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5(목)
 

[교육연합신문=안용섭 기자]

본지는 오는 6월 4일 전국지방선거와 함께 시행되는 전국시도교육감 선거를 앞두고 민주적인 교육자치의 정착을 위해, 국민들에게 교육감 선거와 관련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여 소모적인 정치적 이념논쟁에서 벗어나 후보자의 자질과 공약으로 국민으로부터 선택받는 교육감 선거가 될 수 있도록 각 후보자를 인터뷰하여 소개하는 선거특집을 마련했다.
독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
[편집자 주]

 

이번 호에는 이청연 인천시교육감 예비후보를 만나보았다.

 

∎충남 예산 출생
∎홍성고등학교 졸업
∎경인교육대학교 졸업
∎인천교육대학교 대의원회 의장(전)
∎(사)인천민주화운동계승사업회 이사(전)
∎남동시민모임 상임대표(전)

∎서림·부평동·신현·주안북·연학·간석·연수 초등학교 교사(전)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인천지부장(전)
∎인천광역시교육위원회 교육위원(전)
∎2010인천광역시 교육감 후보
∎인천광역시 자원봉사센터 회장(전)

∎친환경 무상급식 안전지킴이 공동단장(현)
∎남북평화재단 경인본부 공동대표(현)
∎인천의제21실천협의회 운영위원(현)
∎인천광역시의료원 발전자문위원회 위원(현)
∎인천광역시체육회 이사(현)
∎2014인천아시아경기대회&인천장애인아시아경기대회 조직위원회 위원·자원봉사 전문위원(현)

 

 

■ 인천교육의 현실을 진단해주십시오.

 

인천 교육현실은 한마디로 표현하면 '고여있는 물'입니다.
인천은 12년 동안 한사람이 교육감직을 수행했습니다.
교육행정이라는 것이 교육감 한사람이 잘한다고 다 잘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행정직원들을 이끌어가고 교사들의 교사로서 교육감의 역할은 매우 막중합니다.
그런데 이 교육감을 12년동안 한사람이맡으면서 교육정책, 행정모두 특정 방향으로만 고착되고, 변화는 정체되었습니다.
교육청 내부에서나 외부에서나 다른 방식이 필요하다는 목소리와 비판이 많았지만, 잘 수용되지 않았습니다.

 

인천교육의 대명사처럼 되어버린 비리문제, 소수의 학생, 학교에만 지원이 집중되는 학력향상 방안, 열악한 교육복지는 모두 그 결과입니다.
어떤 곳이나 문제는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더 큰 문제는 문제가 생겼을 때 성찰하지 못하고, 다양한 의견수렴을 거쳐 올바른 해결책을 만들 생각을 하지 않고 하던것만 계속 고집해 온 것입니다.

 

■ 인천교육의 현실 중 우선 해결해야 할 가장 시급한 현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인천이 안고 있는 특별한 교육현안이 많이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학력문제, 교육복지 문제, 모두 중요합니다.
그러나 이에 앞서 이번 세월호 참사를 겪으면서 많은 국민들, 학부모들이 학교는 안전한 공간인가, 우리 사회가아이들을 보호할 만한 능력과 준비가 있었나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고 있습니다.
교육자로서 참으로 부끄럽고 죄송한 마음입니다.
더 늦기 전에 이제라도 아이들의 안전과 평화가 우선하는 학교를 만들기 위한 노력이 시작되어야 합니다.
사실 오래전부터 학교폭력, 아동 성폭력, 아동학대 등 학생들의 안전 문제는 사회적으로도 중요한 이슈였고, 학부모나 학생들 입장에서는 매우 중요한 문제였습니다.
그런데 사안이 하나 터지면 반짝하는 대책이 나올뿐, 근본적인 처방에 대한 고민이 거의 없었습니다.

 

■ 위 두 가지 질문에 대해 후보께서 생각하시는 해법(대안)과 인천교육 미래상을 말씀해 주십시오.

 

첫 번째 질문은 다른 질문에서 얘기할 기회가 있을테니, 안전문제에만 집중해서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안전하고 평화로운 학교'가 지금 가장 필요한 우리 교육의 상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어떤 훌륭한 정책도 학생의 안전이 보장되고 학부모가 안심하고 아이들을 학교에 보낼수 없다면 무용지물입니다.
아이들의 안전과 학교의 평화는 이번 세월호 참사에서 드러난 것처럼 외부의 위협과 사고로부터 학생들을 보호하는 것, 그리고 폭력문제, 그 원인의 하나로 지적되고 있는 아이들의 인성문제, 가정에서의 폭력과 방임 등 매우 다차원적입니다.

 

두 가지로 나누어 접근해 볼 수 있겠습니다.
학교가 해야 할 일과 아이들을 변화시키기 위한 프로그램, 먼저 학교가 해야 할 일인데, 학교는 가르치는 곳이기 때문에 학교의 변화는 교육에 반영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안전문제를 정규 교육과정에 포함시켜 학교의 책임과 의무를 분명히 하고 아이들이 안전을 생활 습관화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그리고 사전에 사고를 예방하고 사고가 발생했을 때 신속히 대처할 수 있는 효율적인 체계가 구축되어야합니다.

 

찾아가는 학교안전관리사, 안전한 학교 원스톱 신고센터 같은 제도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아이들을 변화시키는 문제인데, 스스로 깨닫고 길을 찾아갈 수 있도록 학교가 환경과 여건을 만들어 줘야 합니다.
학생자치활동 활성화가 그래서 중요합니다.
아이들 스스로 자율과 책임을 익히고폭력을 예방할 수 있도록 꾸준한 노력과 학교의 변화가 필요합니다. 물론 이러한 노력들은 지역사회와의 협력이 필수적입니다.

 

■ 교권과 학생인권의 문제는 서로상충하는 영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교사에게는 '교권'을 학생에게는 '인권'을 보장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입니까?

 

현재의 학교에서는 교사들의 '교권'과 학생들의 '인권'이 간혹 충돌하는 상황이 발생하는 것이사실입니다.
그러나 그 원인이 무엇일까를 생각해 본다면, 저는 이 두 개가 본질적으로 배타적인 영역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지금 우리의 학교는 아이들에게는 입시만을 목적으로 교과과정을 힘들게 따라가야 하는 의무만 있는 공간입니다.
교사들은 위에서 시달되는 각종 공문처리와 행정업무 때문에 도저히 수업과 아이들을 돌보는 일에만 집중할 수 없는 곳입니다.
아이들이 소위 '문제있는 행동'을 하는 상황이 발생해도, 교사가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아이들의 얘기와 불만을 들어주고 함께 문제를 해결해 줄 수가 없습니다.

 

저는 학교를 본래 기능에 맞게 정상화하고 그에 따라 학교의 주체인 교사, 학생, 학부모가 가져야할 권리를 되돌려 주면 되는 일이라고 봅니다. 아이들에게는 즐겁고 가고 싶은 학교, 교사들이 수업과 아이들 돌보는 일에만 집중할 수 있는 학교 말입니다.
그런 가운데, 교사, 학생, 학부모가 가져야 할 기본적인 권리를 담은 조례가 함께 제정되어야 합니다.
나의 권리가 존중되기 위해서는 타인의 권리도 존중되어야 한다는 정신을 함께 공유한다면 학교의 주체로서 각자의 책임의식도 높아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 특목고와 자공고, 자사고, 특성화고 등에대한 우선 지원정책으로 일반고에 대한 역차별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있는데 이를 극복할 방안은 무엇인가요?

 

아시겠지만 얼마전 교육부나 교육청의 특목고, 자사고에 대한 재정지원이 논란이 된 일이 있었습니다.
설립 취지에 맞지 않게 지나치게 과도하게 지원이 되니 문제가 된 것이고, 나아가 재정지원 문제는 사실 교육청이 어떤 교육정책을 펴는지를 알 수 있는 리트머스 시험지 같은 것입니다.
일반고에 자녀를 보내는 학부모들 입장에서는 차별받고 있다고 느끼고 화가나는 것이 당연합니다.

 

고등학교의 다수를 차지하는 일반고가 고교교육의 표준이 되고 교육청의 교육정책도 그를 중심으로 짜여지도록 정상화 해야 합니다.
저는 이를 '일반고 전성시대'라고 부르겠습니다.
우선 일반고에 대한 예산을 대폭 확대해야 하는데 일반고의 수업이 질적으로 향상되기 위해 학교당 1억 원 정도는 배정을 해야 합니다.
세부적 정책을 몇 가지만 말씀드리면, 교과별 특성을 살린 맞춤형 수업, 학급당 학생수를 OECD 수준으로 줄이는 방안이 필요합니다.
그 밖에도 학생들의 진학·진로 지원도 지금까지처럼 공부 잘하는 학생만 위주로 하거나 형식적인 것에서 실효성 있는 지원체계로 바꿔야 합니다. 대학입시지원단 운영, 전문상담교사를 배치하여 학생 개개인 맞춤형 '진로집중과정'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일반고에 대한 지원을 대폭 확대해 나가면서, 동시에 특목고, 자사고는 특권학교로 변질되지않도록 재평가 하여 정상화를 해야 합니다.

 

■ 다문화가정과 사회적 배려자 자녀에 대한 후보님의 교육정책은 무엇입니까?

 

요즘은 사회적으로도 보편적 복지가 대세인 만큼 교육에도 보편적 교육복지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어려운 환경에 있는 학생들을 위한 지원과 배려는 더욱 강화되어야 하며, '보편적 교육복지'에 맞게 달라져야 한다고 봅니다.
지금까지 사회적 배려자 등 경제적으로 어려운 조건의 학생들에 대한 복지는 사후 관리형이었습니다.
즉, 그때그때 필요한 기본적인 것을 지원하고, 아이들에게 어려운 일이 생기면 대응하는 식이지요. 그러다 보니까 지원이 너무 늦거나 수준이 낮고, 지원을 받는 아이들도 여러 가지 불편함을 느낄 수밖에 없는 상황이 많았습니다.

 

이런 '사후관리형' 복지를 '성장형'으로 재설계할 필요가 있습니다.
취약계층 학생들을 위한 통합적 성장지원시스템을 운영하여 학습, 돌봄, 학교, 가정, 지역이 각자 자기 역할을 제때에 할 수 있도록 체계를 만들 생각입니다.
그리고 다문화 가정 학생의경우 부모의 체류자격에 따라 취학기회를 놓치는 것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그리고 학생들이 잘 적응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갖춘 학교의 정원문제도 있습니다.
지자체 및 관련 기관과 협력하여 다문화학생의 실태파악을 잘해서 다문화 가정아이들의 공교육 받을 권리를 확대하고, 인천한누리학교의 정원을 조정하겠습니다.
그리고 다문화 가정의 아이들이 많이 겪고 있는 기초학력문제, 교육복지 소외 문제 등도 세심하게 해결해 나가야 합니다.

 

■ 학교 비정규직 근로자의 처우 개선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은 무엇입니까?

 

인천에는 약1만여 명의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학교회계직원이라는 이름으로 학교현장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교사의 절반에 이르는 많은 숫자입니다. 학교 비정규직 문제는 교육청의 권한만으로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것이 사실이지만, 교육청의 의지만 있다면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문제가 많은 영역이기도 합니다.
가장 우선적으로 추진할 것은 고용안정을 위해 '학교회계직원 채용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여 교육감 직접고용을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 조례는 이미 많은 지자체에서 제정했는데, 인천은 아직 안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경력을 인정하는 호봉제 도입, 각종 상여금에서의 차별, 학교 비정규직 내에서도 직종 간에 존재하는 차별 등 각종의 차별을 해소해 나가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할 생각입니다.
학교비정규직 문제가 중요한 것은 당사자들의 권리이기도 하지만,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학교가 민주적이고 평등한 곳이라는 교육적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서 학교비정규직도 학교의 주체이기 때문에 학교운영에 이분들의 목소리를 반영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드는 것, 지금은 '아줌마', '여사님'이라고 되어있는 호칭을 개선하는 것 등 하나하나 바꿔나가야 합니다.

 

■ 학부모들의 사교육비 부담을 줄이기 위한 공교육 활성화 방안을 제시해 주십시오.

 

사교육비 부담을 줄이기 위한 방안은 다각도로 강구되고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고등학교의 경우 '일반고 전성시대' 정책이 그 출발점입니다.
학부모들에게 이미 많이 알려진 '혁신학교'도 당선되면 본격적으로 추진할 생각인데, 4년간 40개까지는 만들어 볼 생각입니다.
그리고 학력문제는 창의성, 공감능력을 중시하는 '선진국형 학력신장'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이런 얘기를 하면 입시경쟁은 어쩌려고 이상적인 얘기만 한다는 분들이 있는데, 혁신학교가 기초학력 신장에 성과를 내고 있다는 점도 이미 검증이 되고 있고, 우리나라 수능도 창의성과 공감능력을 평가하는 방향으로 이미 바뀌고있습니다.
창의·공감 교육은 구체적인 로드맵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2014년에 '창의 공감 교육 실행 센터'를 건립하여 교육내용을 만들고, 학부도 공청회를 거쳐 초중고로 매해 순차적으로 이런 교육을 확대하는 방안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이런 정책들을 통해 특목고, 자사고를 들어가기 위해 목매지 않아도 되고, 좋은 대학에 가기 위해 꼭 학원에 가지 않아도 될 수 있도록, '우리 동네 학교가 최고다'라고 학생이나 학부모들이 생각할 수 있을 정도로 공교육을 혁신해 나갈 생각입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선택!교육자치2014] 인천광역시교육감 이청연 예비후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