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8(일)
 

특수교육지원센터+Wee 센터+장애인 체육시설 갖춘 종합교육지원시설 신축
지역민들 포천에 대한 자긍심과 사랑 가질 수 있도록 힘쓸 것
학교 상담 및 생활지도 전문가...포천 공모 교육장으로서 안성맞춤

 

이철웅 교육장은 지난 3월 1일, 포천교육지원청의 제20대 교육장으로 부임했다.

공모를 거쳐 교육장에 임용된 이 교육장의 고향은 인근 동두천으로 교직생활의 상당기간을 경기 북부지역에서 보냈다. 그만큼 지역사정에 밝다.

 

경기 포천은 인구 16만명의 작은 도시로 조손가정의 비율이 매우 높다. 편부모가정과 다문화가정의 비율도 상당히 높은 편이다. 불법 이주노동자 가정이 파악된 다문화가정의 수와 비슷한 것으로 추정될 만큼 많은 점도 포천이 안고 있는 현실이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지역의 교육환경은 결코 뛰어나다 할 수 없다. 서울, 수원 등 주요 도시와의 교통도 불편하다. 비선호지역이 될 수 밖에 없는 지역적 한계를 안고 있는 이곳에 이철웅 교육장은 공모에 자원했다.

 

이 교육장은 이곳에 오기 전 양주 덕정초등학교 교장, 경기예절교육연수원 기획연수부장, 경기율곡교육연수원 연수부장 등을 거쳐 굳이 이곳이 아니더라도 교육장 임용이 유력했다. 지역에서 생활한 시간이 길다는 이유만으로 이곳을 자원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교육상담 및 생활지도분야 전문가...지역이 필요로 하는 능력 갖춰

 

이 교육장은 경기도 교사로는 제1호 국비유학생으로 일본 문부상의 초청을 받아 일본에서 교육심리학을 전공했다(심리측정 및 교육측정 연구). 현재도 8년째 교육대학원 겸임교수로 교육상담과 생활지도 관련 과목을 강의하고 있는 교육상담 및 생활지도 분야 전문가이다.

 

포천은 지역여건과 교육환경이 좋지 못하다. 학생들의 학습능력이나 학업성취도 또한 마찬가지이다. 지역여견과 교육환경이 학생들의 학업에 미치는 영향은 정비례에 가까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 안타까운 현실이다.

 

이같은 상황에서 포천지역 교육수장으로서 갖춰야 할 가장 중요한 덕목은 무엇일까?

 

학교 교육의 경쟁력 회복은 결국은 학력향상으로 귀결된다. 학력은 교사의 교수능력 즉, 수업능력과 학교의 특화된 교육과정 운영, 교육행정분야의 전폭적인 지원 등이 어우러질 때 비로소 눈에 띄는 결과를 보인다.

 

그러나 그 밑바탕에는 학생들의 닫힌 마음을 열고 스스로 목표를 찾도록 이끌어 주는 능력이 필요하다. 이렇게 볼 때 교육상담과 생활지도 분야의 전문가인 이 교육장은 현재의 포천에 가장 적합한 지역교육 수장이라 할 만하다.

 

 

포천지역의 교육수장으로서 바라본 포천은 어떤 곳입니까?

 

포천은 자연환경이 매우 뛰어난 곳입니다. 일동과 이동지역은 관광객이 많이 찾아오는 관광명소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교육적 측면에서 바라볼 때 포천은 다릅니다. 현재 포천지역 초등학생의 11.3%, 중학생의 14.7%는 조손가정 학생입니다. 조손가정 비율이 63%에 이르는 초등학교도 있습니다. 편부모와 다문화가정 비율도 다른 지역에 비해 높습니다. 학력수준도 전체적으로 낮습니다.

 

불편한 교통과 경험 많고 실력있는 중견교사가 부족한 현실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전공인 교육상담과 생활지도 측면에서 볼 때 우려되는 부분이 많습니다.

 

 

그렇다면 포천 교육장으로서 추구하는 교육목표는 무엇입니까?

 

무엇보다 인간성을 중시하는 교육입니다. 학력은 그 다음입니다.

 

결손가정 아동의 가장 큰 특징은 자제력이 부족하다는 점입니다.

마음의 상처를 안고 있는 학생들은 자제력의 부족이 폭력적인 상향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런 학생들에게 학력향상은 먼 나라 이야기일 뿐입니다. 이들에게 먼저 필요한 것은 마음의 상처를 어루만지고 상처를 치유하는 과정이며, 교육장으로서 임기 내 반드시 이루고 싶은 역점 사업도 이런 부분과 밀접하게 연결돼 있습니다.

 

 

임기 내 반드시 이루고 싶은 것을 잠시 말씀하셨습니다. 그것이 무엇입니까?

 

현재 포천에는 독립된 공간을 갖춘 특수교육지원센터가 없습니다(현재 운영중인 포천 특수교육지원센터는 관내 초등학교 교실을 빌려 운영중이다).

 

독립된 공간을 갖추고 장애 아동을들 위한 물리치료실과 언어치료실, 학부모 상담실, 전용 교실 등을 고루 갖춘 특수교육센터를 임기 중 반드시 설립하고 싶습니다. 장애 아동이 집에서 학교까지 이동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전용 버스도 마련하고자 합니다.

 

두 가지가 더 있습니다.

 

포천에는 Wee 센터도 없습니다. 역시 독립된 공간에 집중상담실과 개별심리검사실 등 필요한 시설과 설비를 갖추고 전문 상담교사와 상담전문가가 상주하며 학교 부적응 학생들을 원스톱으로 상담/교육/관리 할 수 있는 제대로 된 Wee 센터를 구축/운영하는 것입니다.

 

마지막 세 번째 목표는 장애아동들이 아무 불편없이 운동과 레저활동을 즐길 수 있는 실내 체육시설을 만드는 것입니다. 저는 이 세가지 공간과 시설을 모두 갖춘 복합 건물을 교육청 내 신축하고자 합니다. 이것이 현재 추진중인 포천교육지원청 별관신축 사업입니다.

 

 

현재 추진 상황은 어떻습니까?

 

총 공사비는 27억원 정도로 예상하며, 도교육청과 관할 지자체, 도의회 등 가능한 모든 곳을 뛰어 다니며 지원을 위해 설득하고 있습니다.

 

별관 신축사업은 단순히 행정공간 마련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포천 교육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지만 예산이 없어 추진하지 못했던 사업을 이제야 하려는 것입니다.

 

이번 사업에 있어 도움을 얻을 수만 있다면 가능한 모든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별관이 신축돼 운영에 들어가게 된다면 포천은 물론이고 연천 등 인근지역의 장애인과 저소득층을 위한 체계적인 종합교육지원시설이 될 것입니다. 또 전국 지역교육지원청 가운데 보기드문 사례가 될 것입니다.

 

 

포천지역의 학부모님과 지역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먼저 내가 사는 지역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질 것을 부탁합니다. 자기지역을 사랑하는 마음이 곧 지역발전의 밑거름이 될 것이며, 이렇게 될 때 지역이 살기좋은 곳으로 뿌리를 탄탄히 내릴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포천의 경우 지역에 대한 자긍심이 지역민 전체에 널리 퍼질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번에 추진하는 사업이 지역민들이 포천에 대한 자긍심을 되살릴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이철웅 교육장 약력>

 

학력

동두천고 졸업
목포교대 졸업
건국대 정치외교학과 졸업
고려대 교육대학원 졸업(상담심리 전공, 교육학 석사)
일본 문부성 초청 국비 유학생 선발, 일본 기후대학 대학원 졸업(심리측정 및 교육측정 연구)
세종대 대학원 교육학과 박사과정(교육학 박사)

 

경력

경기도 예절교육연수원 교육연구사
의정부부용초 교감
양주시 덕정초 교장
경기도 예절교육연수원 기획연수부장
경기도 율곡교육연수원 연수부장
현) 경기도 포천교육지원청 교육장
현) 대진대 교육대학원 겸임교수

 

저서
생활지도와 학교상담(1989년) 정민사
교육상담과 생활지도 연구(2006년) 교육과학사
교육 및 생활지도 연구방법론(2008년) 교육과학사
일본 문부성 제출 논문 등 한국어 및 일본어 논문 다수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특별기획-지역교육은 지금] 이철웅 경기포천교육지원청 교육장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