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05(일)
 

서울특별시강남교육청(교육장 김성기)은 관내 모든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자기주도적 학습연수를 실시하고 있다.

  :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교육청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올리는 것이 공교육 강화의 첫걸음으로 보고 상반기 5회에 걸친 연수에 이어 하반기에는 총 10회에 걸쳐 연수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현재는 지난 9월 21일부터 25일까지 서울개일초등학교(교장 신명수)에서 관내 2지구 초등교사 100명을 대상으로 두 번째 하반기 연수가 열렸다.

 

초등교육과 배영직 장학사는 "상반기 연수 후 실시된 교사 설문에서 불편사항으로 교통불편과 연수장소와의 거리가 멀다는 지적이 있어 하반기 교육 중 이번 2회까지는 관내 지구별로 진행했으며, 앞으로도 그럴 예정이다.'라고 하반기 연수 운영계획을 밝혔다.

 

또 배 장학사는 "상반기에는 주로 이론위주의 연수가 진행되었고 하반기에는 학교 현장에 직접 적용할 수 있는 실기위주의 교육이 진행되어 연수에 참여한 교사들의 반응이 더욱 좋다"라고 말했다. 실제 연수 후 설문을 통한 만족도 조사 결과를 보면 참여 교사의 85% 이상이 연수에 대해 만족한다는 응답을 보여 교사들의 반응이 매우 좋은 것을 알 수 있다. 연수에 참가한 교사들은 "진작 이런 연수를 받았다면 훨씬 질 톺은 수업을 할 수 있었을 것"이라며 심화연수 기회를 요청하기도 했다.

 

이번 연수는 초등학교 교사들이 학생들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지도 원리와 방법을 터득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학생들이 스스로 공부하는 방법을 터득해 사교육에 의존하지 않고도 자기 학습력을 기르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연수 프로그램도 학생들이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기를 수 있는 학습계획 세우기, 복습하기, 노트하기 등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키울수 있는 구체적 방법에 대한 내용으로 짜여져 있다.

 

강남교육청은 연수를 수료한 500여명의 교사들이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에게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기를 수 있는 질 높은 수업을 전개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함께 연수 성과를 검증하고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서울 강남청, 전 초등교사 주기주도적 학습연수 실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