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교육연합신문=김문기 상지대 설립자]
사랑하는 상지학원 가족 여러분.
 
2017년 정유년의 해가 높이 떴습니다.
2017년은 우리 상지학원 가족 여러분에게도 새로운 도약을 위한 힘찬 한 해가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예부터 닭은 신묘한 동물로 여겼습니다. 참으로 오묘한 새벽은  음의 기운으로 가득했던 어둠이 물러나면서 양의 기운이 차오르기 시작하는 시간입니다. 음과 양, 빛과 어둠이 교차하는 이 순간의 새로운 에너지에 홰를 치며 큰 울음으로 가장 먼저 반응하는 존재가 바로 수탉입니다.
 
지난 한 해, 우리 상지학원은 대내외적으로 여러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특히 학령인구의 감소로 각 대학마다 강력한 구조조정이 진행되는 가운데 우리 상지대도 뼈를 깎는 고통을 감내하며 구조조정에 임했습니다. 하지만 대학평가에서는 만족할 만한 성적표를 받지 못했고 설상가상으로 각종 언론을 통해 비치는 부정적인 학교 이미지로 신입생 모집에도 어려움을 겪어야 했습니다.
 
하지만 빛을 이기는 어둠이 없듯이, 상지대학교는 구성원들의 지혜와 노력을 통해 이 모든 위기를 넘기고 있습니다. 이 같은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지혜와 노력의 바탕에는 상지정신이 굳건히 자리하고 있음을 확신합니다. 제가 사재를 출연해 상지대학을 1974년에 설립할 당시, 건학이념을 상지정신으로 삼은 것은 바로 이런 연유에서 입니다. 상지대학의 상지정신(尙志精神)은 우리나라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최고 이념으로서 윤리의식과 사상적 전통의 바탕인 홍익인간(弘益人間) 정신을 근간으로 하며 ‘인(仁)과 의(義)’를 추구하는 선비정신 그리고 인의예지신(仁義禮智信)의 5상(常)을 근본으로 합니다. 이러한 상지정신을 충실히 실천하고 구현한다면 2017년은 상지학원이 새롭게 도약하는 한 해가 될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다가오는 새해에도 설립자인 저는 여명을 밝히는 수탉의 홰처럼 새롭게 도약하는 상지대학의 버팀목 역할을 마다하지 않겠습니다. 그런 뜻에서 상지학원 상지대학의 설립자로서 존경하는 상지 가족 여러분과 함께 다음과 같이 다짐합니다.
 
먼저 재정지원 제한대학 탈피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우리 상지대는 중부권 명문사학으로서, 그 자부심은 아직도 우리의 심장을 뛰게 합니다. 우리의 명성을 다시 되찾기 위해서는 철저한 자기반성과 함께 지혜를 모아야 할 것입니다. 저는 지금이 마지막 기회라 여기고 온 구성원과 함께 한마음이 되어 이 위기를 돌파하겠습니다. 미래를 준비하는 새로운 중장기 발전계획에 따라 철저한 준비와 각고의 노력을 통해 다시금 상지학원의 이름을 드높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올곧은 인재를 키우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오늘의 대학들은 시대의 흐름에 맞는 인재를 기르기보다는 기능 중심의 인재 양성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대학평가와 취업률을 높이기 위한 고육지책이라고는 하나, 통계가 보여주듯 높은 이직률과 취업의 질적 하락으로 삶의 만족도는 최하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인공지능과 같은 혁신적인 IT혁명 산업으로 기술 인력의 대부분이 기계로 대체되리라는 것이 미래학자들의 중론입니다. 따라서 미래가 요구하는 진정한 인재는 기능적 능력뿐만 아니라 올바른 가치관과 통찰력도 갖추어야 합니다. 우리 대학은 이미 이러한 흐름에 대비하여 상지정신이라는 기치 하에 인류의 보편적 가치인 <인의예지신>을 실천덕목으로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런 만큼 올바른 인성과 탄탄한 실력을 바탕으로 세상과 소통하고 도전하는 인재 육성에 열과 성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대학의 본질인 교육과 연구 역량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고 전폭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체계적이고 다양한 커리큘럼을 개발하고, 보다 나은 환경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약속드립니다. 학생들의 학습 성취도를 높이기 위해 기초수학능력 교육을 보다 강화할 것이며, 학생들마다 잠재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다채로운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연구역량 강화를 위한 방안 역시 다각도로 검토해서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교수님들의 학문적 역량이 그대로 우리 대학의 역량이 될 수 있도록, 더 나아가 국가발전의 선도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사랑하는 상지가족 여러분.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으라는 말이 있습니다. 어둠을 몰아내는 새벽의 여명처럼, 새로운 기운을 받아 힘차게 외치는 수탉처럼 2017년의 상지대학은 새로운 희망을 위한 계획들을 실천해 나갈 것입니다. 이미 개통된 제2영동고속도로와 개통예정인 KTX 서원주역 , 판교-여주 전철 연장 같은 외부 환경도 우리에게 우호적입니다.
 
이제 우리 차례입니다. 상지가족이 한마음 한뜻으로, 상지정신을 바탕으로 ‘더 열심히 가르치는 교수’, ‘더 열심히 배우는 학생’, ‘더 열심히 책임지는 행정’을 위해 혼신을 다한다면 우리 모두의 염원이 눈앞의 현실로 나타나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2017년은 우리 모두의 노력과 실천이 빛나는 결실로 돌아올 것임을 확신합니다. 상지가족 여러분의 건강과 행운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학교법인 상지학원 설립자 겸 상지대학교 제8대 총장 김문기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신년사] 상지대 ‘상지 가족’에게 전하는 '신년 메시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