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0(토)
 
[교육연합신문=김호기 기자]
 
경남 김해 능동중학교(교장 진말득)는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해 자기주도적 교육방법과 선진형 교육을 주도하고 있는 꿈나르미 학교로서 지역민들의 찬사를 받고 있다.
 
꿈과 끼를 키우는 교육, 바른 인성 함양 교육을 통한 폭력 없는 학교, 학생 중심의 학교를 경영 방침으로 행복한 학교생활을 만들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능동중학교 진말득 교장은 “올바른 인격을 갖춘 교양 있는 인재를 길러내는 것이 교육이다”라고 철학을 밝히고 “교육의 중심은 학생이 돼야 하고, 학생이 중심이 된 교육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능동중은 올해 자유학기제 희망학교로 선정되어 1학년을 대상으로 2학기부터 적용하고 있다.
 
자유학기제는 한 학기 동안 중간, 기말고사 등 시험 부담에서 벗어나 토론과 실습 등 직접 참여하는 수업을 받고 꿈과 끼를 찾는 다양한 체험 활동을 하게 된다.
 
기존의 강의식, 암기식 수업을 줄이고, 토론, 문제해결, 프로젝트 학습 등 참여하는 활동 중심으로 수업을 운영하여 수업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학생들 스스로 학습하는 능력을 키워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는 학교교육 정상화에 그 목적이 있다.
 
학교 여건에 따라 기본교과의 교과목 시수를 일부 감축하여 자율과정으로 운영하게 되며, 일반적으로 오전에는 기본교과 위주로 공부하고, 오후에는 학생들의 적성과 소질에 맞는 진로를 탐색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자율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능동중은 원활한 시행을 위해 지난해부터 자기주도학습력 신장을 위한 학생중심의 다양한 교육활동과 학력향상 프로그램 운영, 학생 중심 동아리 활동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생들이 꿈을 키워갈 수 있도록 제각기 지닌 기량을 키워주기 위해 전교직원이 열정적으로 교육활동을 펼치고 있다.
 
아울러 전교직원이 합심해 탄력적인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지역사회와의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진로와 관련한 각계 기관 및 단체와의 협약을 진행하고 있으며 체계적인 진로교육 및 체험 활동, 새로운 평가방법 도입 등 착오 없는 교육과정 운영 준비와 학생중심, 협업중심의 수업모형을 개발하기 위해 전교직원이 노력을 하고 있다.
 
지난 12월 8일부터 10일까지는 자유학기제 사업의 일환으로 3일 동안 1학년 전교생을 대상으로 STEAM DAY를 운영하였다.
 
STEAM DAY란 STEA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Mathematics 의 약자로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의 학문간 융합을 통해 학생들의 상상력과 창의성을 극대화 하는 융합인재교육) 개념에 기반을 두고 교육과정을 재구조화하여 학년 수준에 알맞은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글로벌 인재를 기르기 위한 계획으로 학생의 적성을 고려한 특색 있고 내실 있는 진로 융합형 교수학습을 3일 동안 운영하는 날이다.
 
1일차에는 중학교 교과과정에 포함된 전기기술에 대한 원리이해 및 체험활동 진행을 통한 과학마인드 고취 및 이공계에 대한 관심 환기로 융합 인재양성을 목표로 하는 프로그램을 한국전기연구원이 '찾아가는 STEAM 초전도교실'을 진행했다.
 
이 밖에 경찰관, 간호사, 산업디자이너, 자산운용관리사 등 다양한 전문 직업인이 직접 학교를 방문하여 교과 담당 교사와 코티칭 교수학습을 진행했다.
 
2일차에는 ‘학교로 찾아가는 직업진로체험’인 직업진로창의체험연구소의 8개 분야 전문가들과 함께 꿈 스토리 만들기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인문사회, 미디어, 메디컬, 레시피, 뷰티아티스트, 사이언스, 세이퍼, 아트뮤지션 총 8개 분야로 나누어 흥미와 적성을 파악하고 학생들이 스스로 직업을 선택하여 진로 직업의 이해를 바탕으로 체험활동을 통한 자신만의 꿈 스토리를 만들어보는 뜻 깊은 시간을 가졌다.
 
특히 이번 학교로 찾아가는 직업진로체험프로그램 활동은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학교로 찾아가 학생들을 직접 만나고, 직업에 관한 이야기와 함께 관련 직업체험을 해볼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체험 장소로 이동하지 않고 전문가와 교구 및 실습재료를 모두 가지고 학교를 직접 방문하여 체험활동이 진행되기 때문에 이동간의 안전사고 예방과 교통비절감, 시간 절약 등 기존 체험활동보다 적은 예산으로 효율적인 체험활동을 할 수 있었다.
 
3일차인 마지막 날에는 장유문화센터 대강당에서 반별 영어팝송 부르기 프로젝트를 실시하였는데, 음악과 무용, 무대연출 관련 소품제작가 등 다양한 직업분야를 체험함과 동시에 반별 화합과 단합을 고취시키는 기회가 됐다.
 
능동중학교 진말득 교장은 “급변하는 시대에 학교에서도 발빠르게 움직여 시대에 부응하고 글로벌 인재를 배출하기 위해 모든 교직원이 다양한 노력을 계속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김해능동중학교] 꿈을 키우고 끼를 찾는 자유학기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