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9(월)
 

[교육연합신문=유기성 기자]

전통ㅇ교장.jpg

 

국립전통예술중학교(교장 왕기철)는 우리 민족의 전통예술을 계승하고자 학생, 학부모, 교사들의 소통과 협력으로 행복한 학교를 만들었다. 

 

국립전통예술중 왕기철 교장은 누구보다 학교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교장 임기 내에 이루고자 하는 중요한 4가지 과제에 대해 언급했다. 

 

첫 번째로는 전문 공연장 구축을 위한 예산을 확보하고 설계 및 리모델링 작업을 진행해 학생들의 예술적 기량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했다. 두 번째로는 학생들의 안전한 통학을 위한 45인승 학교 버스 2대를 운행할 운전공무직 인력을 확보해 안전한 운행을 보장하겠다고 했다. 세 번째로는 전통예술 분야 최고의 선생님들을 모시고 심화학습을 통해 학생들의 예술 실력을 향상시키고 사교육비를 절감해 학부모의 부담을 최소화하겠다고 했다. 네 번째로는 미국, 캐나다, 유럽 등 해외 각국에 중고등학교 아리랑예술단 학생들과 해외 문화체험과 공연 활동을 통해 세계 한류화의 선두주자가 되기 위한 해외 예술교육을 활성화하겠다고 했다.

준석.jpg

 

왕 교장은 "소리를 엮어가듯 사람들의 이야기를 학교에 담아 다시 한번, 더욱 행복한 학교문화를 만들고 싶다."고 밝혔다. 그는 "학생, 교사, 교직원들과의 적극적인 소통과 애정을 가지고 능동적으로 참여하도록 근무환경을 조성하며 민주적 의사결정과 공공성을 지향하는 자치를 실현하겠다"고 강조했다. 

 

■ 전문 공연장 및 안전한 교육 시설 구축

안전한 학교 환경 구축을 위한 예산 증액과 시설 개선을 위해 2019년 대비 2020년에는 일반회계 시설비 예산을 3억 원 이상 증액해 안전한 학교 환경 조성에 주력했다. 특히 올해에는 개인적 역량과 네트워크를 활용해 향사아트홀(현 향사기념관) 리모델링을 위해 53억 원의 예산을 확보했으며 향후 노후된 기숙사와 향사아트홀의 공연 시스템 관련 예산 확보에도 노력했다. 또한, 중학교 건물의 소방 및 안전 공사도 진행 중이며 교내 공기질 개선 사업의 일환으로 130여 대의 공기청정기를 설치해 건강한 교육 환경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 외에도 냉난방기 교체를 통해 전력소비 효율을 향상시키는 등 공간의 활용도와 교육환경을 개선하는 데 노력했다. 

 

■ 학생 통학 버스 운행

학교버스 순환 운행을 위해 45인승 버스 2대를 구입해 학생들의 불편을 해소하고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학교 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노력했다. 5억 원의 예산을 확보했으며, 2021년에는 45인승 버스 2대를 도입해 학생들의 이동 수단을 개선했다. 

 

■ 사교육비 절감을 위한 심화학습

전공 실력 향상을 위한 심화학습 예산 증액을 이뤘다. 전통예술을 체계적으로 교육하기 위해 최고의 명인들을 초청해 특강 및 심화학습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실력을 높였다. 이로써 대학 진학률이 상승하고 국내 전통예술 경연대회에서도 입상을 자랑하며 성과를 거뒀다. 

 

■ 국제교류를 통한 글로벌 인재 양성

왕기철 교장은 국외여비 증액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여 2018년부터 본교 학생들에게 글로벌 예술 영재 교육의 일환으로 해외 테마형 교육여행 및 아리랑예술단 공연 등을 지원했다. 현재 국외여비는 2억 6천만 원으로 미국 워싱턴 DC의 케네디 센터 공연부터 캐나다, 러시아, 일본 등 다양한 국제 문화 교류를 성공적으로 이끌어내며, 이에 대한 표창을 수상했다. 한국음악협회와 한국국악협회로부터도 공로를 인정받았다. 

 

그 밖에도 왕기철 교장은 "'국악교육연구센터'를 새롭게 구성해 학교 발전을 위한 다양한 사업들을 추진했다."고 밝혔다. 학교의 60년사를 발간하며 전통예술 분야의 근현대사를 조망하는 연구성과를 남겼다. 노후된 학교 시설의 재정비와 공연장 예산을 확보해 학생들의 예술 교육을 위한 환경을 개선했다. 또한 예술 전공 교사 및 공무직 충원을 위해 지대한 공헌을 하였으며 이로써 정규 교원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학생들의 안전과 교육의 질을 보장했다. 기간제 교사 예산을 확보해 전통예술 분야의 취약한 취업률을 높이고 학생들에게 질적으로 향상된 교육을 제공해 전공 및 전문교과 강사료 인상을 통해 전문예술교육을 더욱 강화했다. 

 

국립전통예술중학교는 앞으로도 많은 이들의 지속적인 노력과 협력을 통해 전통예술 교육을 실현하고자 학생들의 예술적 역량을 강화하고 이를 위해 굳건히 나아갈 것이라고 전했다. 

ㅇ아리랑.jpg


전체댓글 0

  • 2028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학교탐방] 국립전통예술중학교, "민족문화의 창달"…왕기철 교장의 전통예술 교육 성과와 약속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