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교육연합신문=안용섭 기자]

인천 국제도시 송도에 위치한 인천송원초등학교(교장 진영서)는 작년 3월에 개교한 신흥 초등학교이다. 하지만개교한지 2년된 신설학교라 믿기지 않을 정도로 안정된 교육환경과 학생들이
교육 받기에 최적화된 교육 시설을 갖추고 있었고 국제도시의 특성을 살린 특성화 된 교육활동과학생 개개인의 꿈과 끼를 살릴 수 있는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해 높은 교육성과를 이루어내서 송도 국제도시의 신흥 명문학교로 발돋움하고 있다.

 

■ 국제적 감각을 지닌 미래인 양성

 

초대 진영서 교장은 바른 인성과 실력을 갖춘 창의적 인재 양성을 목표로 송원초등학교가 국제 도시에 위치한 여러 가지 장점과 21세기 미래형 인재 양성을 위해 세계인, 미래인으로서 품격과 지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를 위해 다른 학교, 다른 지역과 차별화 된 특성화된 교육과정, 학생 개개인의 꿈과 끼를 살릴 수 있는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해오고 있다.

 

진영서 교장의 이런 교육관을 실현하기 위해 학교 특색사업을 ‘국제적 감각을 지닌 미래인 육성’으로 정하여 학생들의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주제 통합 프로젝트 학습을 통하여 국제 문화 이해 교육, 나라별 문화교실, 교육, 세계 놀이 문화 체험 학습, 지역 대학(연세대학교)과 연계한 프로그램 및 특색있는 학급교육과정 운영으로 ‘세계를 무대로 자신의 꿈을 펼쳐가는 으뜸 송원인 양성에 매진하고 있다.

 

■ 글로벌 리더 양성을 위한 외국어 교육 활성화

 

학생들에게 축제 형태의 다양하고 적극적인 영어 및 세계 각국의 언어체험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세계 언어 사용능력 향상을 위해 2013학년도에는 “송원 영어페스티벌”을 개최하였다. 영어페스티벌은 지역내 원어민 선생님들을 초빙하여 하루 종일 학생들이 다양한 놀이와 문화를 직접 체험하고 생활 영어를 활용하는 과정을 통하여 영어에 대한 흥미와 자심감을 갖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2014학년도에는 2013학년도의 성과를 바탕으로 수준을 한단계 높여 “2014 송원 월드페스티벌”을 개최하였다.

 

월드페스티벌은 학생간의 수준차를 고려한 다양한 코너와 프로그램의 운영으로 영어 및 세계 언어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계속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고 인근학교에 근무하는 영어 전문 강사, 영어 원어민 강사, 지역 인재 및 학부모 도우미 중심으로 운영하였으며 모두 5개 국가(미국, 영국, 중국, 일본, 스페인, 인도)의 다양한 문화와 언어 체험할 수 있는 놀이, 문화 체험 부스를 마련하여 해당 국가 원어민 선생님들과 그 나라 언어로 인사를 나누고 게임을 하고 만들기 하고 세계의 다양한 문화를 직접 체험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월드페스티벌은 전교생이 모두 참여하였으며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한 진행으로 학생들의 외국어 활용능력 신장에 기여하였다.

 

뿐만아니라 진영서 교장은 외국어 교육이 지속적인 외국어교육의 중요성과 체험 중심의 외국어 교육의 효과성을 고려하여 교내에 영어카페를 만들어 점심 시간에 영어 카페에서 영어 자원 봉사자들의 도움을 받아 영어 체험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2013학년도 부터는 송원학교 바로 옆에 있는 연세대학교와 자매결연을 통하여 영어 멘토 프로그램을(연·인프로젝트) 실시하고 있다, 연·인프로젝트 5,6학년들을 대상으로 연세학교 학생들이 학교를 방문하여 방과후에 주1회 2시간씩 외국어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연인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는 송원초등학교 학생들은 형, 누나 같은 대학생들로부터 영어를 배우게 되어 외국어에 대한 부담감을 줄이고 흥미를 갖게 되었으며 학부모들은 사교육비 절감할 수있고 학교에 대한 신뢰를 구축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인근에 있는 해송고등학교와도 자매결연을 맺어 영어에 특기를 갖고 있는 해송고등학교 학생들이 주말을 이용하여 송원초등학교 3,4 학생들에게 토요일 2시간씩 영어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해송고등학교 학생들이 진행하는 영어 프로그램은 토요일날 특별한 활동을 계획하고 있지 않는 가정에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뿐만아니라 진영서 교장은 외국어 교육이 지속적인 외국어교육의 중요성과 체험 중심의 외국어 교육의 효과성을 고려하여 교내에 영어카페를 만들어 점심 시간에 영어 카페에서 영어 자원 봉사자들의 도움을 받아 영어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 다양하고 특색 있는 교육활동을 통한 소질계발

 

◇ 꿈과 끼의 한마당 ‘ 송원학습 발표회, 전통놀이 한마당’

 

송원초등학교에서는 학생들의 숨은 끼와 잠재된 능력을 찾아주기 위한 다양하고 특색있는 교육활동을 2년째 전개하고 있다. 이를 위한 매년 송원 학습 발표회를 개최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개교기념식 행사에서 전교생들이 자신들의 꿈을 적어 타임캠슐에 담는 행사와 함께 학교 교육 활동에서 배우고 익힌 내용들을 바탕으로 자신들의 특기를 학부모, 지역 주민들에게 발표하는 한마당을 개최하였다. 학급 특색을 살린 단체 공연과 개개인의 특기를 살린 악기 연주·합주, 노래, 율동, 연극, 뮤지컬 등을 발표하여 학부모들의 큰 호응을 얻었으며, 올해에는 학생들의 공연과 더불어 야간에는 구립 관악단과 함께하는 “별빛 음악회”를 개최하여 지역사회 문화의 중심지로 발돋움하였다. 올 6월 20일 개최된 학습발표회는 꿈과 끼의 한마당 “송원 학습발표회”로 아침 9시부터 병설유치원, 저·중·고로 나뉘어 1학기 동안 학생들이 교육활동을 통하여 배우고 익힌 내용을 중심으로 꿈과 끼를 마음껏 발표하는 자리였다. 올 학습 발표회는 지난해보다  합창, 수화, 오카리나 핸드벨 연주, 뮤지컬, 전통 악기 연주, 난타, 음악줄넘기, 부채춤, 플레시몹 등 다양한 장르를 선보여 참가한 학부모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그리고 방과후 활동에서 갈고 닦은 프로그램인 우클렐라 연주, 영어뮤지컬, 방송 댄스, 바이올린·, 플롯 연주 및 작품 전시로 성황리에 마쳤다. 이어서 저녁에 열린 구립 관악단과 함께한 별빛 음악회는 지역사회 문화센터로서 학교의 위상을 높이고 학생, 학부모, 지역 주민이 함께하는 문화 체험의 장을 마련하여 큰 호응을 얻었다.

 

그리고 우리의 전통 놀이를 통하여 조상의 슬기를 배우고 전통 놀이 속에 담겨 있는 창의력, 협동심을 통해 건강한 정신과 신체 발달을 도모하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하여 ‘송원전통놀이 한마당’을 매년 개최하고 있다. 전통놀이 한마당은 우리 조상들이 사용하던 농기구( 키․체, 짚신, 갓, 지게)를 직접 사용해 보고 다듬이돌․ 방망이, 떡메․ 떡판, 홉, 되, 말, 맷돌 등을 사용하며 조상등의 생활 모습을 이해하는 기회가 되었으며 굴렁쇠, 투호, 널뛰기, 활쏘기, 제기차기 등 조상 들이 놀이 문화를 체험해 보는 소중한 기회를 갖게 하였다.

 

◇ 한국 과학을 이끌어갈 인재 양성 프로그램 ‘로봇캠프, 과학 캠프’

 

송원초등학교는 방학중에도 학생들의 교육활동으로 활기가 넘쳐난다.
 여러 가지 재미있는 실험 속에 숨어있는 과학 원리를 스스로 찾아보게 하여 생활과 과학은 하나임을 이해하고, 체험학습을 통해 탐구심 및 과학에 대한 흥미를 고양시키기 위하여 과학 캠프를 매년 방학기간을 이용하여 운영하고 있다. 이번 여름방학 중 실시한 과학 캠프는 3~6학년 희망자 전원을 대상으로 외부 강사를 초청하여 다양한 창의․인성․STEAM체험프로그램과 SCIENCE MAGIC SHOW등을 진행하였다.

 

이와 함께 21세기 미래 성장 동력인 로봇 과학 산업시대에 맞춰 우리 미래의 꿈나무들에게 다양한 체험을 통해 창의적이고 과학적인 인재를 발굴하기 위하여 로봇 캠프를 실시하였다. 이번 로봇 캠프는 8월 20일부터 23일까지 3일간 1~6학년 희망자 전원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학생들에게 다양한 첨단과학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들에게 창의적인 과학기술 마인드를 심어주고 로봇을 활용한 놀이를 통해 재미 그리고 창의력 및 논리력을 키워 주었으며 직접 로봇을 제작하는 과정을 통해 과학적 재능이 있는 학생들을 조기에 발굴하여 개인의 자아 실현에 대한 성취 욕구를 충족시키고 자신의 꿈을 찾고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계기가 되었다.

 

◇ 학교 특성화 교육 – 골프, 승마교육-

송원초등학교에 가면 다른 학교에서는 할 수 없는 특성화된 프로그램이 있다. 바로 승마교육과 골프교육이다. 다른 학교화 차별화된 특성화 교육의 일환으로 학생들의 특기 신장을 위해 학교에 골프 연습장을 설치하여 학기중에 골프 체험 교육을 실시하고 있고, 승마체험 교육도 병행하여 실시하여 국제적인 감각을 키워가고 있다.

 

■ 다양한 교육 성과를 바탕으로 으뜸 송원학교로 발돋움

 

이렇듯 다양하고 특색 있는 교육활동과 특성화된 프로그램으로 개교 2년차 학교라고 믿기지 않을 정도로  많은 교육 성과를 바탕으로 송원초등학교는 송도의 으뜸 학교로 발돋움 하고 있다.

 

특히 과학분야에서 인천자연관찰탐구대회 금상(전국대회 출전 5-2 이서정, 윤보현), 동부발명싹 잔치 빗면저속 은상 수상(6-1 전유상), 동부발명싹 잔치 발명아이디어 동상(1-5 김태희), 동부발명싹 잔치 과학 미술 동상(5-3 김성희, 6-3 박채윤), 항공우주대회 동부 금상, 인천시 동상(4-1 신상빈, 백승현), 기계공학대회 동부 창의발명상(5-2 송지현), 전자통신대회 동상 (6-2 박기호), 제34회 과학전람회 장려상 수상(6-1 이하연), 발명품 경진대회 동상 수상(2-1 우다윤)을 수상하였고 교육청에서 지정한 운동부 육성 종목이 없는 학교에서 교육장기 수영대회(배영50m 1위, 자유형 50m2위- 1-5 임현준)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고 연수구청에서 주최한 여름독서교실에서도 최우수상(4-2 최한비)과 장려상(4-1 송민서)을 수상하였고 연수구청에서 주최한 환경사랑그리기 대회에서도 우수한 성적(4-1 구나연, 박주희 최우수, 2-1 백찬종 장려)을 거두었다.

 

이밖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어 지역에서 학생들은 학교를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학부모들은 학교를 믿고 따르며 지역 사회에서는 가고 싶은 학교로 우뚝 서고 있다.

 

■ 교사, 학생, 학부모가 함께 만들어 가는 으뜸 송원

 

학교는 교사, 학생, 학부모가 함께 하는 공동 운명체라는 학교장의 교육철학에 따라 학부모들이 다양한 교육활동에 자원봉사자로 참여하고 교육활동을 지원하고 학교는 학부모들에게 가정에서 자녀들을 교육하는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학부모 교육과 학교가 평생 교육의 장이 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특히,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독서력 증진을 위하여 도서관을 연중 개방할 수 있도록 도서도우미 교사 활동을 하고 있고 저학년들의 독서에 대한 흥미와 습관 형성을 위해 담임 재량시간을 할애하여 “책 읽어주는 어머니회 활동”을 하고 있다. 책 읽어주는 어머니회 활동은 주 1회 도서도우미 어머니들이 1,2학년 교실을 방문하여 학생들과 재미있는 책을 선정하여 저학년의 발달 단계에 맞는 체험 중심의 독서 교육활동을 전개하여 학생들로부터 큰 호을을 얻고 있다.
 뿐만아니라 우수한 학부모 자원을 활용하여 학부모회를 중심으로 한 영어카페 운영, 월드페스티벌 보조교사, 전통놀이 한마당 체험 부스 운영 등의 활동으로 학교가 보다 질 높은 교육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다.

 

학교는 학부모들에게 자녀의 교육 활동에 대한 적극적인 안내와 자녀 교육에 대한 도움을 주기 위하여 학기별로 상담 주간을 정하여 교육 상담을 하고 있으며, 우수한 외부 강사를 초빙하여 자녀 교육에 대한 특강을 학기별로 2회에 걸쳐 실시하고 있다. 2014학년도 1학기에는 창의적인 공부방법과 자녀 상담에 대한 특강을 실시하였다. 또한 학부모 평생교육을 활성화 하여 2014학년도 상반기에는 “예쁜 손글씨” 강좌를 개설하여 많은 학부모들이 참여 하여 큰 호응을 얻었으며 하반기에도 학부모들에게 도움이 되는 평생 교육을 준비하고 있다.

 

■ 송도의 으뜸에서 대한민국의 으뜸 송원으로

 

8월 31년을 끝으로 정년퇴임을 맞이하는 진영서 교장은 송원학교 개교 때를 회상하며 교사들의 헌신과 학부모들의 적극적인 도움으로 송원학교가 송도의 으뜸 명문 학교로 우뚝 서게 된 것을 교직의 마지막 보람으로 생각하며 2학기에도 새로운 교장 선생님과 교직원 학생, 학부모들이 협력한다면 송원초등학교가 인천을 넘어 전국의 명문 학교로 발돋움 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전국의 으뜸 송원학교를 기대해본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인천송원초등학교] 더불어 꿈을 키우는 행복한 학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