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3(화)
 

인하대학교 비룡탑 마당.


남자들만의 묵직한 구호 소리가 캠퍼스에 메아리쳤다. 구호와 함께 한눈에도 '해병대 출신'임을 알아볼 수 있는 붉은 체육복은 입은 사람들이 구보를 하면서 나타났다.


이날은 인하대학교 해병전우회 동아리인 '하룡회'(회장 한두희. 26. 건축공학과)가 학교 내 연못인 '인경호'를 청소하는 날.


'하룡회'는 매년 상반기에 이 곳을 청소하는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 동아리가 '인경호' 청소를 하려고 하자 캠퍼스 내 학생들은 신기한 듯 하나 둘씩 모여들기 시작했고, 회원들이 물 속으로 뛰어들자 여기저기서 탄성을 흘러나왔다.


그도 그럴 것이 '인경호'의 물은 오랫동안 고여 있는 물로 그다지 깨끗하지 못한 물이라 사람들도 '빠질까봐 두려운'(?) 호수로 소문이 나있다.


한두희 회장은 "하룡회 자체가 학교 내에서 봉사단체라는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굳은 일을 도맡아 하고 있다"며 "인경호 정화활동 역시 동아리의 단합된 모습과 함께 청결한 학교의 모습을 심어주기 위해 실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룡회'는 1년에 4회에 걸친 자체 사업을 벌이고 있다. 상반기에 축제업무 협조, 인경호 정화활동을 하반기에 YB·OB 체육대회, 졸업생 환송회 등의 사업을 추진한다.


특히 축제업무 협조는 축제 중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어려움 등을 솔선수범해서 해결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한 회장은 "축제 때는 많은 사람들이 모이기 때문에 사람들의 안전사고에도 신경을 써야한다"며 "특히 축제 물품의 운반 등이 축제 행사 중에 가장 바쁜 일"이라고 전했다.


'하룡회'는 지금까지 22기의 역사를 자랑하고 있다. 처음 시작할 당시에는 '인하공업전문대학'의 해병대 출신과 같이 활동을 했지만 규모가 어느 정도 커지면서 지금은 각자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대신 그들과는 1년에 한 번씩 체육대회 등을 열어 친목을 다지고 있다.


또, 해병대 출신이라고 해서 이 곳이 '금녀의 동아리'였던 것만은 아니다. 불과 2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여자회원을 받았지만 여성회원들의 활동성(?) 때문에 중단했다.


한 회장은 "사람들은 이 곳 회원들이 거칠고 자기 시간을 많이 뺏길 것을 우려하지만 단체 생활 속에서 배울 것들은 많다고 생각한다"며 "정해진 규율에 최선을 다하는 모습이지 결코 거칠게만 보지 말아줬으면 좋겠다"고 동아리에 대한 인식을 설명했다.


남자들의 선택에 의해서 군복무가 정해지는 '해병대'는 전역을 한 후에도 그에 대한 자부심이 대단하다. 그래서인지 해병대 출신의 단결력과 기수별로 정해지는 위계질서는 오랜 전통으로 남아있다.

어쩌면 일반인들에게는 그들의 모습이 생소하게 다가올 지도 모르지만 그들은 그 속에서 또 하나의 사회를 만들어가고 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거칠다고요? 그거 다 오해입니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