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8(일)
 

[교육연합신문=황오규 기자] 

행정안전부 주관 2022년 재난관리평가 우수기관 선정, 제1회 평생학습도시 좋은 정책 어워드 공모 3개 분야 수상, 청년친화헌정대상 우수 기초자치단체 부문 종합대상 수상 등 돋보이는 성과를 바탕으로 새로운 아젠다 "변화하는 남구, 세계가 찾는 도시"를 표방하면서, 오로지 지역사회와 주민들만 바라보며 봉민(奉民)의 자세로 쉼 없이 도전하는 오은택 부산 남구청장을 만나 그의 구정운영 철학을 들어 보았다. - 편집자 주

[크기변환]20230216_2_오은택남구청장프로필촬영 (3).JPG

 

■ 부산광역시 남구청장으로서 첫 해를 돌아보는 소회를 밝혀달라.    

 

지난 해 7월 부산 남구청장으로 취임한 이후 "변화하는 남구, 세계가 찾는 도시"를 위해 쉼 없이 달려오다 보니 벌써 1주년을 맞이하게 되었다. 지난 1년의 시간은 남구 곳곳을 다니며 다양한 계층의 주민들을 만나 그분들의 말씀을 직접 듣고 남구 발전과 주민 불편 해소를 위해 발로 뛰었다. 저희가 펼치는 정책에 따라 구민들이 더 행복해 질 수 있다는 생각에 마음은 바쁘고 또 책임감은 무겁게 느껴지는 것 같다.


■ 민선8기 첫 1년간의 주요 구정 성과는?  

 

무엇보다 어린이부터 어른까지 주민 모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했다. 어린이들의 안전한 보육환경 조성을 위해 남구 모든 어린이집에 통학버스 운행기록장치 설치와 안전공제회비를 지원했다. 또한 학교 관계자, 학부모와 함께 통학로를 직접 점검하고, 옐로카펫 설치를 확대해서 어린이 보행자의 안전한 대기공간을 만들어가고 있다. 유엔교차로 인근 도로에 야간과 빗길에도 잘 보이도록 시인성을 개선한 도료로 차선도색을 완료했다. 

집중호우 시 침수를 대비해 전국 최초로 지하차도에 비상사다리도 설치했고, 건물침수 예방을 위한 차수판 설치비도 지원하고 있다. 이륜차의 난폭운전을 근절하기 위해 부산에서 처음으로 경성대부경대역 인근에 후면 번호판 cctv도 설치해서 가동하고 있다.

[크기변환]20230607_1_대남초교통안전합동캠페인 (9).JPG

 

고물가시대 장기간의 경기침체까지 겹친 어려운 시기에 지역경제와 상권을 살리기 위한 노력에도 발 벗고 나섰다. 시장의 역할을 하고 있었지만, 법적 기준에 미흡해서 전통시장으로 인정받지 못했던 대연 골목시장을 남구 1호 골목형 상점가로 지정해 전통시장과 같은 지원과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동국제강 부산공장 등의 지역기업을 방문하고, 소상공인연합회  남구의회와 간담회, 기업 상생 간담회를 통해 기업과 소상공인의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한국-필리핀 조선기술발전 협력 포럼에 관내 창업공간인 드래곤밸리 입주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지역 기관장으로서 필리핀까지 직접 찾아가기도 했다. 봉생 힐링병원과의 협약 사례와 같이 남구민 우선채용 사업장을 발굴하는 등 일자리 창출과 소상공인의 자생환경 조성을 방안을 함께 논의하는 등 소통을 이어가고 있다. 그리고, 청년들의 취업역량을 높이기 위해 자격시험 응시료와 자기개발 도서 구입비도 지원하고 있다. 청년 거리예술 활성화 지원사업, 청년 프로그램 지원사업 등 다양한 청년 지원사업 추진 의지로 부산시의 청년 지원사업 공모에서 구·군 중 최다인 3개 사업이 선정되는 쾌거를 달성하기도 했다.

[크기변환]20230421_8_대연골목시장골목형상점가지정기념찾아가는음악회 (11).JPG

 

행복한 남구를 위한 주민복지 향상과 문화관광 활성화에도 노력했다. 장애인 등 이동약자를 위해 부산 최초로 소규모 사업장에 경사로 설치를 지원하고 있고, 유동인구가 많은 문현교차로 지하 보도와 성동초등학교 인근에 엘리베이터도 설치했다. 지난해 10월부터는 남구 전역에 걸쳐 추진되고 있는 재개발, 재건축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전담 PM제를 도입해 현장의 기술지도에서부터 단계별 사전 행정안내로 원활한 사업 진행을 돕고 있다. 올해 4월부터 남구의 역사문화시설을 연계해 운영되고 있는 ‘유엔美 오륙도 남구투어’의 테마형 투어버스는 매회 전좌석 예약완료 되는 등 남구관광의 성공적 사례가 되고 성황리에 운영되고 있다. 올해부터는 국가유공자에 대한 자긍심 고취와 명예선양을 위한 지원책으로 매월 3만 원 보훈명예수당도 지급하고 있다.

    

또한 3월부터는 위기가구 신고포상금 지급제도 시행으로 숨어있는 어려운 이웃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4월부터는 가사 돌봄이나 식사지원 같은 어르신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통합돌봄 사업을 남구 내 전동으로 확대 시행하고 있다. 무연고 사망자의 ‘품격 있는 죽음’을 위해 공영 장례와 유품정리 지원 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 지난 1년 구청장으로서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은?

 

부산 남구에는 일제강점기 소의 공출을 위한 축사로 사용되었고 6․25 전쟁때는 피란민들이 임시숙소로, 산업화기 노동자들의 고단한 삶의 거쳐로 사용되었던 소막사가 있었던 소막마을이라는 동네가 있다. 2022년에는 목욕시설이 없어 이웃 마을로 원정 목욕을 가야 했고 기존 샤워장이 남녀 구분이 없고 협소해 월, 수, 금은 여자, 화, 목은 남자가 이용할 수 밖에 없었는데 샤워장을 남녀로 분리하고, 확장 리모델링하여 어르신들이 요일에 관계 없이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준공식 날 할머니들과 함께 옷을 입은 채로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여자 샤워장에 들어가서 환하게 웃으면서 기념사진을 찍은 것이 제일 기억에 남았다. 어르신들의 불편을 조금이나마 덜어드릴 수 있다는 생각이 들어 매우 기뻤다. 그리고 지난 4월 BIE 실사단 방문 시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해 많은 주민들과 함께 우리 구의 유치 열기를 보여주었을 때의 감동은 아직도 생생하다. 구민들의 이런 열정을 배워 앞으로 저도 구정운영에 최선을 다하는 구청장이 되겠다고 한 번 더 다짐해 본다.

[크기변환]20221229_1_소막마을주민공동체센터샤워실시설개선공사준공식 (24).JPG

 

■ 부산 남구의 지리적 특성을 활용한 관광상품 개발을 하고 있는지? 

 

부산 남구는 오륙도, 이기대 등 천혜의 자연환경과 세계 유일의 UN평화 문화특구 등 풍부한 관광 인프라를 갖추고 있는 도시다. 우리 도시의 관광매력을 충분히 알리기 위해 로컬 매력 관광상품 개발에 주력하여, 새로운 판로를 개척하여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관광도시 브랜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먼저, 올해 3월부터 역사문화해설과 함께 먹거리, 즐길거리를 함께 체험할 수 있는 '유엔미 오륙도 투어'라는 버스투어 상품을 다양한 관광코스로 매 주말 운영한다. 연간 백만 명 이상 찾아오고 있는 ‘이기대 해안산책로’를 가족, 동료와 함께 재미있게 즐길 수 있도록 매 주말마다 문화관광 해설사와 함께하는 ‘AR다이노투어’라는 새로운 형태의 AR미션 관광상품을 개발 운영하고 있다. 해파랑길과 남파랑길의 시작점인 오륙도 고장인 우리 남구에서는 대한민국 최장 둘레길의 코리아둘레길의 대표 도보 관광도시 브랜드를 갖고자 오륙도에서 출발하는 ‘더 비기닝 남파랑 1470’이라는 도보여행 상품을 6월부터 새롭게 운영하여 걷기여행을 선도하며 새로운 지역 관광수요를 창출할 예정이다. 앞으로도, 우리 남구는 새로운 시각으로 지역의 역사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로컬다운 로컬관광 상품개발을 지속적으로 발굴 하여 세계인이 꼭 가봐야 할 도시, 가보고 싶은 관광도시로 도약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 남구문화재단 설립은 어디까지 진행되고 있는지?

 

우리 남구는 29개 문화시설과 43개의 도서관이 있고 부산시 구·군 중 등록 예술인이 4번째로 많다. 이기대, 오륙도 등 해안관광 자원과 함께 지역 예술인들의 열정이 살아 숨쉬는 부산을 대표하는 문화와 예술의 도시다.

이렇듯 남구는 문화 인프라가 풍부한 도시지만, 아쉽게도 남구만의 차별화된 문화정책을 수립하고 체계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전문 문화기관이 없는 실정이다. 이에 전문 인력으로 구성된 남구문화재단을 설립하여 흩어져 있는 지역의 문화예술 역량을 발전시키고 다양한 문화예술 사업과 주민이 문화를 즐길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할 것이다. 올해 2월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을 시작으로 부산시 협의, BDI 타당성 검토, 조례 제정 등 행정절차를 거쳐 2025년 하반기 문화재단 출범을 목표로 차근차근 준비하고 있다.

[크기변환]Resized_1686875971417.jpeg

 

■ 앞으로 남은 임기 동안 구청장으로서 이루고자 하는 역점사업은 무엇인가?

 

민선8기 남구의 구정 목표는 "변화하는 남구, 세계가 찾는 도시"이다. 이러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 남구가 가진 자원과 자산의 가치를 극대화하고 발전시켜 글로벌 도시로의 도약을 본격적으로 추진해 나가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남구문화재단 설립을 통해 문화진흥 사업을 활성화 하고 역사와 문화시설을 연결하는 테마 코스와 해안 먹거리 타운 조성을 통해 즐겁고 매력이 넘치는 관광 문화도시를 만들어 갈 것이다. 부산국제금융센터 3단계 개발과 한국산업은행 이전, 부산외대 이전 부지의 게임거점 육성, 맞춤형 인력양성과 지속가능한 좋은 일자리 창출로 청년들이 머물고 싶은 좋은 일자리 도시로 만들어 갈 것이다. 상습 침수지역 해소와 도시 시설물 정비, 주거지 주차장 확충과 범죄예측 지능형 CCTV 설치, 남구형 어린이집 구축과 사회 안전망 강화로 쾌적하고 삶의 질이 높은, 살기 좋은 도시가 되도록 할 것이다.


■ 마지막으로 지역 주민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존경하는 남구 구민 여러분을 바라보며 "변화하는 남구, 세계가 찾는 도시"를 목표로 쉼 없이 달려온 민선8기가 7월 1일 1주년을 맞이하게 되었다. 저를 믿고 구정을 성원해 주신 구민 여러분께 고개 숙여 감사드린다. 

지난 1년이 민선 8기의 초석을 다지는 시간이었다면 이제부터는 가시적 성과를 보여주야 할 때이다. 무한한 발전 저력을 가진 도시 부산 남구에서 구민 여러분이 자긍심을 가지고 살아갈 수 있도록 항상 최선을 다하겠다. 앞으로도 변함없는 성원과 참여를 당부 드리며 저 역시 행복한 남구를 위해 구민 여러분과 함께 하겠다.

애정과 관심을 가지고 기대해 주시고, 지켜봐 주시기 바란다.

[크기변환]20230314_4_2030부산세계박람회유치구민홍보단다온단발대식 (42).JPG

전체댓글 0

  • 0300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대담] 오은택 부산 남구청장 취임 1주년 특별 인터뷰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