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07(화)
 

 

 

열성비염 뇌를 불안하게 한다 - 한의학박사 윤종천

 

비염 즉 코의 염증은 외부적인 환경 즉, 먼지, 집 진드기, 애완동물의 털이나 분비물, 꽃가루, 황사, 매연, 그리고 차가운 공기 등에 의한 내부의 면역력간의 싸움이다. 그렇기에 그 원인을 외부적인만 가지고 이야기할 수도 없고, 내부적인 문제만 다룰 수도 없는 것이다.
 
그런데 ‘코’는 어떤 기관인가? 안과 바깥의 통로 역할을 하면서 내부의 상황을 안정시켜주게 된다. 코 안을 보면, 3개의 주름이 있고, 제일 상부에는 뇌와 서로 경계가 되는 뼈가 있다. 이 부분에 후각신경이 존재하고 있다. 우리가 코로 숨을 쉬게 되면, 내부의 공기가 빠져나가는 것도 있지만, 코와 머리 쪽 열도 함께 빠져나가게 되는데, 찬바람을 코로 깊게 들이마시면 머리가 시원해지는 기분을 느낄 수 있는데 바로 이것이 코와 뇌가 서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만일 코에 염증이 생겨 점막이 약해지고, 때에 따라 코 안의 주름이 커져 코를 막게 되면 코 내부의 공기순환흐름이 나빠지면서, 코와 서로 인접되어져 있는 뇌 부분도 영향을 받게 된다. 즉, 뇌의 순환정체로 인한 ‘열현상’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코막힘이 있거나 축농증이 있는 분들은 특히 앞머리 쪽이나, 관자놀이 쪽의 두통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코 점막이 붉거나, 얼굴이 붉고, 여드름 등이 많고, 화가 많은 분들이 열성비염인 경우엔 이러한 ‘뇌열상승’상태가 더 자주 발생되는 것이다. 특히 청소년기에 비염이 있는 아이들을 보면 코막힘, 콧물, 재채기 등의 비염증상 뿐만 아니라 두통과 함께 수면장애, 학습장애, 짜증과 불안 등의 불안정 현상도 함께 잘 나타나고, 또한 성장장애까지도 발생되는데, 이는 비염, 축농증으로 인한 ‘뇌열상승’이 이유라고 봐야 한다.

 

그런데, 비염은 크게 열성비염과 냉성비염으로 나눠볼 수 있다. 그 중 열성비염은 비염의 초기와 중기에 많이 발생되지만, 열이 많은 사람에게 주로 발생된다. 그러나 평소 밀가루음식, 육식 등을 자주 먹거나, 폭식, 야식 등의 식습관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도 열성비염은 자주 생기게 된다.

 

그러면 열성비염이 뇌를 불안하게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열성비염으로 코막힘이 생기면, 코 흐름은 급격하게 떨어진다. 만일 입으로 숨을 쉬는 ‘구강호흡’까지 발생이 되는 상황이라면 더 악화되어질 것이다. 코의 내부 순환정체로 인한 흐름의 둔화 뿐 만 아니라, 코와 인접된 뇌 조직으로 열이 전달됨과 동시에, 정체된 열이 빠져나갈 수 없게 된다. 더구나 코막힘으로 인한 수면장애까지 발생되는 상황이라면, 인체 호르몬 전반적인 불균형까지 같이 발생되기 때문에 더욱더 상황은 악화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열성비염으로 인한 ‘뇌열상승’은 뇌를 불안하게 하는 매우 중요한 메커니즘일 것이다.
따라서, 비염이 있고, 열의 조절이 잘 안된다면, 열성비염을 의심하고, 여기에 따르는 적절한 치료를 하는 것이 몸과 마음을 안정시킬 수 있는 중요한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면 열성비염을 안정시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 주면 좋은가?

 

인체는 ‘나’와 ‘나 아닌것’과의 소통과 조화이다. 따라서 이 두 가지를 다 적절하게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나 아닌 것’의 조절을 위해서는 좋은 공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야 될 것이고, ‘나’의 조절을 위해서는 좋은 음식, 적절한 운동과 휴식, 심신의 이완 등 이 모든 것이 다 중요하다. 나쁜 환경은 코 점막을 강하게 자극시키게 되며, 나의 부적절한 관리는 오장육부에 스트레스를 줘서 화를 만들고, 독소를 만들고, 순환정체를 만들게 되며, 면역력을 약화시키게 된다. 따라서 각자의 현실에서 적절한 것을 선택하여 조금씩 실천해나가는 것. 그것 뿐 이다. 조금씩 실천하다 보면 그 만큼의 변화가 생기게 될 것이다. 그러면 그 힘으로 더 많이 더 열심히 하다보면 조금씩 건강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본다. 그러나 만일, 혼자 할 수 없을 때 도움을 받아 치료를 받아야겠지만, 이때도 자기 스스로 노력을 하여야만 반쪽짜리 치료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열성비염 뇌를 불안하게 한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