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9(월)
 

[교육연합신문=이상헌 기자]

수정됨_image01.jpg

 

부산경상대학교(총장 최미현)와 연제구육아종합지원센터(센터장 최진령)는 지방소멸이라는 시급한 현안 해결과 교육 체계 개편을 위한 의미 있는 발걸음을 내디뎠다. 


연제구육아종합지원센터는 조경미 교수가 이끄는 유아교육과와 손을 잡고 혁신적인 '하이브 프로젝트'를 도입했다. 이 선구적인 역량강화 교육 프로그램은 기초자치단체의 수요를 맞추고 지역 사회에 효과적으로 이바지할 수 있도록 필요한 기술과 자격을 갖춘 시간제 대체 교사의 역량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하이브 프로젝트'는 시-군-구가 설정한 중장기 발전 목표에 맞춰 일자리 기회와 교육적 전망을 종합적으로 제공하도록 설계됐다. 궁극적인 목표는 전문대학에서 양성된 인재들이 교육의 미래를 만들어가는 데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장려하는 것이다.


이 프로젝트의 주요 초점 중 하나는 변화하는 취업 시장의 수요를 따르기 위해 재취업 또는 기술 향상을 원하는 성인 학습자에게 지속적인 직업 교육을 제공할 수 있도록 커뮤니티 칼리지의 역량을 강화하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지역 사회의 발전에 의미 있게 기여할 수 있는 유능한 대체 교사의 수를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하이브 프로젝트'는 영유아기 유아 발달과 정서적 안정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어린이집에서 보육교사, 특히 대체 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인식했다. 


보육교사는 양육자, 강사, 상호착용자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해야 하므로 보호와 교육 사이의 균형을 맞추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이 프로젝트는 보육 현장의 구체적인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현장과 시간에 맞춘 다양한 실무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을 통해 대체 교사가 영유아에게 탁월한 보육과 교육을 제공하는 데 필요한 전문성 개발을 받을 수 있도록 보장했다. 


어린이집에서 대체 교사의 역량과 자질향상을 위한 직무교육 요청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어 이 제도에 대한 수요를 입증했다.


'하이브 프로젝트'의 혁신적인 점 중 하나는 워크숍 형식의 교육에 에니어그램, MBTI 등 성격 및 기질 검사 도구를 접목한 것이다. 


이러한 평가를 통해 대체 교사는 자신의 고유한 성격과 기질을 파악할 기회를 얻게 됐다. 이러한 자기 인식은 보육교사와 보육 대상 영유아 모두 더욱 돈독한 관계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됐다.


또한 이 프로그램에는 동화구연 등 보육교사 역량 강화 교육이 포함되어 있어 대체 교사의 역량을 더욱 강화 했다. '하이브 프로젝트'는 다양한 역량을 갖추게 함으로써 대체 교사들이 보육교사라는 직업에 따르는 다양한 어려움과 책임감을 잘 감당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하이브 프로젝트'를 주도한 조경미 교수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 숙련된 대체 교사를 양성하는 것은 물론, 그들이 봉사하는 지역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라며 이 프로그램에 대한 열정을 드러냈다. 


또한, 최진령 센터장은 “교육자들에게 힘을 실어줌으로써 미래의 요구에 적응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하고 번성하는 교육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라고 말했다.


'하이브 프로젝트'는 숙련된 대체 교사의 심각한 부족과 지역 사회의 변화하는 수요에 부응하는 강력한 교육 시스템의 필요성을 모두 해결함으로써 이 지역에 희망의 등불이 됐다. 


부산경상대학교는 이러한 선구적인 노력으로 다른 교육 기관이 따라야 할 모범 사례를 제시하며 모두의 풍요로운 미래를 위해 인적 자원에 투자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전체댓글 0

  • 0269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부산경상대, 연제구육아종합지원센터와 숙련된 대체교사 양성 위한 '하이브 프로젝트' 출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