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교육연합신문=이기호 기자]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이 초·중·고등학교 신입생 학부모를 위한 자녀 학교생활 적응을 돕는 안내 영상을 제작해, 3월 12일(금)부터 매주 1편씩 총 5편을 ‘제주도교육청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

 

이번에 공개되는 영상은 ‘신입생 학부모를 위한 나침반 교실’이라는 주제로, 신입생 학부모가 궁금해하는 자녀 학교생활 관련 질문에 일선 학교 교원이 답변하는 토크쇼 형식으로 진행된다. 이를 위해 초·중·고등학교 신입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으며, 주제별로 총 5편에 걸친 영상을 통해 그 답변을 드릴 예정이다.

 

제1편 ‘학교생활 적응’에 대한 영상은 3월 12일(금)에 공개되며, 새로운 학교에서 새롭게 자녀들이 접하게 될 교육과 제도에 대한 내용을 학교급별로 구성했으며, 초등학교는 한글과 독서교육, 중학교는 자유학년제, 고등학교는 고교학점제와 진로·진학에 대한 내용이 다뤄진다.

 

제2편 ‘원격수업 및 평가’에 대한 영상은 3월 19일(금)에 공개되며, 코로나19로 인해 학교 현장이 겪고 있는 가장 큰 변화인 원격수업에 대한 여러 가지 정보들과,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도입으로 변화된 평가의 패러다임인 과정중심평가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했다.

 

제3편 ‘학교에서 운영되는 각종 활동’에 대한 영상은 3월 26일(금)에 공개되며, 학교급별로 정규교육과정과 연계한 학력격차 해소와 기초학습 지원과 관련된 방과후학교와 각종 동아리 활동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했다.

 

제4편 ‘학교폭력 예방 및 대응’에 대한 영상은 4월 2일(금)에 공개되며, 자녀의 원만한 교우관계 형성을 위해 학교에서 지원하는 프로그램과 학교폭력에 대한 예방 및 대처방안에 대해 학부모에게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정보로 구성했다.

 

제5편 ‘안전 및 건강’에 대한 영상은 4월 9일(금)에 공개되며, 코로나19에 따른 학교 방역과 학교에서 안전사고 발생 시 대처방안, 비만예방을 비롯한 학생 건강관리 등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했다.

 

사회자의 질문에 일선 학교 교원으로 구성된 전문가 패널이 응답하는 토크쇼 형식으로 진행된 영상은, 학교 현장의 분위기를 생생하게 전달해 학부모가 자녀의 학교생활에 대해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신입생 학부모가 자녀의 학교생활 적응을 돕는 바람직한 부모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앞으로 나아가야 할 길을 알려주는 ‘나침반’처럼 학부모에게 방향을 제시하고 안내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전체댓글 0

  • 80375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제주교육 토크쇼, 신입생 학부모를 위한 ‘나침반 교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