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8(일)
 

[교육연합신문=김병선 기자]

김장2.jpg

 

경기도 여주 송촌초등학교(교장 김효중)는 11월 9일(목) 전교생이 조상들의 삶을 체험하고 고유의 전통을 이어가기 위한 김장 담그기 체험활동을 진행했다.


이번 김장 담그기 체험은 학생들이 자연의 소중함을 깨닫고 친환경적인 삶의 태도를 함양하기 위한 사랑의 텃밭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지난 9월 아이들이 사랑의 텃밭에 직접 심은 배추를 수확해  더욱 의미가 있었고, 교직원과 학생 모두가 참여해 사랑의 마음을 나눌 수 있는 활동이 됐다. 


한 자리에 모인 아이들은 매일 급식에서 먹는 김치가 어떤 과정을 거쳐 만들어지는지를 배웠고, 힘든 일을 함께 도와가며 해결하는 경험을 했다. 


송촌초 학생들은 학교 인근 마을회관을 찾아 손수 담근 김장김치를 건네며 이웃과 정을 나누기도 했다.


5학년 김하은 어린이는 “평소에 어른들이 담가준 김치만 먹다가 이번에 직접 김장을 해보니 재미있었고, 친구들과 함께하니 별로 힘들지 않았다. 내년에도 우리 가족이 먹는 김치는 내가 만들고 싶다”라고 소감을 말했다. 


송촌초 김효중 교장은 “송촌초 사랑의 텃밭은 1년 내내 바쁘게 돌아갑니다. 요즘은 바빠서 잊고 지내는 전통이지만 옛날에는 온 마을이 모여 서로 도와가면서 김장을 했고, 기쁜 일도 힘든 일도 서로 나누는 문화가 있었다. 김장 담그기 체험을 통해 아이들이 조상들의 삶의 지혜를 이해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으면 좋겠다. 또한, 자연이 주는 선물을 통해 자연의 소중함을 느끼고 장차 환경오염의 심각성을 알고 환경행동을 실천할 수 있는 생태감수성을 가진 어린이로 성장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전체댓글 0

  • 4986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여주 송촌초, ‘김장 담그기’ 전통 문화체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