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교육연합신문=안재성 기자]
‘CEO형 교육 전문가, 상담심리 전문가, 경북교육연구소 이사장, 심리학 박사, 안 교수...’
 
이 호칭들은 전부 안상섭 박사를 두고 하는 말이다. 그만큼 안상섭 박사가 다양한 경험을 통해 지금의 위치에 이르렀다는 것을 잘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안상섭 박사는 자신의 교육적 활동을 점차 넓혀가고 있다.
 
2018년 6월 13일 제 7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열린다. 유권자들의 관심이 집중된 가운데 각 후보들은 자신의 표밭을 일구기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다. 이영우 현 교육감이 3선을 끝으로 퇴임하지만, 현재의 경북 교육행정은 여러 문제점을 노출하며 학생 및 학부모의 불안감을 가중시키고 있다. 무주공산인 교육청의 수장자리에 많은 후보들이 난립하는 가운데, 가장 빠르게 출마를 결심하고 선거운동을 시작했고, 타 후보들과 차별성 있는 행보를 하고 있는 안상섭 후보자의 행보가 주목받고 있다.
 
사람들의 마음을 어루만질 수 있는 교육전문가.
 
안상섭 박사는 대구대학교 사범대 출신으로 포항 영신고등학교에서 사회 및 상담교사로 16년 간 교편을 잡았다. 이후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교육 석사, 영남대학교 대학원 심리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고  한동대학교, 영남대학교, 대구사이버대학교에서 외래교수로, 위덕대학교 초빙교수로 강의를 진행하였다.
 
또한 고려대학교 겸임교수에 임용되었으며 고려대학교 행동과학연구소에서 연구교수 및 선임연구원으로 활동 중이다. 상담심리전문가로서 아이들과 학부모, 그리고 교직원들의 마음을 가장 잘 이해하고 어루만질 수 있는 적임자라 평가된다.
 
CEO형 교육전문가로서의 폭넓은 경험.
 
지금까지의 경북 교육감은 오직 학교 및 교육청에만 근무하면서 관료로만 활동하던 사람들이었다. 그래서 교육적 변화를 감지하지 못하였다. 많은 경험 속에서 나무보단 숲을 볼 수 있는 눈이 생긴다. 학교교육은 물론 각종사회단체에 활동을 하면서 특강과 상담을 통해 다양한 사회경험과 강의경험을 교육현장에 접목 시킬 수 있는 안상섭 박사는 교육이라는 큰 숲을 볼 수 있는 교육전문가이다.
 
지난 2013년, 안상섭 박사는 사단법인 경북교육연구소를 설립하였고, 경북교육 및 사회에 공헌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스마트폰 중독 예방을 위한 서명운동(2013)을 시작으로, 수학이 인생에 미치는 영향 연구(2014), ‘독도교육 이대로 좋은가’ 국회 세미나(2015), 포항시 평준화 편입을 위한 간담회 및 포항지역 평준화 편입 연구(2015), 7번국도 주민의 행복도 조사 연구(2015), 경상북도 순회 북콘서트 개최(2016), 경주시 평준화 물꼬트기 특강(2016), 경상북도의회 정책제안 : 독서 새마을운동(2016), 지역아동센터 책 기부금 마련 행사(2017), 독도주간 운영 및 독도사랑 북콘서트(2017) 등 다양한 교육적 활동을 해 왔다.
 
특히 2017년 자랑스러운 한국인 대상 “교육연구부문” 대상을 수상하며 대외적으로 그 공로를 인정받고 있다. 현재도 그는 자랑스러운 한국인으로서 자신이 필요한 곳이라면 어디든지 달려가겠다는 젊은 패기로 똘똘 뭉쳐져 있다.
 
CBS 지피지기 리더십 방송 운영, 경북일보, 경상매일신문, 경북도민일보 등 칼럼 200여 편 집필, 한국경제TV ‘긍정의 말이 기적을 낳는다.’ 출연, 포항 MBC ‘구구포차’ 출연, 올레TV 채널경북 ‘열린초대석’ 출연, 이데일리TV ‘CEO자서전’ 출연 외 다수의 신문 및 방송출연 경험이 있다.
 
또한, 포스코, 현대제철, 현대자동차, 포스코켐텍, 포스코엠텍, 포스코ICT, 동국제강, OCI, 경북교육청(일반직, 교사, 교감, 교장 등) 경남교육청 연수 등 3000회 이상 실시하였고 또, 현재도 진행 중이다. 재능기부 특강은 2000회 이상 실시 중이다.
 
거침없이 달려 나가는 젊은 교육자
 
2014년도 6.4. 지방선거 경상북도 교육감 후보로 출마, 포항출신이자 유일한 50대 후보로(당시 53세) 전체 261,972표(21.11%)를 득표하였고, 경북 최대도시 포항에서 현 교육감 이영우에 이어 2위(30%이상)를 차지하였다. 이는 고위 관료 출신 교육감들의 경직된 교육관에 경종을 울렸으며, 경북교육 수장으로는 행정 관료가 아닌 교육전문가가 필요함을 역설하는 수치라고 볼 수 있다. 일부에서는 "현직 프리미엄을 가진 이영우 교육감의 승리였지만, 교육청 간부를 지낸 두 사람에 비해 교육청 출신이 아닌 안상섭 후보의 약진이 돋보인 선거였다."라며 안상섭 박사의 저력을 높게 평가하였다.
 
새롭고 거대한 시대의 흐름을 교육에 담아낼 수 있는 비전 제시
 
안상섭 박사는 “4차 산업혁명으로 대표되는 새로운 물결에 대응하여, 새로운 교육환경을 갖추어야 할 필요 속에서 경북교육의 나아갈 길을 주도할 젊고, 참신하고, 능력 있는, 전문가적 교육감이 요구되고 있다”며, “학생과 학부모, 교직원 모두가 행복한 경북교육을 향한 새로운 교육비전과 차별화된 소통의 리더십을 가지고 2018년 교육감 후보 출마를 결심했다”라고 밝혔다.
 
그는 자신이 걸어왔던 전문가적 경험을 바탕으로 △교육혁명 4.0시대에 맞는 혁신 교육 실시로 미래인재 양성 △진로탐색전문가 배치 △독도는 우리 땅! 독도사랑 교육 실시 △스마트폰 중독 예방 교육 실시 △올바른 독서 교육 실시 △글로벌/다문화 시대 다문화학교 설립 △학생 안전교육 강화 △강제 야간 자율학습 폐지 △전 교사의 상담 교사화 △평준화 문제 보완 및 해결 △공교육의 강화 △교장/교감 자격연수 강화 △무상급식 확대 △실질적인 인성 교육의 강화 △건강한 신체 만들기 체육활동 강화 등 ‘아이들이 행복한 경북교육’의 실현을 위하여 학생과 학부모 중심의 다양한 정책을 준비하였다.
 
또한, 그의 교육 비전 실현을 위해. 현재 경북도내 23개 시군을 순회하여 교육 현장 파악에 부족한 부분을 파악하여 이를 지원하기 위하여 국회와 각계각층에서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다.
 
행복으로 가득 찬 수레로 달리는 경북 교육의 리더
 
그의 수레는 ‘아이들이 행복한 경북교육’의 밝은 희망으로 가득 차 넘친다. 경북도민들의 교육변화 열망을 하나하나 놓치지 않고 자신의 수레에 담으려고 노력하는 교육전문가이다. 빈 수레가 요란한 것을 항상 경계하며 한 걸음 한 걸음 내딛는 그의 행보를 주목해야 할 것이다
■ 안상섭 박사
 
◈ 학력
남성초, 영흥초등학교 졸업
포항중학교 졸업
대구가톨릭대학교 사범대학부속무학고등학교 졸업
대구대학교 사범대학 일반사회교육학과 학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교육 석사
영남대학교 대학원 심리학 박사
 
◈ 경력
前 2014년 경상북도교육감 후보 (21.11%득표, 포항지역 30%득표 2위)
고려대학교 겸임교수
고려대학교 연구교수
해병대 547기 전역
포항영신고등학교 교사(상담)(16년6개월) 역임
영남대학교, 한동대학교, 대구사이버대학교 외래교수 역임
위덕대학교 초빙교수 역임
現 사단법인 경북교육연구소 이사장
現 고려대학교 행동과학연구소 선임연구원
現 안상섭 경북교육연구소 소장
 
◈ 논문 및 보고서
- 상담교사의 이미지에 대한 일반교사와 학생의 차이 연구(석사)
- 한국형 마음챙김 명상에 기반한 스트레스 감소프로그램이 만성통증에 미치는 영향연구 (박사)
- 점진적근육이완훈련과 호흡프로그램이 사회복지사의 만성통증에 미치는 효과(특수교육학회논문)
- 준열스트레스대처프로그램이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외 6편
- 스마트폰 중독의 예방과 치료(보고서, 2013) 재능기부
- 강제자율학습이 인생에 미치는 영향(2014. 보고서) 재능기부
- 수학이 인생에 미치는 영향(2014. 보고서) 재능기부
- 경상북도민의 행복도 조사(2012. 보고서) 재능기부
- 포항시민의 행복도 조사(2013. 보고서) 재능기부
- 독도 교육 이대로 좋은가?(국회 포럼 2015) 재능기부
- 감히 대한민국 교육을 말하다!(국회 포럼 2015) 재능기부
- 7번 국도 주민의 행복도 조사 연구(포항, 울진, 영덕. 경상매일신문공동보고서)
- 포항지역의 평준화 편입 연구(보고서, 2015) 재능기부
- 경상북도의회 정책제안: 독서새마을 운동(경상북도의회 입법정책정보 3월호)
◈ 저서
- 삶의 질을 높이는 이완 명상법(학지사 2005)
- 이완명상법(학지사 2007)
- 근로자를 위한 직무스트레스 예방 및 대처기법(학이사 2008)
- 직무스트레스 예방 및 기술향상(학이사 2009)
- 근골격계 질환과 만성통증(학이사 2009)
- 행복 가이드 북(학이사 2009)
- 긍정의 말이 기적을 낳는다(학이사 2013)
- 행복한 교육 행복한 미래(학이사 2014)
- 안상섭 박사의 행복한 교육이야기(학이사 2016)
- 안상섭 박사의 독도사랑 이야기(자득원 2017)
- 이데일리TV ‘CEO자서전’ 출연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아이들이 우선이 되는 행복한 경북교육’을 꿈꾸는 CEO형 교육 전문가 안상섭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