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교육연합신문=이기호 기자]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이 원격수업과 등교수업 상황에 따라 내실이 있는 노동인권 교육을 할 수 있도록 온라인 교육 영상(중학생용 2편, 고등학생용 2편)과 학습 활동지를 제작·보급했다.

 

청소년 노동인권 온라인 교육영상은 중학생용 「누가 노동자일까요?」와 「소중한 노동, 존중받는 노동자」각 1부, 고등학생용 「알고 나면 거뜬하고 든든한 아르바이트」 2부 등 총 4편을 제작했다.

 

학생들이 아르바이트 및 노동인권에 대한 궁금한 사항을 유튜브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채널에서 손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안내했으며, 교사들 또한 원격수업을 할 때 노동인권 교육에 활용할 수 있도록 보급했다.

 

중학생용 「누가 노동자일까요?」는 노동과 노동자의 의미에 대해 고민해 볼 수 있도록 했고, 고등학생용 「소중한 노동, 존중받는 노동자」는 노동 존중과 노동자의 권리를 학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이번「알고 나면 거뜬하고 든든한 아르바이트」 영상자료는 이미 보급한 아르바이트 노동인권 및 안전 매뉴얼과 연계해 교실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했으며 △청소년 근로 가능 나이 및 필요 서류 △18세 미만 청소년 고용금지 업종, 근로계약서 작성 △근로시간 △휴게시간 △주휴수당 △산재보험 처리 △부당행위 대처법 등으로 구성했다.

 

도교육청은 현장실습에 참여하는 학생들에게 ‘노동인권 및 산업 안전보건 사이버교육(12시간)’을 필수적으로 수강하도록 하고, 고등학교별로 아르바이트 학생 노동인권 보호를 위한 교육도 2시간 이상 실시하도록 안내하고 있다.

전체댓글 0

  • 4340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제주도교육청, 청소년 노동 인권 온라인 교육 자료 보급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