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9(월)
 

[교육연합신문=유기성 기자]

(진천상고) 2023년 전국상업경진대회 교육부장관상 수상1.jpg

 

충북 진천상업고등학교(교장 반채익)는 2022년에 이어 2023년에도 전국상업경진대회 창업동아리엑스포 종목에서 교육부장관상을 2년 연속 수상하는 성과를 거뒀다. 

 

9월 14일(목)부터 16일(토)까지 3일간 경남 진주에서 열린 제13회 전국상업경진대회는 교육부가 주최하고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이 공동으로 주관하는 대회로서 상업계열 특성화고를 대상으로 한 대회 가운데 가장 규모가 크다. 

 

2011년 처음 개최돼 올해로 13회 차인 전국상업경진대회 창업동아리엑스포 종목은 시도 예선을 거쳐 전국에서 실력 있는 27개의 창업동아리가 참가하며 열띤 경쟁을 벌였고 진천상고는 대상인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했다. 동일 종목에서 교육부장관상을 2년 연속 수상한 기록은 전무후무한 최초이기도 하다. 

 

각종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는 진천상업고등학교는 1964년 개교 이래로 59년간 지역사회에서 우수한 일꾼들을 배출한 명문 특성화고로서 인재를 육성, 배출하고 있다. 또한 매년 바른 인성 함양을 위한 교육으로 독거 어르신을 위한 목도리 뜨기와 김장 나눔 행사, 반찬 봉사 등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나눔 프로젝트를 실시하고 있다. 지난 여름에도 청주 오송 수재민 돕기 자원봉사활동과 기부금 일백만 원을 전달한 바 있다. 

 

명실상부한 창업교육의 명문고로 발돋움하고 있는 진천상고의 학생을 만나 2년 연속 교육부장관상 수상 비결과 함께 짧지만 긴 여정에 대한 소감을 들어봤다. 

 

Q. 2년 연속 교육부장관상 수상의 비결은? 

 

창업동아리의 학생들이 서로 협업하여 퀄리티 높은 제품을 생산했기 때문에 자신감을 가지고 설명할 수 있다. 시중에서 지금 판매해도 될 정도의 수준을 뛰어 넘는 제품들이다. 그 중 참들기름을 생산하는 ‘맛정’ 동아리는 15년 역사를 지닌 전통을 가지고 있고 지역사회 내에서도 아주 유명하다. 2년 연속 수상 비결은 학생들의 결의와 그것을 뒷받침해주신 선생님들 덕분인 것 같다. 단순히 수상을 위해 준비했더라면 부담감 때문에 힘들기만 했을텐데 우리가 땀 흘려 생산한 품질 좋은 제품에 자부심을 느끼고, 대회 준비에 즐겁게 임했기 때문에 좋은 성과를 얻어낸 것 같다. 

 

Q. 창업동아리가 유명한 이유는? 

 

신박한 아이템들과 트렌드에 맞게 생산된 제품들이 시중에서도 수준 높은 퀄리티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지역 특산물을 이용해 지역의 가치를 높이고 홍보할 수 있는 많은 제품들을 상시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창업동아리가 유명하다고 생각된다.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학생 본인의 의욕과 더불어 지도 교사의 전문적 지식과 열정을 바탕으로 운영돼 퀄리티 높은 작품을 만들고 있고, SNS와 창업동아리 홈페이지를 통해 우리 학교 활동을 널리 알리고 있기 때문인 것 같다. 

 

Q. 중학생 후배들에게 진천상고를 홍보한다면? 

 

단순히 책만 읽고 이론만 배우는 것이 배움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학생일 때 다양한 것들을 시도하고 경험해 봐야 대학 진학을 하든 사회에 나가든 그것을 토대로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 평소에 해보고 싶었던 다양한 것들이 우리 진천상고에 16개의 동아리로 자리 잡고 있다. 여러분이 원한다면 더 많은 동아리를 개설할 수 있다. 창업뿐만 아니라 취업과 대입 관련해서도 많은 정보가 있다. 알려주는 사람이 없고 찾아봐도 알 수 없었던 것들을 우리 진천상고에 오셔서 많이 알아가시면 좋겠다. 상업계열 특성화고 진천상고의 이러한 성과들은 창업교육의 명문고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지역교육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전체댓글 0

  • 1768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학교탐방] 충북 진천상고, 전국상업경진대회 교육부장관상 2년 연속 수상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