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교육연합신문=박근형 기자]

2020.12.21.jpg

애국가를 둘러싼 여러 논쟁적 기록을 추적한 '애국가 논쟁의 기록과 진실'(한국학중앙연구원 출판부 발간, 임진택 지음)이 발간됐다. 

 

이 책은 애국가를 둘러싼 기록과 논쟁을 살피면서 '애국가에 무슨 일이 일어났나'라는 궁금증을 화두 삼아 애국가에 얽힌 '두 개의 감춰진 진실과 한 개의 뒤집힌 사실'을 조목조목 따져서 그 지루한 논란에 종지부를 찍고자 하는 내용이 담겨있다.

 

작곡가 안익태의 친일 행적과 표절 혐의 그리고 작사자 논란 등 복잡한 논란을 한 권의 저작에 모아 일관성 있게 증명한다는 점이 선행 연구들과 '애국가 논쟁의 기록과 진실'의 차별점이다.


이 책이 애국가 논란의 각 쟁점을 대하는 태도는 머리글 제목 '두 개의 감춰진 진실과 한 개의 뒤집힌 사실'에서 유추할 수 있다. '두 개의 감춰진 진실'은 작곡가 안익태의 친일·친나치 행적과 표절 문제를 고발하겠다는 뜻이고, '한 개의 뒤집힌 사실'은 작자 미상으로 알려진 애국가 작사자 문제에 왜곡과 거짓이 있다는 의미다.


새롭게 발굴된 자료와 기록물, 이에 대한 해석과 증명 등 애국가에 얽힌 논쟁을 꼼꼼한 추리극 속 사건처럼 느껴지게 만드는 접근 방식으로 문화 운동가이자 연출가, 소리꾼인 저자의 강점이 잘 활용되고 있는 점도 이 책이 가진 미덕이다.


저자 임진택은 시대적 혼란 속에 주목받지 못했던 애국가(愛國歌)를 둘러싼 진실을 찾고, 문제의 공론화를 통한 '애국가 바로잡기'를 제안한다. 궁극적으로는 친일 문화 청산이라는 시대정신을 통해 문화 주권 회복을 염원하는 국민적 과제를 실현하자는 것이 목표이다.


저자는 현재 애국가바로잡기국민운동을 결성해 대표로 활동하고 있다.

전체댓글 0

  • 5339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책소개] 문화운동가 임진택이 밝히는 '애국가 논쟁의 기록과 진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