청 중등교육과장은 “이 자료집은 교사, 학생 모두가 질문으로 사고·탐구하고, 서로 간 소통하는 변화된 수업을 이끄는 밑거름이 될 것이다”며 “앞으로도 우리 교육청은 현장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한 교수·학습자료 개발을 통해 교실 수업 혁신과 교사 수업 전문성 신장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체댓글 0

  • 5182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부산교육청, 질문 통한 수업 혁신 나선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