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04(토)
 

[교육연합신문=김호기 기자]

 

지난 7월 6일 국립 경상대학교(GNU) BNIT R&D센터 2층 대회의실에서 제10대 총장 이상경(李相炅) 박사의 취임식을 가졌다.

 

이날 취임식에는 이상경 신임 총장 가족과 경상대 교수·직원·학생·동문을 비롯하여 교육부, 국회,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전국 국공립대학교, 부산·울산·경남·제주지역 대학교, 경남도내·진주지역 기관단체, 역대 총장, 대학병원, 대한민국ROTC경남지구 동문 등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대히 열렸다.

 

이상경 총장은 지난 2월 23일 열린 경상대학교 총장임용추천위원회에서 총장임용후보자로 선정되어 교육부에 추천되었으며, 6월 7일 대통령으로부터 경상대 제10대 총장으로 임명됐다. 이상경 총장의 임기는 올해 6월 7일부터 2020년 6월 6일까지 4년이다.

 

이상경 총장은 경상대 자연과학대학 사범대학 과학교육과(이학사)를 졸업한 뒤 경상대 대학원 화학과(유기화학전공)에서 석사학위와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이상경 신임 총장은 학부과정에서부터 박사학위까지 경상대에서 취득한 뒤 경상대 교수로 부임하여 ‘경상대 지킴이’로 평가받고 있다.

 

역대 총장 가운데 학부에서부터 박사학위까지 경상대 출신은 이상경 총장이 최초이다. 경상대 학생기숙사 사감장, 학생처장, 교무처장, 기초과학연구소장 등 대학 내 주요 보직을 두루 맡았으며 전국 기초과학연구소장 협의회 부회장, 대한화학회 이사 등 활발한 학술·대외 활동을 해왔다.

 

이상경 신임 총장은 “지리산을 짊어지는 것과 같은 책임감과 천만리 먼길 나서는 아침의 다짐으로, 엄숙하고 경건하게 경상대학교 제10대 총장에 취임합니다”라면서 ‘미래가 있는 대학, 다 함께 행복한 대학’을 캐치프레이즈로 내걸고 ‘섬김의 정신으로 직무에 임하자’(Servant), ‘6대 목표를 수행하자’(Mission), ‘품격 높은 대학교육을 실현하자’(Academy), ‘소통과 복지를 통해 행복한 대학을 만들자’(Relation), ‘구성원 모두가 대학발전에 참여하자’(Together) 등 ‘SMART GNU’를 대학발전 비전으로 제시했다.

 

이상경 신임 총장은 이를 위하여 6대 목표로 ▲거점국립대학 위상 강화 ▲창의적 인재육성 ▲지속적 연구지원 체계 구축 ▲민주적으로 소통하는 행정 ▲구성원이 행복한 복지 ▲안정적 대학재정 확보 등을 설정하고 구체적인 전략 25개, 실천방안 101개 등을 제시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국립경상대, 제10대 총장 이상경 박사 취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