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0(토)
 

[교육연합신문=황오규 기자] 

[크기변환](대학전경 사진)와이즈유 영산대학교 해운대캠퍼스 전경 사진.jpg

 

이번 호에는 부산 해운대캠퍼스와 양산캠퍼스에서 미래형 혁신교육으로 교육 명품 대학을 실현하는 와이즈유 영산대학교(학교법인 성심학원)를 찾았다.

영산대학교는 노찬용 제6대 성심학원 이사장을 중심으로 ‘원융무애(圓融無碍)’, ‘홍익이간(弘益人間)’의 건학이념으로 산학협력을 기반으로 ‘2022 일자리창출유공 정부포상’ 일자리창출지원 부문에서 대통령 표창을 받을 만큼 학생의 취업률을 지속적으로 향상시켜 '취업에 강한 대학'의 면모를 과시하며 지역사회 공헌과 함께 글로벌 확산에 힘쓰고 있다. [편집자 주]


▣ 영산대학교 설립 및 건학이념 

와이즈유 영산대학교(학교법인 성심학원 이사장 노찬용, 총장 부구욱)는 ‘원융무애(圓融無碍)’와 ‘홍익이간(弘益人間)’의 건학이념을 바탕으로 1973년 설립됐다. 내년(2023년)은 개교 40주년을 맞이하는 의미 있는 해가 된다.

영산대학교는 어릴 적부터 육영사업을 꿈꿔오던 성심장(聖心藏) 故박용숙 이사장이 훗날 부부가 된 영산(靈山) 故부봉환 선생과 함께 세웠다. 이어 1983년 2년제 성심외국어전문대를 설립했고, 1997년 경남 양산시에 4년제 대학 영산대학교를 개교하며 육영사업을 확장했다. 이후, 2003년 성심외국어전문대와 영산대학교를 통합해 현재는 영산대학교(4년제) 해운대캠퍼스(부산시)와 양산캠퍼스(경남 양산시)에 이르고 있다. 영산대학교가 배출한 동문은 약 5만 1,000명이다.

 

▣ 학교법인 성심학원 노찬용 이사장

노찬용 이사장.jpg

현재 학교법인 성심학원 제6대 이사장을 맡고 있는 노찬용 이사장은 리더, 경영자에게 가장 필요한 덕목인 투명성 제고를 최우선의 가치로 삼으며, 수익사업 다각화를 통한 재정확충 등의 노력으로 성심학원의 핵심 목적 사업인 영산대학교를 지역 명문사학으로 발전시켜왔다. 이러한 성과를 대내외적으로 인정받은 노 이사장은 2021년 2월, 4년제 사립대학을 운영하는 전국 175개 학교법인 이사장들이 회원으로 있는 한국대학법인협의회 제10대 회장에 추대되어 우리나라 사학 발전을 위해 다양한 봉사를 하고 있다.

 

▣ QS 세계대학평가 ‘위풍당당’

와이즈유 영산대학교는 미래를 준비하는 글로벌 대학이다. 영산대는 도전과 혁신을 선도한다. 그 결과는 글로벌 대학평가기관인 영국 QS(Quacquarelli Symonds)의 ‘2023년 세계대학평가’에서 지난해에 이어 전국 대학종합 순위 공동 38위에 올랐다. 특히, 학과별 순위인 호텔·관광·레저(Hospitality&Leisure Management) 분야에서는 세종대, 경희대, 한양대에 이어 전국 4위(비 서울권 1위)를 기록하는 등 명실상부 글로벌 대학으로 인정을 받았다. 이처럼 영산대는 ‘부울경’이라 불리는 부산, 울산, 경남 지역에서뿐만 아니라 전국에서도 인정받고 있는 명문사학으로 도약했다. 이제 영산대는 4차 산업혁명 시대와 미래를 위한 비대면 교육을 선도하며 인공지능(AI), 메타버스(metaverse) 등 혁신기술을 교육현장에 도입하고자 바삐 움직이고 있다. 영산대는 급격한 기술변화의 소용돌이 속에서 중심을 잡고, 예상치 못한 미래사회 난제를 해결할 지혜로운 인재를 양성하는 대학이다. 

 

▣ 건학이념 : 원융무애, 홍익인간 

영산대학교를 수식하는 키워드는 셀 수 없이 많다. 인성, 창의성, 실용성, 인문, 공감, 실무, 융합, 미래, 세계 등이다. 하지만 이러한 키워드들을 관통하는 단어는 바로 ‘지혜’와 ‘행복’이다. 영산대는 지혜로운 인재를 키우고, 학생의 행복을 실현하는 대학이다. 

영산대의 가치는 건학이념에 고스란히 담겨있다. 건학이념인 원융무애와 홍익인간은 행복한 삶이 무엇인지, 또 타인에 대한 존중과 배려가 어떠한 의미를 갖는지 전한다. 나와 내가 아닌 것이 둘이 아님을 깨달아 비로소 자유로워진 상태(원융무애), 널리 세상을 이롭게 하는 경륜을 가진 인재(홍익인간)는 현대인에게 전하는 지혜의 메시지다. 영산대는 이러한 건학이념을 실현하고자 교육적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영산대는 또한 학생에게 지혜를 전하는 동시에 오늘날 사회(산업현장)가 원하는 역량을 학생이 갖출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세상의 변화를 빠르게 파악해 교육현장에 적용해야만 한다. 영산대는 쉼 없는 전문가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회의, 세미나, 포럼 등으로 미래사회를 정확히 전망하고자 노력해 왔다. 그 결과로 웰니스(wellness), 관광‧마이스(MICE), 문화콘텐츠 분야의 특성화 전략을 도출했다. 

[크기변환](건학이념 학술대회)와이즈유 영산대학교가 제21회 건학이념 학술대회를 진행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jpg

 

▣ 특성화 분야 : 웰니스, 관광∙마이스, 문화콘텐츠

2050년 1인가구의 40%, 70대 이상 독거노인 가구. 통계청이 지난 6월 말 발표한 자료다. 이제 우리 사회는 고령화를 넘어 초고령화 시대로 향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추세를 반영해 영산대는 ‘웰니스’를 특성화 전략의 하나로 삼고 있다. 웰니스 분야에는 보건의료대학과 미래융합대학, 호텔관광대학과 Art&Tech대학이 있다. 100세 시대 건강을 책임지는 보건의료대학(간호학과, 물리치료학과, 치위생학과, 의료경영학과), 성인학습자의 웰니스 라이프를 위한 미래융합대학(부동산학과, 사회복지학과, 헬스케어학과, 아동‧가족상담학과, 연계전공학부, 인문문화융합학과)는 분야별 전문가를 양성한다. 

영산대는 또한 부산의 글로벌 관광‧마이스 도시 성장에 발맞춰 ‘관광‧마이스’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그 중심에는 QS 세계대학 학과별 순위 국내 4위에 안착한 호텔관광대학이 있다. 호텔관광대학은 관광컨벤션학과, 호텔경영학과, 조리예술학부(K-Food조리전공, 동양조리전공, 서양조리전공, Bakery&Beverage전공), 외식경영학과, 해양레저관광학과, 항공관광학과 등 마이스 분야를 망라한 전공을 운영하며, 관광도시 부산의 미래를 위해 함께 뛰고 있다. 

글로벌 브랜드로 자리매김한 한류문화산업이 한 번 더 도약하기 위한 핵심요소는 문화콘텐츠라는 것에 이견이 없을 것이다. 영산대는 ‘문화콘텐츠’를 특성화 전략에 포함시켰다. 이 분야에는 Art&Tech대학이 있다. Art&Tech대학은 콘텐츠 기획‧제작을 이끌 웹툰‧영화(연기공연)‧게임, 한류산업의 축을 담당하는 미용‧패션 관련 전공이 차세대 주역을 육성한다. 

[크기변환](연기공연예술학과 현대차 뮤지컬 대상 사진)와이즈유 영산대학교 연기공연예술학과가 올해 제10회 현대자동차그룹 대학 연극뮤지컬 페스티벌에서 뮤지컬 부문 대상을 수상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JPG

 

▣ 뛰어난 교육성과

영산대는 지난 12일 세종시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2 일자리창출유공 정부포상’ 일자리창출지원 부문에서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이는 영산대가 독자적인 진로취업지원 프로그램인 ‘YCMP’(Youngsan Career Map Program)을 자체적으로 개발,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사업과 연계해 학생의 취업률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킨 덕분이다. 

영산대만의 특별한 교육시스템의 성과는 여러 학과에서도 나타난다. Art&Tech대학 연기공연예술학과는 전국 최대 규모, 최고 권위의 대학공연예술 경연대회인 ‘2022 현대차그룹 대학 연극‧뮤지컬 페스티벌’ 본선에 3년 연속으로 진출해 대상을 수상하는 등 그랜드슬램을 달성했다. 이는 부산‧울산‧경남지역 대학으로서는 유일하다. 현대차그룹과 사단법인 한국공연프로듀서협회가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 등 12개 문화예술단체가 후원하는 이 대회는 지난해까지 전국 누적 500여 개팀, 1만 2000여 명의 대학생이 참가한 전국 최고의 공연예술축제로 꼽힌다. 영산대학교 연기공연예술학과는 2020년 연극 ‘하녀들’로 최고상인 대상(팀)과 연기상(개인)을, 2021년 뮤지컬 ‘렌트’(Rent)로 무대미술상, 2022년 뮤지컬 ‘나는 독립군이 아니다’로 최고상인 대상을 수상했다.

또한, 호텔관광대학도 학과·전공별로 뛰어난 교육성과를 자랑한다. 면면을 보면 호텔경영학과는 국내 최다(最多)인 23명의 호텔 총지배인을, 항공관광학과는 동남권 최다 객실승무원을 배출했다. 국내 최초 세계조리사회연맹(WACS) 인증대학인 조리예술학부는 WACS가 인증하는 세계조리대회에서 300여 차례나 수상했고, 이 가운데 4명은 셰프오브더셰프(Chef of the Chefs·최고대상)에 올랐다. 관광컨벤션학과는 벡스코 사장을 역임한 함정오 교수, 한국관광공사 마이스실장을 지낸 김기헌 교수 등 최고의 마이스 전문가가 교수진을 구성하고 있다. 교육부 인증 지역특성화 학과인 해양레저관광학과는 해양레저 및 스포츠관광 산업을 선도하는 동남권 특성화학과로 특무직 공무원을 배출해 왔다. 

보건의료대학의 물리치료학과는 미국 노스 조지아대학교와 함께 학위연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해당 과정은 영산대학교 물리치료학과에서 6년가량의 학사‧석사과정을 마치고, 1년 3학기제의 노스 조지아대 물리치료 임상박사(ppDPT)를 졸업하는 과정이다. 이 과정을 마치면 미국 물리치료사 면허 취득자격이 주어진다. 미국 물리치료사 시험을 보려면 박사학위까지 현지에서 7년제 학위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영산대와 노스 조지아의 학위연계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현지에서의 학위과정을 1년으로 줄일 수 있어 큰 장점이 되고 있다. 

[크기변환](노찬용 이사장, 아너소사이어티)와이즈유 영산대학교 노찬용 이사장이 지난 23일 아너 소사이어티 3000호 회원에 가입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jpg

 

▣ 지혜로운 인재 양성

영산대의 글로벌 대학 성과는 하루아침에 나온 것이 아니다. 영산대만의 특별한 교육을 실현해온 덕에 언택트 시대를 거치면서도 전보다 더 뛰어난 교육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 

영산대는 지식기반사회의 다음 단계에서 건학이념(원융무애‧홍익인간)이 속한 지혜의 영역이 중요할 것으로 보고 교육해 왔다. 이는 영산대의 브랜드네임인 ‘와이즈유(Y’sU)’에도 담겨있다. 와이즈유는 대학의 영문명(Youngsan University) 이니셜(YSU)을 따온 것으로, 지혜로운 대학(Wise University), 지혜로운 당신(Wise You)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와이즈유 영산대는 건학이념을 교육현장에 녹여내고자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을 운영해 왔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이 바로 ‘건학이념 학술대회’다. 2010년부터 매년 두 차례씩 열린 건학이념 학술대회는 故이어령 전 장관을 비롯해 국내외 석학이 모두 모이는 담론의 장이다. 지금껏 20차례 열린 학술대회를 통해 원융무애와 홍익인간을 다각도로 탐구하고 교육에 녹여냈다. 

뿐만 아니라 다산(茶山)프로젝트는 학생들이 교양과목마다 반드시 1권 이상의 고전을 읽도록 해 졸업 전까지 50권 정도의 고전을 읽도록 독려하는 교육이다. 선인들의 지혜를 받아들이는 과정이다. 또한 행복을 주제로 올해 처음 열린 ‘스마일페스티벌’, 인간 내면의 깊은 아름다움을 탐구하는 ‘휴머니티 콘테스트’, 즐거움 속에 선후배, 동기가 소통하는 ‘와이즈유 영심(心)비 페스티벌’, 신입생 음악회와 합창제, 체육행사 등도 영산대만의 특별한 교육이다. 

 

노찬용 이사장.jpg

▣ 학교법인 성심학원 노찬용 이사장

◇ 숙명여대, 고려대경영대학원, 부산대국제전문대학원 석·박사 졸업

◇ 학교법인 성심학원(영산대학교) 6대 이사장

◇ 한국대학법인협의회 회장

◇ 사단법인 재한외국인 사회통합지원센터 법인 이사

◇ 부산섬유패션정책포럼 정책자문위원

◇ 세정나눔재단 이사

◇ 부산고등법원 조정위원

전체댓글 0

  • 6316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대학탐방] '2022 일자리창출유공 대통령표창' 와이즈유 영산대학교를 찾아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