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교육연합신문=이상헌 기자]

KakaoTalk_20230513_185647234.jpg
현위택 위테크잉글리쉬 대표

위테크잉글리쉬 현위택 대표는 경남외고 강사를 비롯해 25년 동안 영어를 가르치고 있다. 부산 동래구 사직동에 있는 그의 사무실에서 그를 만나 영어의 진정한 기능과 공부 방법, 영어 공부법의 홍수 속에서 영어에 대한 오해와 진실에 관해 이야기를 나눴다.


■ 영어가 플랫폼 언어라고 불리는 이유는 무엇이며, 많은 한국인이 영어를 어려워하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영어가 플랫폼 언어로 간주하는 이유는 영어가 세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언어이기 때문입니다. 영어는 국제 비즈니스, 학계, 정치계에서 일반적인 의사소통 수단으로 사용됩니다. 하지만 많은 한국인이 영어를 의사소통의 수단이 아닌 공부해야 할 과목으로 접근하기 때문에 영어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영어를 배우는 가장 좋은 방법은 영어에 몰입하여 실제 상황에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 많은 사람이 영어 학습에 실패하는 이유는 무엇이며, 영어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나요?


미국 국무부 ‘외교연구원’에 따르면 미국인들이 배우기에 가장 어려운 언어는 중국어, 한국어, 일본어 그리고 아랍어로 나타났다. 이들 언어는 미 국무부가 정한 기준인 3등급 수준의 언어를 구사하려면 최소 88주에 걸쳐 총 2,200시간의 교육을 받아야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미국 국무부가 규정한 3등급의 언어 구사력은 사교적 대화나 직업과 관련된 대화에 자연스럽게 참여할 수 있는 어휘와 문법을 갖춘 수준을 말한다. 2,200시간의 노력은 일주일에 5일 하루에 3시간씩 공부를 한다고 가정하면 3년을 쉬지 않고 꼬박 공부해야 2,200시간에 도달할 수 있다. 이렇게 계산해 보면 상당한 노력을 기울여야 배울 수 있는 언어인 것은 분명하다.


반대의 경우도 비슷할 것이다. 외교관이 아닌 일반인의 경우라면 동기나 흥미가 부족해서 영어 학습에 실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험이나 해외여행과 같은 일시적인 불편함은 동기를 부여할 수 있지만, 흥미를 지속하기는 어렵습니다. 실력을 향상시키려면 학습 과정을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찾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 


■ 언어를 배우는 가장 빠른 방법은 무엇이며, 어떻게 하면 학습 과정을 최적화할 수 있나요?


언어를 배우는 가장 빠른 방법은 언어가 소리라는 것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듣기는 언어 습득의 가장 중요한 측면이며, 그 다음이 말하기입니다. 학습자는 듣고 반복하는 데 집중함으로써 혀 근육을 다른 언어에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혀 근육의 운동을 최적화하기 위해 입을 크게 벌리고 말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듣기와 말하기를 결합하는 것도 학습 과정의 속도를 높이는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성공의 열쇠는 듣고, 반복하고, 암기하는 것입니다.


■ 언어학자들이 실제 상황에서 사용하는 방법은 얼마나 효과적인가요?


언어학자들이 사용하는 방법은 실제 상황에서 효과적인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 당시 군대는 적군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스파이를 빠르게 훈련하기 위해 오디오 언어 기술이라는 기법을 사용했습니다. 이 기법은 대화와 듣기 집중 훈련을 기반으로 하며, 오늘날에도 군인들에게 외국어를 가르치는 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학습자는 소리, 몰입, 실제 상황에 집중함으로써 언어 학습 과정을 최적화하고 목표를 더 빠르고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습니다.


전체댓글 0

  • 26731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인터뷰] 위테크잉글리쉬 현위택 대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