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전체기사보기

  • 윤영덕 의원, 교육복지 강화와 전문인력 확대 위한 국회 토론회 진행
    [교육연합신문=김병선 기자] 더불어민주당 윤영덕 국회의원(광주 동남갑)은 지난 5월 3일 국회도서관 지하 1층 대강당에서 ‘교육복지 강화와 전문인력 확대를 위한 국회 토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윤영덕 의원, 강민정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과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이하 ‘학비노조’)이 공동으로 주최한 이번 토론회는 교육복지사 산업안전실태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교육복지 전문인력의 필요성과 확대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복지사는 IMF 외환위기 이후 심화된 사회 양극화 및 교육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에 근거해 만들어졌다. 교육복지사는 빈곤가정, 다문화가정 등 교육취약계층 학생의 학교생활 적응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 등을 지원하는 업무를 하고 있다. 이날 토론회는 강은희 서비스연맹 정책국장이 진행을 맡았으며, 전구훈 숭실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교수가 ‘교육복지사 전문인력의 필요성과 확대 방안’을 주제로, 한인임 일과건강 사무처장이 ‘교육복지사 산업 안전 실태와 개선방안 조사결과’를 주제로 발제를 맡았다. 전구훈 교수는 “학교의 인력 구조 구분을 해외 주요 국가의 사례를 참조하여 관리직·교수직·비교수직·지원직으로 세분화할 필요가 있다”며 “아울러 중장기적으로 교육복지 법제화를 위해 자치법규 제정 또는 법률 제·개정에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인임 사무처장은 전국의 교육복지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발표하며 “조사 결과 교육복지사의 삶의 질과 건강상태가 매우 불안정한 상태”라며 “교육복지사들이 겪고 있는 업무환경에 대한 대대적인 변화가 필요하며, 학교 규모와 지역 특성별로 교육복지사 배치기준을 정하는 등 교육당국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근영 경기도 교육연구원 연구위원, 김혜지 학비노조 서울지부 교육복지분과장, 이상돈 교육부 교육복지정책과장, 박상철 광주교육청 시민참여담당관 장학사가 토론패널로 나와 발제내용에 대한 각자의 의견을 밝혔다. 강민정 의원은 “전국 학교에 배치된 교육복지사는 1651명으로 전체 학교 대비 배치율이 약 13%밖에 되지 않는다”라며 “이들에 대한 처우와 전문성과 역량을 키울 기회를 줘야 한다”라고 말했다. 윤영덕 의원은 “교육복지사의 업무는 ‘교육복지 우선지원 사업 관리·운영에 관한 규정’에 명시하고 있으나 규정 외의 일을 하는 경우가 많다”라며 “이번 토론회가 학교당 교육복지사의 인력배치 기준을 현실에 맞게 정하고, 합리적인 업무분담을 논의할 수 있는 자리가 되었으면 좋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토론회는 교육복지 관련 전문가 및 교육복지담당자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 뉴스종합
    • 종합
    2022-05-15
  • [포토] 레이싱 모델 진유리, 매력 발산!
    [교육연합신문=박근형 기자] 레이싱모델 진유리 인천 영종도 BMW드라이빙센터에서 14~15일간 진행된 '제1회 TS튜닝카페스티벌' 행사에서 모델 진유리가 튜닝카 전시장에서 멋진 포즈를 취하고 있다. TS튜닝카 페스티벌은 한국교통안전공단 주최 및 주관, 국토교통부 후원으로 올해 처음으로 개최됐다. 이번 행사에는 캠핑카 체험존, 튜닝카 전시존, 온로드·오프로드 튜닝카 체험 운영, 드리프트 데모런, 어린이 카트 체험존, 자율주행자동차 모형kit 체험존, 짐카나 경기(선수, 일반부), 오프로드경기(타임트라이얼), 국내최초 몬스터트럭 전시 및 시범주행, 국내 최초 전기자동차 vs 내연기관자동차 서킷레이싱의 다양하고 다채로운 행사로 꾸며졌다. 튜닝카 페스티벌은 개성 넘치고 매력적인 외형을 가진 우수한 성능의 튜닝차를 현장에서 직접 보고 느낄수 있는 체험의 장으로 새로운 시장으로 성장해가는 자동차 튜닝이 국민들에게 더욱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하고, 우수한 튜닝기술과 제품을 소개함으로써 튜닝업체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 라이프
    • 연예/문화
    2022-05-15
  • 국제교류문화진흥원, '흥인지문 게이트 플로깅‘ 행사 개최
    [교육연합신문=김병선 기자] 국제교류문화진흥원(원장 유정희)은 2022년 문화재지킴이 행사를 시작하며, 5월 15일(일) 첫 행사로 ‘흥인지문 게이트 플로깅’ 발대식을 혜화문 앞에서 실시했다. ‘플로깅’이란 스웨덴어로 줍기(plocka upp)와 영어 조깅(jogging)의 합성어로 스웨덴에서 시작된 조깅하면서 쓰레기 줍기 활동도 하는 운동이다. 이 행사에는 국제교류진흥원에 소속된 청소년문화단원들과 가족들 70여 명, 우리 문화와 역사에 관심을 가진 초등학생과 가족 30여 명 등 100여 명의 봉사자가 참가해 성황리에 진행됐다. 발대식에는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후보가 참석해 축하를 해 줬으며, 낙산공원까지 동행하며 쓰레기 줍기를 했다. 조 후보는 “플로깅은 회원들의 건강도 챙기고 지역 주민들에게 깨끗한 주거환경을 제공하며 생활쓰레기 줄이기에 일조할 수 있는 의미 있는 활동”이라고 참가자들을 격려했다. 게이트 플로깅 행사는 혜화문 앞에서 시작해 한양도성길인 낙산공원 놀이광장을 거쳐 한양도성박물관을 지나 흥인지문까지 답사하고, 도성길 곳곳의 문화해설도 들으며 쓰레기 줍기를 했다. 이 행사를 진행한 청소년문화단 간사 알렉산더 구보는 “세계 많은 나라들이 반달리즘으로 파손되거나 무관심으로 사라지는 문화유산들의 사례을 찾을 수 있다. 이렇게 곳곳에 파손된 문화유산과 유적들로 인해 전체적 문화가 없어질 수 있다. 그래서 함께 모여 문화유산을 지켜보는 행사는 한국 미래세대의 문화에 대한 자긍심을 교육하는 매우 중요한 일이다”라고 말했다. 본 행사는 일회성으로 그치지 않고 10월까지 매달(6.19, 7.17, 9.18, 10.15, 10.16) 진행되며, 국제교류진흥원에서는 별도로 탑골공원 문화재지킴이 활동도 매달 시행하고 있다. 이 활동에 참여하는 청소년들에게는 1365 자원봉사 시간도 주어진다.
    • 뉴스종합
    • 지역네트워크
    2022-05-15
  • 이재정 경기교육감, 스승의 날 4.16세월호 참사 순직교사 묘소 참배
    [교육연합신문=김병선 기자]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이 제41회 스승의 날인 15일, 국립대전현충원 순직공무원묘역을 찾아 4.16세월호 참사 당시 희생된 열한 명 단원고 순직교사 묘비에 헌화하고 넋을 기렸다. 이재정 교육감은 “세월호 참사 당시 학생들을 끝까지 지켜주시며 함께 먼 길 가신 선생님들이 이 시대의 사표이시며 진정한 스승이시다”라며, "그 숭고한 선생님의 삶과 뜻을 되새기며 경기교육에서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4.16세월호 참사로 단원고 교사 11명이 희생됐고, 2017년 11월 고창석, 양승진, 박육근, 유니나, 전수영, 김초원, 이해봉, 이지혜, 김응현, 최혜정 교사 등 10명이 국립대전현충원에 안장됐다.
    • 뉴스종합
    • 종합
    2022-05-15
  • 구립은평뉴타운도서관, ‘2022년 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공모사업 선정 및 운영
    [교육연합신문=박한석 기자] 서울 은평구 구립은평뉴타운도서관(관장 박종범)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도서관협회가 주관하는 ‘2022년 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공모사업 수행기관에 선정돼 ‘우리들의 평행세계’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길 위의 인문학’은 각 지역의 도서관을 거점으로 지역주민에게 지역의 역사, 문화, 예술 등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해 인문학 강의와 탐방을 진행하는 사업으로 인문학의 대중화와 독서문화 활성화를 목표로 한다. 구립은평뉴타운도서관은 인문학과 메타버스를 주제로 ‘우리들의 평행세계’를 운영할 예정이며 5월 24일(화)부터 구립광현청소년지역아동센터 내 청소년을 대상으로 인문학 강연 및 메타버스 체험 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사업은 구립광현청소년지역아동센터와 상호 협조 아래 진행하며 인문학과 메타버스 기술을 결합해 인문학 교육이 부족한 청소년들에 친근하게 다가가고, 인문학이 삶과 밀접한 학문으로 인식되도록 인문학적 소양 발전의 계기를 제공할 것이다. 구립은평뉴타운도서관 박종범 관장은 “이번 길 위의 인문학 사업을 통해 청소년들이 인문학을 이해하고 자기 삶의 주인으로서 건강한 미래의 시민으로 성장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구립은평뉴타운도서관 홈페이지나 전화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뉴스종합
    • 사회
    2022-05-15
  • 화성 장명초, 가정의 달 '목공 메이커' 교육 활동 실시
    [교육연합신문=김병선 기자] 경기도 화성 장명초등학교(교장 강승철)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이해 지난 11일 목공 메이커 활동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학생들이 진로 탐색의 기회를 마련하고, 메이커 활동의 성취감을 가질 수 있는 이번 활동은 학년을 나누어 스마트폰 거치 기능과 연필꽂이 기능을 합친 작품 만들기로 진행했다. 2019년부터 장명 메이커 활동을 시작했으며, 올해는 목공이라는 주제로 진행했다. 장명 메이커 활동은 학생들이 학교의 주인으로 주도성을 가지고 실천적 체험을 하는 교육 활동이다. 목공 메이커 교육 활동에 앞서서 강승철 교장은 목공 활동 시 안전 수칙, 작업순서, 목재의 일반적인 상식에 관해 설명했으며, 학생들은 사포로 목재를 다듬고, 전기톱으로 목재를 자르면서 메이커 활동의 정신을 체험하고 노작의 기쁨을 느끼며 목공 메이커 활동에 임했다. 활동에 참여한 6학년 학생은 “실제 나무로 메이커 활동을 하니, 힘들고 다양한 과정으로 나무 제품이 만들어진다는 생각이 들었으며, 물건들을 소중하게 다루어야겠다고 생각했다.”라고 말했다. 화성 장명초 강승철 교장은 “목공 메이커 활동은 학생들이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키울 수 있으며, 집중력을 길러 정서적 안정을 얻을 수 있는 유익한 활동이라 할 수 있으며, 일회성 교육이 아닌 지속적인 메이커 활동을 진행하여 새로운 설렘과 즐거움을 주는 행복한 학교로 만들어나가고 싶다.”라고 소감을 말했다.
    • 교육현장
    • 수도권소식
    2022-05-15
  • 삼성전자 스마트 사이니지, ISE 2022서 최고 기술로 인정받아
    [교육연합신문=박한석 기자] 삼성전자가 13일까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진행된 유럽 최대 상업용 디스플레이 전시회 ISE(Integrated Systems Europe) 2022에서 글로벌 영상·음향 전문 매체들로부터 다수의 어워드를 받으며 기술력을 과시했다. 먼저 ISE 공식 미디어 파트너인 커머셜 인티그레이터(Commercial Integrator)와 CE Pro가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 ‘더 월’ 등 총 5개 제품을 ‘최고의 신기술(Top New Technology)’로 선정했다. ‘더 월’은 디지털 사이니지 하드웨어와 비디오월 하드웨어 등 2개 부문에서 어워드를 받았다. 사이니지 전문 운영 솔루션인 ‘매직인포9’과 ‘아웃도어 사이니지(OHA 시리즈)’는 각각 디지털 사이니지 소프트웨어, 아웃도어 디스플레이(All-Weather Display) 부문에서, ‘삼성 플립 프로’는 전자칠판 부문에서 최고의 신기술로 선정됐다. ‘더 월 올인원’과 삼성 플립 프로는 AV News가 선정하는 ‘올해의 디지털 사이니지 혁신 제품(Digital Signage Innovation of the Year)’, ‘올해의 교육 시장 제품(Education Technology of the Year)’에 파이널리스트(finalist)로 선정됐으며, ‘올해의 지속가능 혁신 기업(Sustainability Innovation of the Year)’에도 이름을 올렸다. 이 밖에 삼성전자의 ISE 2022 부스는 Exhibitor Magazine이 선정한 ISE 초대형 전시관 부문(Extra-large Category)에서 ‘최고의 전시 부스(Stand Design Awards)’ 파이널리스트로 선정됐다.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하혜승 부사장은 “삼성 스마트 사이니지의 기술력이 많은 전문가로부터 호평받고 있다”며 “다양한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최고의 제품과 솔루션을 지속해서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 뉴스종합
    • 경제
    2022-05-15
  • NFT부터 미디어아티스트까지‥갤러리 ANOTHER서 디지털 전시 개최
    [교육연합신문=박한석 기자] 앙트러리얼리티는 확장형 전시 공간 ANOTHER에서 미디어아트, NFT, 회화 등 현업에서 종사하는 다양한 매체의 아티스트가 개인전과 그룹전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고 13일 밝혔다. 갤러리 오픈 첫 달인 5월에는 다수의 미술관 전시와 문화재단 기금 공모 당선 작가인 권인경부터 글로벌 기업의 러브콜을 받는 미디어 아티스트 진시영 감독까지 아티스트 15인이 메타버스 전시 개최를 확정해 눈길을 끌고 있다. 어나더 운영사 앙트러리얼리티의 이동윤 대표는 “5월 전시 예약이 일주일 만에 모두 마감될 정도로 작가들의 호응이 좋다”며 “기존에 오프라인 전시와 판매에 익숙했던 미술계와 아트테크 업계는 메타버스 확장형 공간을 통해 누구나 쉽게 전시와 작품 거래를 할 수 있는 패러다임 전환을 경험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3차원 원격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개발하는 스타트업 앙트러리얼리티는 NFT 거래를 위한 메타버스 개발을 주제로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과 협약을 체결했으며, 6월 메타버스 갤러리 ANOTHER에서 VR과 웹에서 참여할 수 있는 NFT 아트 이벤트를 개최할 예정이다.
    • 뉴스종합
    • 경제
    2022-05-15
  • 고양교육지원청, 강선초 학생 AI 전문가 교육기부
    [교육연합신문=김병선 기자]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교육장 서동연)은 2022학년도 AI 선도학교인 강선초등학교에서 5월 11일(수) 관내 신청 학생 39명을 대상으로 인공지능 체험 프로그램 수업을 진행했다. 이번 체험 프로그램은 강선초 AI 동아리 학생들 7명이 중심이 돼 수업을 진행했다. 학생들은 AI 인공지능 기술이 적용된 교육실습 프로그램인 티처블 머신, 구글피아노, 퀵드로우 등을 지도했고, 참여 학생들이 비대면 쌍방향으로 수업에 참여했다. 학생들을 중심으로 진행된 이번 수업을 통해 인공지능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가 넓어지는 계기가 됐다.
    • 교육현장
    • 수도권소식
    2022-05-15
  • 서울학생교육원, ‘한강 생존수영 및 수상활동체험 교육’ 실시
    [교육연합신문=김병선 기자]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권한대행 김규태) 산하 서울특별시교육청학생교육원(원장 김장균) 대천임해교육원(분원장 안광용)은 한강 안심생존수영교육지원센터(뚝섬 및 망원교육장)에서 4월 26일(화)부터 10월 28일(금)까지 126개교 4270명을 대상으로 생존수영(6~9월), 수상활동체험교육(4~10월)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생존수영 및 수상활동체험 교육’은 지난 3년 동안 코로나19 장기화로 운영되지 못한 초등학생 생존수영 실기교육을 통해 학교의 수요가 증가할 야외 체험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운영된다. 한강 입수를 통한 실제적인 생존수영 교육과 다양한 종목의 수상활동체험교육 운영을 통해 수상안전사고에 대한 대처 능력을 신장하고 청소년에게 건강한 여가생활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생존수영교육’은 초등 5학년부터 중학생을 대상으로, 구명자켓 착용, 입수·출수, 누워뜨기, 기본배영, 체온보호, 생존수영, 구명벌(구명뗏목) 탑승, 구조 신호 등의 교육내용을 실제 체험을 통해 실시한다. ‘수상활동체험교육’은 초등 5학년부터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SUP(STAND UP PADDLE BOARD), BIG SUP, 카약, 고무보트 등의 다양한 수상스포츠 종목 체험을 통해 수상안전사고 대처 능력 향상과 협동심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을 한다. 안전한 교육을 위해 교육 참여 학생 모두에게 구명동의를 착용하도록 하며, 수상인명구조원 및 강사 자격을 갖춘 학생교육원 교육요원이 안전을 확보하고 있다. 학교와 교육장 간 이동 차량과 교육프로그램 운영(시설/장비)은 모두 무상으로 제공된다. 서울특별시교육청학생교육원 대천임해교육원은 생존수영교육, 수상활동체험교육과 함께 한강수상택시 탑승을 통한 한강 생태탐사를 운영해, 환경 보존 필요성 인식을 확대하면서도 학생들이 친구들과 협동하면서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한강에서 바다로’라는 슬로건에 따라 학부모와 함께하는 생존수영캠프, 초등교원 대상 생존수영 직무연수, 학생 SUP 대회, 친환경 생태스포츠(무동력 수상스포츠) 페스티벌, 학교밖 청소년들을 위한 캠프, 대천임해교육원과 연계 캠프 등을 운영하여 한강과 대천 바다를 연계한 수상·해양교육을 확대 추진할 계획이다.
    • 교육현장
    • 수도권소식
    2022-05-15
  • 경기교육청, 교육도서관 공간 재구조화 돕는 학생 참여 설계 추진
    [교육연합신문=김병선 기자]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은 올해 새롭게 단장하는 과천, 김포, 포천 교육도서관을 학생 중심 공간으로 재구조화하기 위해 학생 참여 설계를 추진한다고 15일(일) 밝혔다. 경기교육청은 교육도서관을 공연, 전시, 휴식, 토론 등 학생 요구를 반영해 복합문화 공간으로 만들고자 설계 단계부터 지역 학생 참여단이 함께할 예정이다. 학생 참여단은 자유 토론, 건축사 협의 등을 통해 교육도서관에 원하는 공간을 구상하는 활동을 한다. 또, 세 교육도서관은 ▲놀이와 쉼이 있는 학생 전용 공간, ▲소통을 위한 광장형 공간, ▲디지털 미디어 독서환경 등을 조성해 학생 선호도를 높이는 방안도 추진한다. 경기교육청 조경숙 도서관정책과장은 “교육도서관 공간은 학생 꿈과 성장을 돕는 곳으로 거듭나는 데 학생 참여단 활동이 중요하다”면서 “앞으로도 교육도서관을 학생이 원하는 복합문화 공간으로 개선해 나가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교육현장
    • 수도권소식
    2022-05-15
  • 경기교육청, 스승의 날 맞아 교원 1472명 훈·포장과 표창 전수
    [교육연합신문=김병선 기자]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은 ‘제41회 스승의 날’을 기념해 유공교원에게 13일 정부 훈·포장과 교육감 표창을 수여했다. 올해 수상자는 녹조근정훈장 2명, 근정포장 3명, 대통령 표창 18명을 비롯해 국무총리 표창 24명, 부총리(장관) 표창 641명, 교육감 표창 784명으로 총 1472명이다. 장관 표창은 교과지도, 생활지도, 진로직업, 교육혁신, 평생복지, 학력인정 분야 공적자이며, 교육감 표창은 자치, 혁신, 미래, 협력, 평생복지, 학력인정 분야 공적자를 대상으로 한다. 경기교육청은 세상을 바꾸는 것이 사람이고 사람을 바꾸는 것이 교육이라는 기조를 바탕으로 교원의 사기를 높이고 스승을 존경하는 사회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매년 경기교육을 위해 헌신한 교원을 추천받아 표창하고 있다. 녹조근정훈장을 수상한 김재환 교장(옥길버들초등학교)은 부천시와 함께 마을 교육과정을 운영해 학생 대상 영어 체험 기회를 확대하고, 재능기부와 평생교육 체제를 학교교육과 연계해 학부모 교육활동 참여를 확대한 공적을 인정받았다. 또, 근정포장을 수상한 김미경 교사(이매고등학교)는 지난해 교과보충집중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고교학점제 운영 기반을 만들어 창의력과 학업성취도 향상을 위해 노력한 공이 크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은 “누군가의 스승이 된다는 것은 매우 뜻깊은 단어지만 한편으로 어렵고 무겁기도 하다”면서, “국가가 대통령, 국무총리 이름으로 선생님들께 드리는 표창이 한 분 한 분에게도 소중한 기쁨이며 경기도교육청 나아가 교육계의 큰 영광이고 축복”이라고 말했다.
    • 뉴스종합
    • 사회
    2022-05-15
비밀번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