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8(일)
 

[교육연합신문=유기성 기자]

[꾸미기]1.jpg

 

'사랑'을 건학이념으로 태어난 충청북도 청주시 일신여자중학교(교장 유영근)는 1968년 3월 6일 개교해 총 53회 졸업생 1만 8156명의 인재를 길러냈고 현재 342명의 학생들이 일신여중에서 꿈을 키우고 있다. 

일신여중 유영근 교장은 "'렛츠고 가보자! 일신여자중학교'를 슬로건으로 '가!고 싶은 학교'(사랑이 넘치는 학교, 몸과 마음이 건강한 학교), '보!내고 싶은 학교'(모두가 함께 참여하고 만족하는 학교경영), '자!율성이 있는 학교'(규칙과 약속이 살아있는 학교문화조성)를 학교 비전으로 지향하며 운영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 캐나다 영어몰입 체험캠프 운영 

 

국제화 시대를 대비해 자연스럽게 영어를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며 학생들이 다양한 문화를 체험하고 견문을 넓히며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고자, 캐나다 브리티시 컬럼비아 주의 명문 사립학교인 Regent Christian Academy 학교와 상호 발전적인 국제교류를 위한 발판을 마련해 캐나다 정규 학교수업 참여 및 언어학습에 꼭 필요한 영어권 문화학습 등 다양한 Activity를 포함한 영어몰입캠프를 운영하고자 한다. 대상은 1, 2학년 재학생 중 참가를 희망하는 학생 약 25명 내외로 12월 9일(토)부터 12월 27일(수)까지 총 18박 19일로 계획하고 있다. 교육비와 홈스테이 비용을 포함한 합리적인 경비와 더불어 2주간의 현지 학생과의 통합 수업, 스프츠 및 방과후 활동, 주말 근교 여행, 크리스마스 문화 체험 등 내실있는 프로그램 구성으로 학생 및 학부모님들의 반응이 뜨거운 관계로 인원 증가를 고려하고 있다. 

유영근 교장은 "이 캠프 운영이 정착되어 양국간 국제교류를 통해 일신여중에서 글로벌 인재가 많이 배출되기를 희망한다."라고 말했다. 

 

1.jpg

 

▣ 일신 해피데이 행사 운영 

 

일신여자중학교는 한달에 한 번씩 학생과 교사가 특별한 주제로 학교생활을 즐길 수 있는 학생주도 활동인 ‘일신 해피데이’를 운영한다. 올해도 학기별 3회로 ‘사랑의 날’, ‘급식데이’, ‘사복데이’, ‘추억데이’ 등 네 가지 주제로 매달 학생들의 의견수렴을 통해 주제가 결정된다. 학생들은 특정한 드레스코드를 활용한 개성을 살린 사복을 입고 원하는 메뉴로 준비된 급식을 즐기며 담임 및 학급 친구들과 사진을 촬영해 SNS로 소통하며 즐거운 하루를 보내고 있다. 학교에 교복이 아닌 자신들이 정한 드레스코드로 꾸민 사복을 입고 등교하며, 가끔씩이지만 학교 규칙과 학업 스트레스에서 해방감을 맛보는 등 학생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 

더불어 기독교 학교로서 교우 관계를 다지고 마음을 풍요롭게 하며 서로 간의 신뢰를 쌓아가는 특별 프로그램인 '사랑의 날'도 만족도가 매우 높다. 사랑의 날은 해피데이 오전 7시 50분에서 8시 20분까지 학교 중앙현관에서 실시하며 아침 등교 시간에 선교부장들의 찬양인도, 사탕나눔 행사, 친구 및 학교 선생님들이 안아주기를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유영근 교장은 "학기 초에는 '사랑합니다'라는 인사말을 건네는 것을 어색해했지만 횟수를 거듭할수록 자연스럽고 따뜻하게 서로를 안아주고 하이파이브도 하면서 친구를 진심으로 응원하고 격려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이 행사는 각종 학교폭력이나 따돌림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강조했다.

 

▣ 1인 1악기 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일신여중은 2020학년도부터 3년간 '예술드림거점학교'로 선정돼 예술 활성화 교육을 통한 창의력 신장과 예술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전교생의 1인 1악기 연주를 지도해 다양한 예술 교육 활동을 통해 생활 속에서 학생들이 음악을 즐기며 삶의 질을 높이는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것이다. 매주 월요일마다 방과후에 진행되는데,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등 3개의 현악반으로 나누어 청주시립교향악단 단원의 지도하에 학생들의 실력이 나날이 일취월장하고 있다. 학생들의 활동과 더불어 올해에는 작년에 학교공동체 관계형성 프로젝트로 운영한 교직원 및 학부모 대상 일신 힐링아트에듀 현악반 프로그램의 결실로 희망하는 교사들이 일신 앙상블을 구성해 학생 현악반과 함께 합주활동을 하고 있다. 특별히 인근 학교 두 곳과 연계해 학교 축제 공연 등 연합연주회를 진행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이를 위해 여름방학 기간에 집중 캠프도 운영할 예정이다. 

 

[크기변환]1.jpg

 

▣ 맞춤형 학업 지원 '더 배움 학교'

 

'더 배움 학교'는 교사가 지원대상학생 및 희망 학생 등을 포함해 교과 학습 및 학습동기 강화를 위해 연중 지원하는 단위학교 교과 보충 집중 프로그램으로 일신여중에서는 10개 교과목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1, 2, 3학년 기초학력 진단검사를 실시한 결과를 바탕으로 과목별 성취 수준 미도달 학생을 대상으로 각 학년 학습 및 성취 수준에 준하는 교과 내용의 교재를 가지고 해당 학년 기초 학력을 향상시키는 수업을 실시하고 있다. 학기말에는 담임 교사와 함께 사제동행 문화 체험활동 및 해피타임, 힐링캠프 등 진행을 통해 소속감 및 인성을 함양하고 사교와 나눔의 시간을 통한 자존감 향상 및 학교생활의 의미를 찾도록 도울 예정이다. 

 

▣ 일신의 자랑 핸드볼팀 및 육상팀 

 

일신여중은 다년간 청주시 교육장기 육상대회 및 충청북도 교육감기 육상대회에서 상위 우수한 성적과 함께 2018년 전국스포츠클럽 핸드볼대회에서 2위 수상을 하는 등 스포츠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16회, 17회, 18회 태백산기전국핸드볼대회 우승 3연패, 75회, 76회 전국종별대회 우승 2연패, 77회 전국종별대회 준우승, 48회, 50회 전국소년체육대회 금메달, 2022년 제51회 전국소년체육대회 은메달을 따냈다. 올해에도 2023 대한핸드볼협회장배 전국중고등선수권대회에서 여자중등부 3위를 차지하며 강호의 위용을 지키고 있는 핸드볼부는 전국 최강 핸드볼팀으로 일신여중의 자랑이다. 

육상 부문에서도 제41회 및 제44회 교육장기차지 육상경기대회 여중부 우승 및 제42회 교육감기 초중남녀 시군대항 육상경기대회 4×400m릴레이, 200m, 100m에서 각각 우승을 차지하는 등 체육부분에 있어 괄목할 만한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이에 대한 공적을 인정받아, 담당교사는 2022. 학교체육 유공 부총리겸 교육부장관 표창을 수상했고 학교장 또한 2022. 학교체육 진흥 유공 교육감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1.jpg

 

▣ 학교-마을 연계 ‘양관 프로젝트’ 운영

 

일신여중은 학교 내에 위치한 지역 문화 유산인 양관을 중심으로 교과 융합 교육과정 개발로 지역연계 학교 교육과정 활성화하고 학생 주도적 프로젝트 수업으로 학생 성장 맞춤형 교육 기회를 확대하고자 2023학년도부터 학교-마을 연계 교육과정인 ‘양관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다.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4~6월 교과 및 창제시간, 9월 축제 기간 동안 양관, 인근 교회 및 지역사회, 온라인 등 다양한 장소와 방법을 활용해 지역 역사 알기 및 교과 연계 프로젝트를 실시했다. 역사시간에 청주 최초의 서양식 건축 양관의 시대적 배경과 역사적 의미와 용도를 파악하고 미술과 음악시간에는 양관을 배경으로 드라마, 뮤직비디오 제작에 필요한 음악 개사 및 편곡 및 양관을 소개하는 아이디어 제안서 및 굿즈 제작, 전시 및 이벤트 기획, 홍보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했다. 일신여자중학교의 자랑인 양관 관련 프로그램을 꾸준히 운영해 지역(마을) 사회 자원과 학교 교육과정을 연계해 학생 중심 교육활동을 마련하고 각각의 요소를 하나로 연결하는 미래 핵심역량을 향상하는 데에 앞장서고자 한다. 

 

▣ 지역과 함께하는 살아있는 교육

 

일신여중과 탑대성동행정복지센터 및 새마을지도자회는 금년에도 MOU를 통해 협력을 계속하고 있다. 교과서 수거사업, 장학금전달, 청렴한마디 나눔 챌린지, 사랑의 빵 전달, 국토 청결캠페인, 교복지원 사업, 사랑의 이불, 화장지 전달 사업 등 다양한 협력 프로그램을 진행해 온 두 기관은 올해에도 1,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랑의 효 편지쓰기 행사를 진행했다. 학생들이 부모님 은혜에 감사하고 참다운 효의 의미를 깨닫게 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되어 우수 편지에 대해서는 표창장과 문화상품권을 수여할 예정이다. 두 기관은 앞으로도 다양한 협력 방안을 통해 지역 내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과 질 높은 교육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을 계속하고자 한다. 

유영근 교장은 "탑대성동과 더불어 일신여중은 해피아이네트워크와 협약을 통해 아동의 건강과 교육활동 지원을 위한 사업을 추진하고 서원대학교 사범대학과는 자유학기제 및 전공체험 지원에 관한 사항 등의 협약을 맺고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명문학교로 발돋움하고자 애쓰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같은 지역연계 교육의 공적을 인정받아 일신여중은 2022. 충북행복교육지구 유공 교육감 표창 기관으로 지정되었다. 

 

1.jpg

 

▣ 일신여중과 함께하는 행복


일신여자중학교 전교회장 서윤하 학생은 인터뷰에서 "전교회장 출마 공약으로 '학교 익명 건의함', '학급 장터 운영', '스마트기기 사용시간의 확대'를 주장했다."고 밝혔다. 전교회장이 된 이유가 "학교 친구들의 소중한 의견에 귀기울여주고 싶고, 또 반영되도록 해서 우리 학교 학생들이 다니기에 좀 더 편하고 의견이 잘 반영되는 학교를 만들고 싶다."라고 말했다. 또한, "학교생활에서 가장 감사한 것은 일신여중 선생님들의 노력과 기도다. 선생님들 덕분에 학생들이 학교에 적응하고 생활하는 데에 어려움을 항상 덜어주신다. 3학년 끝자락에 있는 제게 가장 큰 축복이자 행복이었던 것은 일신여중 선생님을 만난 것이라고 생각한다."라고 강조했다. 

 

일신여중 유영근 교장은 청주지역 교원단체총연합회 회장으로서 "기초학력 향상 및 지역인재 양성을 목표로 우수 인재를 유치하기 위해 영재학교의 설립과 학생인권 신장과 더불어 교권의 신장도 수반되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또한, "일신여중의 근처에 아파트 세대들이 많이 들어왔지만 학생들의 인원이 증가하지 않고 학생수가 감소하고 있어 안타깝다."라고 토로하며, "일신여자중학교의 교육 프로그램을 보고 많이 지원하기를 바란다."라고 당부를 남겼다. 

 

1.jpg

 

전체댓글 0

  • 7637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학교탐방] "렛츠고! 가보자!" 청주 일신여자중학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