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8(일)
 
[교육연합신문=황오규 기자] 
'파크골프' 하면 먼저 떠오르는 이미지는 시니어 세대의 전유물로 좀 따분하게 느껴지는 것이 사실이다. 배우기 쉽고 돈이 적게 들며 장애인에게도 재활 운동의 효과가 있어 100세 시대에 취지와 목적에도 맞는 생활 체육이자 국민 스포츠로 훌륭한 조건을 갖춘 셈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이미 시니어 스포츠로 자리매김했고 앞으로는 중장년 또 청년들과 청소년들에게도 확대 보급해 주니어와 시니어 계층 간 거리감 없이 즐기고 확장해 이 게임 자체가 빛을 발하고 중요한 스포츠의 한 장르로 활성화해 전국적으로 확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힌 부산 파크골프협회 김성호 회장(61세, HC해운 대표)과 인터뷰를 통해 향후 발전과 비전에 대해 들어 봤다.
 

[크기변환]파크2.jpg

 
▣ 파크골프는 주로 어떤 세대들이 하는 운동이라 생각하시는지? 
 
'파크'와 '골프'의 합성어인 파크골프는 골프의 규칙과 용어를 그대로 사용해 골프장의 20분의 1로 축소한 것으로 18홀 기준 2시간 남짓한 시간 내에 즐길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체력 부담이 적고 골프에 비해 경제적 비용이 훨씬 저렴하기에 생활 체육이자 국민 스포츠로 훌륭한 조건을 갖춘 셈이다. 그러다 보니 대부분 어르신만 즐기는 운동이 됐다. 요즘은 40, 50대 입문자들도 많고 골프와 경기 방식이 비슷하지만 적은 비용으로 즐길 수 있어서 전 세대를 아우를 수 있는 스포츠라고 생각한다. 골프를 즐기던 본인도 우연히 파크골프를 접한 뒤 그 매력에 빠져 전향했다. 일본에서 시작된 파크골프는 나무채를 이용해 공을 홀컵에 넣는 운동으로 대표적인 시니어 스포츠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 현재 제3대 회장으로 연임하고 있지만 2대 회장에 취임하기 전 부산에 파크골프 인구는 많지 않았다고 하는데, 현재는 얼마나 활성화되고 회원 수는 어느 정도 확대되었는지? 
 
협회의 시스템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았고 홍보나 교육 프로그램도 마련되지 않아 여러 가지로 부족한 상황이었다. 2대 회장에 취임 후 협회에 시설, 여성, 경기, 교육위원회를 편성, 회원 중심 체제로 재편하고 기초 교육시스템도 마련했다. 사비 2,000만 원을 들여 파크골프장 환경개선에도 힘썼다. 그 결과 300명 수준이던 등록회원이 1,200명인 4배 규모로 커졌고 3대 회장을 맡고 있는 현재는 1만 5천 명으로 동호인까지 합치면 2만 명이 될 것으로 추산된다. 
 

[크기변환]파크3.jpg

 
▣ 회원 수도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또 젊은 층에도 보급되고 있는데 국민 스포츠로 확대 육성할 계획은? 
 
부산시내 회원 중 초‧중등 교장 선생님 출신이 600명을 넘고 있다. 따라서 초‧중‧고 유휴 교실을 이용 스크린 파크골프장을 만들어 학생들에게 보급 및 활성화를 기대하고 있고, 야간이나 비 오는 날 등은 지역사회에 개방해 학교와 지역 공동체간 상호 친밀감과 유대를 강화하고 인성교육도 담당해 신뢰를 확보할 수 있기를 바란다. 또한 강사 교육을 확대하고 초‧중등 학교와 연계 및 저변확대가 이루어질 수 있게 교육청과 협조를 통해 많은 강사진도 무료로 투입하려고 계획하고 있다. 
 
▣ 최근 들어 파크골프 동호인이 폭발적으로 늘게 된 이유는 무엇인지? 
 
파크골프는 배우기 쉽고 경기장이 공원이나 강변 둔치에 있어 접근성이 용이한 점, 비용이 저렴한 점, 고령인구의 급격한 증가 등을 동호인 급증의 원인으로 꼽고 있다. 우리나라는 1998년 처음 도입, 본격적으로 보급된 시기는 2004년 서울 여의도에서 9홀을 조성한 것이 계기가 됐다. 2008년 12월에는 국민 생활 체육 전국 파크 골프 연합회가 창립되었고 2015년 12월에는 대한체육회 가맹단체 인준, 2016년 3월에 (사)대한파크골프협회가 창립돼 전국적으로 활성화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2017년 전국 1만 6,728명, 2018년 2만 6,462명, 2019년 3만 7,630, 2020년 4만 5,478명, 2021년 6만 4,001명, 2022년 12만명 등 폭발적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크기변환]파크4.jpg

 
▣ 전국적으로는 대구가 활성화돼 있는데 우리나라 제2의 도시인 부산의 파크골프에 대한 발전계획은? 
 
내년 부산 강서구 김도읍 의원과 부산 강서구 김형찬 구청장 지원으로 45홀을 더 증설하기 위한 예산확보와 구장 부지도 확보하여 공사가 진행 중이다. 추가로 45홀을 증설하면 기존 45홀과 합해 90홀 규모의 구장이 완공되어 부산도 전국의 다른 파크골프장과 비교해도 손색 없는, 전국 규모의 대회를 치를 수 있는 부산 파크골프의 메카로 자리 잡을 것이다. 현저히 부족한 파크골프장도 내년에 금정구, 동구, 사하구, 사상구, 해운대구도 골프장 증설에 힘을 쓰고 있는 관심 지역이다. 그 외 각 자치구의 구청장도 최우선으로 신경을 쓰고 있다고 하니 좋은 결과가 나오리라 생각한다. 
 
▣ 향후 부산에서 파크골프를 젊은 층으로 활성화해 주니어와 실버를 아우르는 운동으로 가는 계획을 세웠다고 들었는데? 
 
일차적으로 초등학교 수업이 일부 진행되고 있다. 그리고 영산대학교에서는 관련 학과를 신설해 80명의 학생이 매주 2회 수업으로 필기와 교양수업 및 현장 골프장에서 실기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 앞으로 파크골프의 젊은 층 확산을 위한 김성호 회장의 구체적 계획은? 
 
우선 전국대회를 유치해 부산의 파크골프의 위상을 알리고 전국체전에도 정식종목으로 채택될 수 있게 전국 파크골프 회장과 함께 노력할 계획이다. 
 

파크6.jpg

 
▣ 지금 사업적 위치나 나이를 고려해도 골프를 통해 사회적 교류를 하실 것 같은데 파크골프에 관심과 또 회장직까지 맡아 저변확대를 꾀하는 이유는? 
 
사실 저는 파크골프에 대해서는 알지 못했다. 전국 파크골프 협회의 전 회장이셨던 김세구 회장과 친우인 관계로 부산 파크골프가 너무 침체되어 있으니 한번 맡아서 부흥을 시켜보라는 권유에 취임하게 됐고, 그간 부산의 회원들과 각 구 회장, 협회 이사 등 임원 그리고 각 위원장의 헌신적인 노력 덕분에 정말 보람차고 재미있고 즐겁게 임하고 있다. 
 
▣ 부산 파크골프 동호인과 회원 그리고 전국 동호인들에게 한 말씀 해주신다면? 
 
지난 2017년부터 시작해 지금껏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고 있는 사회체육 사업에도 한층 더 노력을 기울여 국민 특히 노년 건강의 유지에 일조하고 건강한 사회로 개선에 일조하는 국민건강 생활체육으로 더 넓게 또 더 전문적으로 발전시키고자 진력하고 있으니 동호인 또는 새롭게 입문하는 모든 분의 아낌없는 관심과 참여를 요청드린다. 
 
▣ 마지막으로 현재 운영하고 있는 HC해운(주)에 관해 간단히 소개해 주신다면? 
 
우리 회사는 소형 케미컬 선을 운영하는 회사로 한중일 간의 운항을 주로 하는 작지만, 강한 기업이다. 설립 이래 어려운 경제 여건하에서도 축적된 노하우로 탄탄하게 운영되고 있다. 최근에는 친환경 해상 선저 클리닝 서비스에 선박을 신규 투입함으로 해양 대기 환경 개선에 일조하는 친환경 서비스를 선도해 환경 보호 개선에 일조하고자 한다. 
 

[크기변환]파크1.jpg

전체댓글 0

  • 6651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인터뷰] 부산파크골프협회 김성호 회장…"세대를 넘어 국민 스포츠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