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교육연합신문=흑룡강신문 나춘봉 기자]

1.jpg
중공 흑룡강성위 서기, 성 인대상무위원회 주임 허근

 

기자 여러분, 신사 숙녀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세계가 주목하는 중국공산당 제 20차 당대표대회가 곧 승리적으로 열릴 것입니다. 오늘 우리는 '총서기의 당부를 명기하고 신시대를 향해 분진하자'라는 주제로 여러분께 신 시대에 들어선 지난 10년동안 흑룡강의 경제 사회발전상황을 소개하겠습니다. 오래동안 많은 언론사 기자들이 흑룡강의 변화와 진보를 기록하여 정성을 다하여 우리 성에 지지와 도움을 주었습니다. 이 기회를 빌어 나는 흑룡강성위, 성정부와 전성 인민을 대표하여 여려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표합니다!


신 시대에 들어선 지난 10년은 당과 국가의 사업이 력사적인 성취를 이루고 력사적 변혁이 일어난 10년이며 흑룡강은 총서기의 당부를 명기하고 분발 전진하며 진흥 발전을 추진한 10년이였습니다. 습근평 총서기는 시종 흑룡강성의 발전에 관심을 갖고 흑룡강성 인민을 깊이 념려하며 두차례 동북진흥좌담회를 주재하고 두차례 흑룡강을 직접 시찰했으며 12기 전국인민대표대회 4차회의에서 흑룡강대표단의 심의에 참가하여 여러 차례 중요한 연설을 발표하고 중요한 지시를 내려 흑룡강성 진흥의 진로를 제시하고 근본적 준거를 제공했습니다. 습근평 신 시대 중국특색 사회주의사상의 과학적 지도아래, 습근평 동지를 핵심으로 하는 당중앙의 강력한 령도아래 흑룡강의 광대한 간부와 군중들은 단호히 '두가지 확립'을 옹호하고 '두가지 수호'를 실천하며 국가의 국방 안보, 식량 안보, 생태 안보, 에너지 안보, 산업 안보를 확실하게 수호하고 국가의 식량 안보 '바닥짐 역할을 잘 수행하며 조국의 '북대문'을 굳게 지키고 북방의 생태 안보 장벽을 튼튼히 쌓아 부단히 전면적인 진흥, 전방위적인 진흥을 추진하여 습근평 총서기가 흑룡강을 위해 계획한 웅대한 청사진을 아름다운 현실로 바꾸는데서 힘써 노력하여 룡강대지는 좋은 발전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 10년동안 흑룡강성은 식량을 많이 심고 잘 심어 국가의 식량 안보를 지키는 '바닥짐'역할을 잘 수행했습니다. 2018년 9월 25일,습근평 총서기는 건삼강 칠성농장을 시찰하면서 쌀 한그릇을 량손에 들고 '중국 식량! 중국의 밥그릇!'이라고 의미심장하게 말씀하셨습니다. 우리는 총서기의 당부를 명기하고 지속적으로 흑룡강성의 식량 종합생산능력을 향상시켜 2021년 식량 총 생산량은 1573억5000만근에 달해 전국의 11.5%를 차지했고 10년동안 국가에 공헌한 식량 총 생산량은 루적 1조4700억근이며 식량 총 생산량, 상품량, 전출량은 모두 전국 1위를 차지했고 전국의 밥 9그릇 중 한그릇이 흑룡강에서 나왔습니다. 현재 룡강대지는 입쌀향이 그윽하고 풍년이 들 전망입니다. 우리는 자신감과 더욱 큰 저력을 가지고 중국의 밥그릇에 더 좋은 '중국식량'을 더 많이 담아야 합니다! 현대화 대농업을 발전시키는 것은 룡강 진흥의 중대한 임무이고 농업 진흥의 주공 방향입니다. 우리는 과학기술농업, 친환경농업, 품질농업, 브랜드농업을 힘써 발전시켰고 친환경 유기식품 인증면적은 8800여만무에 달해 전국 1위를 차지했으며 북대황, 비학, 완달산, 오상쌀 등 유명 브랜드를 육성했고 전국 디지털농업시범구, 국가 식품안전시범구를 건설했습니다. 억만무의 비옥한 흑토지는 전국민에게 량질의 친환경 안전 식량과 각종 농산물을 제공했습니다. 오늘날 흑룡강은 농업 현대화가 가속화되고 있으며 희망의 들판에는 대국의 곡창이 점점 더 풍성해지고 있습니다.


지난 10년동안 흑룡강은 방식 전환, 구조 조정, 질 높은 발전을 위해 새로운 발걸음을 내 디뎠습니다. 방식 전환, 구조 조정 공방전을 잘 치르는 것은 흑룡강이라는 이 로후공업기지에 매우 중요하며 진흥 발전의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우리는 습근평 총서기의 중요한 지시정신을 실천해 '전통산업(老字號)'을 개조 업그레이드하고 '다원개발산업(原字號)'을 심층 개발하며 '신흥산업(新字號)'을 키우는 세가지 큰 문장을 잘 완성해야 합니다. 일련의 신 시대 '나라의 중기'(国之重器)가 중국의 힘을 드러내고 중국제1중형기계그룹이 단조하여 만든 수소첨가 반응기(加氢反应器)는 세계기록을 경신했으며 할빈전기그룹이 독자적으로 개발한 '백학탄' 수력발전소의 백만킬로와트 수륜 발전기조는 단일기계용량으로는 세계에서 가장 큽니다. 전국 륙상 1위 유전인 대경유전은 루적 원유생산량이 24억 6000만t으로 전국 륙상 원유 생산량의 40% 가량을 차지하는 등 세일오일(页岩油) 탐사 개발에 큰 돌파구를 마련했고 100년 유전 건설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우리는 디지털경제, 바이오경제, 빙설경제, 창의디자인 산업의 발전을 도모하고 산업 진흥계렬의 행동 계획, 중점산업계획 및 부대 정책을 내놓아 현대 산업시스템의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화웨이, 텐센트, 바이두, 화대유전자 등 산업 선도기업이 흑룡강에 정착하여 발전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첨단기술의 성과산업화를 향해 발전해야 한다는 것을 견지하고 과학교육 진흥계획을 실시하여 첨단기술기업과 과학기술형 중소기업을 대대적으로 육성하고 국무원이 비준한 할빈-대경-치치할 국가자주혁신시범구와 가목사 국가농업첨단기술산업시범구 건설을 가동했습니다. 오늘날 흑룡강성은 산업 구조를 끊임없이 최적화하고 혁신능력을 빠르게 향상하여 고품질 발전은 미래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지난 10년동안 흑룡강은 개혁을 틀어쥐고 개방을 추진하여 발전 동력의 활력이 부단히 증강되였습니다. 개혁 개방은 룡강 진흥 발전의 필수 길이다. 우리는 습근평 총서기의 전면적인 개혁 심화, 전방위적인 대외개방 추진에 대한 중요한 지시를 진지하게 리행하고 개혁개방을 통해 끊임없이 운동에너지를 증강하고 발전을 촉진했습니다. 국유기업개혁 3년 행동이 실효를 거두었고 북대황그룹은 농업분야의 항공모함을 만드는 고 품질 발전의 길에 들어섰으며 삼림공업그룹은 벌목에서 산림보호로의 력사적인 전환을 완성하였고 룡매그룹(龙煤集团)의 개혁은 새로운 활력을 발현했습니다. 재정세무, 금융, 과학기술, 교육, 사법 등 중점분야와 핵심고리 개혁이 끊임없이 심화되였습니다. 방관복개혁의 효과가 뚜렷하여 성급 정무 서비스사항의 인터넷처리 가능률이 98.6%로 높아졌고 자유무역시험구의 534개 관련 기업의 경영허가사항은 '사업자 등록증과 영업 허가증 분리'(证照分离)를 실현하였습니다. 민간기업의 고도성장 육성계획, 중소기업 성장사업을 실시해 시장주체수가 2.5배 늘었습니다. 우리는 일대일로건설에 적극 융합하여 중국, 몽골, 러시아 경제회랑건설에 참여했고 신 시대 연변(沿边)개발개방을 추진했으며 다국적 기반시설을 부단히 완벽화했고 할빈공항은 국가 10대 국제항공중심이 되였으며 자유무역시험구, 종합보세구, 국가 중점개발개방시험구 등 개방플랫폼 건설에 박차를 가해 흑룡강은 현재 우리 나라 대북개방의 새로운 고지로 되고 있습니다. 흑룡강은 오랜 개방력사가 있고 성소재지인 할빈은 중국 최초의 대외 개방도시 중 하나로 20세기 초 33개 국가의 무려 16만명이 넘는 외국 교민이 거주하고 있었으며 19개 국이 할빈에 령사관을 설치했었습니다. 신 중국 성립 후 백만 장병과 지식청년, 석유로동자와 룡강인민은 함께 북대황 개간, 대소흥안령 개발, 대경유전 건설에 참가했고 조국의 사면팔방에서 온 건설자들이 이 흑토지의 번영 발전에 큰 공헌을 하였습니다. 신 시대 새로운 로정에서 우리는 인재환경 최적화를 위해 인재 진흥 60조 정책 조치를 내놓아 천하의 영재들을 한데 모아 미래 발전의 새로운 청사진을 함께 그리는데 힘을 쏟고 있습니다. 오늘의 흑룡강은 개혁이 심회되고 개방이 지속적으로 확대되여 새로운 발전환경으로 시대를 포용하고 미래를 이루어가고 있습니다!


지난 10년동안 흑룡강은 청산을 지키고 록수를 보호하며 조국 북방의 생태안전을 굳게 지켰습니다. 흑룡강은 생태자원이 풍부하고 대삼림, 대초원, 대습지, 대호수, 대계강, 대빙설을 보유하고 있어 한온대의 천연생물 유전자고입니다. '몽둥이로 노루를 때려 잡고 바가지로 고기를 떠내며 꿩이 밥솥으로 날아든다' 이는 흑룡강 력사의 좋은 생태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오늘 우리는 룡강대지에서 사람과 자연이 조화롭게 공존하는 아름다운 그림을 기쁘게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습근평의 생태문명사상을 깊이 실천한 결과입니다. 전성의 삼림면적은 21만평방킬로미터로 전국 2위이고 습지면적은 3만 5천평방킬로미터로 전국의 근 15%를 차지하며 습지 10곳은 국제 중요습지목록에 등재되여 전국 1위를 차지했고 세계 희귀 조류인 두루미들이 아름다운 치치할 자룽(扎龙)습지에 서식하고 있습니다. 강과 호수의 수질이 계속 정화되고 공기질의 우량 일수 비률이 94.8%에 달했습니다. 국가급 자연보호구는 47개로 전국에서 가장 많고 동북호랑이표범국립공원 야생호랑이들이 다시 룡강의 산림에서 포효합니다. 록수청산, 빙천설지가 모두 우리의 금산은산입니다. 흑룡강은 가슴을 벌려 사면팔방의 친구들을 환영하며 여름에는 바다와 같은 흥개호, 이춘 삼림 대산소바, 목단장 경박호에서 상쾌하고 시원함을 즐기며 겨울에는 할빈 빙설대세계, 야부리 고산스키장, 중국 설향, 막하 북극마을에서 눈과 얼음의 매력을 경험합니다. 북국의 좋은 풍광은 흑룡강에 있습니다. 이곳은 여름에 시원한 바람이 불고 겨울에 눈이 내려 황홀경입니다. 오늘날의 흑룡강은 푸른 산, 맑은 물, 파란 하늘로 록색발전의 바탕이 더욱 좋고 생태 경제의 우위가 더욱 강합니다!


지난 10년동안 흑룡강은 민생과 복지를 증진시키고 도시와 농촌주민의 생활수준을 안정적으로 향상시켰습니다. 습근평 총서기가 2016년 5월 24일 방문한 동강시 팔차촌 허저족 군중은 현재 1인당 년간 소득이 만원가까이 늘었고 날이 갈수록 좋아지고 있습니다. 매년 이날이 되면 마을 사람들은 설날처럼 민족복장차림으로 노래와 춤을 추며 총서기에 대한 감사와 애정을 표시합니다. 우리는 총서기가 발전속에서 민생을 보장하고 개선하는 것을 견지하라는 중요한 지시를 리행하여 군중이 간절히 바라는 문제를 해결하는데 전력을 기울였습니다. 빈곤퇴치 공방전에서 승리를 거두어 전면적으로 초요사회를 건설하고 있습니다. 10년동안 루적 628만명의 신규 도시와 농촌주민의 취업이 증가했고 도시와 농촌주민의 소득은 안정적으로 증가했으며 판자촌, 로후 아파트단지, 농촌의 위험주택을 개조하는 효과가 뚜렷했습니다. 고속철도가 2012년보다 1277km 증가했고 고속도로망은 날이 갈수록 완벽해졌으며 민용 수송 공항은 14개로 전국에서 다섯 번째로 많습니다. 대중적인 문화 체육활동이 풍부하고 다채롭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할빈의 여름음악회는 중국과 외국에서 명성이 높습니다. 백만명의 청소년들이 빙설운동에 열정을 쏟고 있고 전성의 빙설운동 참여률은 57.8%입니다. 우리 성의 빙설선수는 10년동안 세계 챔피언 메달 242개를 획득하였습니다. 양양, 왕몽, 한효붕, 신설, 조굉박, 장홍, 임자위, 고정우, 한총, 수문정 등 룡강의 아들 딸들은 중국 빙설스포츠의 자랑거리입니다. 북경동계올림픽의 중국 금메달 9개 중 4개는 룡강의 건아들이 획득했고 할빈과 칠대하시는 '올림픽 챔피언의 도시'로 선정되였습니다. 교육사업이 왕성하게 발전했고 천명당 의료위생기관의 병상수는 2012년 4.79개에서 2021년 8.34개로 전국 평균보다 높으며 양로 탁아 등 사회사업이 끊임없이 진보하여 사회 전반이 조화롭고 안정되였습니다. 오늘날 흑룡강성은 민생이 부단히 개선되고 인민 대중은 더욱 만족감을 얻고 행복감은 더욱 지속 가능하며 안정감은 더욱 보장되였습니다!


지난 10년동안 흑룡강은 정기와 의욕을 북돋우며 당건설을 부단히 강화했습니다. 흑룡강은 영광스러운 혁명전통을 가진 홍색 옥토이며 중국공산당 할빈지부는 동북지역에서 최초로 세워진 당조직으로서 당의 령도하에 14년간 매우 힘들고 어려운 항일전쟁에서 승리하여 해방전쟁과 항미원조를 위한 중요한 전략적 지원을 제공하였으며 허허벌판에 천지개벽을 일으켜 중화의 대곡창으로 건설했고 세계적인 대유전과 중장비 제조기지를 건설했으며 동북항일련군정신, 대경정신(철인정신), 북대황정신을 육성했습니다. 우리는 습근평 총서기의 중요한 지시를 리행하고 위대한 창당정신을 고취하며 정치건설을 최우선으로 견지하고 정치 규률과 규칙을 엄격히 하며 시종 핵심에 충성하고 핵심을 수호하며 핵심에 바짝 따라가야 합니다. 기층 당건설을 잘 틀어쥐고 기층 당조직을 튼튼히 하며 전투보루역할을 잘 발휘해야 합니다. 인재를 올바르게 채용하고 자질이 높은 전문화된 간부대오를 건설하는 것을 견지하여 많은 간부들이 책임의 무게를 알고 책임을 잘 지도록 격려해야 합니다. 형식주의와 관료주의에 대한 단속을 지속적으로 심화하고 중앙의 8가지 규정과 그 시행세칙정신을 단호히 실천하며 감히 부패하지 못하고 부패할 수 없으며 부패하고 싶지 않도록 일괄 추진하여 반부패투쟁에서 압도적인 승리를 취득하고 전면적으로 공고화했습니다. 작풍 개선을 발전의 중요한 보증으로 견지하고 능력 작풍건설의 상시화와 장기적인 효과기제를 추진했으며 사상 해방, 관념 갱신을 통해 능력의 향상을 촉진하고 작풍을 전환하여 부단히 사업 혁신에 정력을 집중했습니다. 오늘날의 흑룡강은 자기혁명의 정치적 자각으로 기풍이 바른 정치 생태를 구축하여 룡강의 진흥과 발전을 위한 견고한 정치적 보장을 제공했습니다.


지난 10년동안의 발전과정을 돌이켜보면 우리는 룡강대지의 변화와 성취는 근본적으로 습근평 총서기의 키잡이령도에 있고 습근평 신 시대 중국특색 사회주의사상의 과학적인 지도에 있음을 뼈저리게 느꼈습니다. 실천은 습근평 총서기가 지향하는 방향이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 분투해야 할 방향, 승리의 방향이며 습근평 총서기가 지목한 길은 국가 부강의 길, 민족 부흥의 길, 인민 행복의 길이라는 점을 충분히 증명했습니다. 3100만 룡강의 아들딸들은 몸은 최북방에 있어도 마음은 당중앙을 향해 있습니다.


흑룡강성 제13차 당대회는 습근평 총서기의 중요한 연설 지시정신을 관철하여 전면적인 진흥, 전방위적인 진흥의 로드맵을 수립했다. 우리는 습근평 동지를 핵심으로 하는 당중앙의 강력한 령도아래, 곧 열릴 20차 당대회정신의 지도아래 반드시 다시 룡강 진흥 발전의 새로운 영광을 창출하고 사회주의 현대화국가를 전면적으로 건설하며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실현하는데 흑룡강의 새로운 더 큰 공헌을 할 것이라고 굳게 믿습니다.


감사합니다!


实录|许勤在“中国这十年·黑龙江”新闻发布会上作主题发布


牢记嘱托 奋进新时代


(2022年8月31日)


中共黑龙江省委书记、省人大常委会主任 许勤


各位记者朋友,女士们、先生们:


大家上午好!举世瞩目的党的二十大即将胜利召开。今天,我们以“牢记嘱托 奋进新时代”为主题,向大家介绍新时代十年黑龙江经济社会发展情况。长期以来,广大媒体记者朋友见证记录了黑龙江的变化和进步,给予了我省倾情倾力的支持和帮助。借此机会,我代表省委、省政府和全省人民,向大家表示衷心感谢!


新时代的十年,是党和国家事业取得历史性成就、发生历史性变革的十年,是黑龙江牢记总书记嘱托感恩奋进、不断推动振兴发展的十年。习近平总书记始终关心龙江发展、深情牵挂龙江人民,两次主持召开东北振兴座谈会,两次亲临黑龙江视察,参加十二届全国人大四次会议黑龙江代表团审议,多次发表重要讲话、作出重要指示,为黑龙江振兴发展指明了前进方向、提供了根本遵循。在习近平新时代中国特色社会主义思想的科学指引下,在以习近平同志为核心的党中央坚强领导下,黑龙江广大干部群众坚决拥护“两个确立”,坚决做到“两个维护”,切实维护国家国防安全、粮食安全、生态安全、能源安全、产业安全,坚决当好国家粮食安全“压舱石”,坚决守好祖国“北大门”,筑牢北方生态安全屏障,不断推进全面振兴全方位振兴,努力把习近平总书记为黑龙江擘画的宏伟蓝图变成美好现实,龙江大地呈现良好发展态势。


这十年,黑龙江多种粮、种好粮,坚决当好维护国家粮食安全的“压舱石”。2018年9月25日,习近平总书记在建三江七星农场视察时,双手捧起一碗大米,语重心长地说:“中国粮食!中国饭碗!”。我们牢记总书记嘱托,持续提升黑龙江粮食综合生产能力,2021年粮食总产量1573.5亿斤、占全国的11.5%,十年累计为国家贡献粮食1.47万亿斤,粮食总产量、商品量、调出量均居全国第一,全国每9碗饭就有1碗来自黑龙江。现在龙江大地稻菽飘香、丰收在望,我们有信心、更有底气,为中国饭碗装上更多更好的“中国粮”!发展现代化大农业是龙江振兴的重大任务、农业振兴的主攻方向。我们着力发展科技农业、绿色农业、质量农业、品牌农业,8800多万亩的绿色有机食品认证面积居全国第一,培育了北大荒、飞鹤、完达山、五常大米等一批知名品牌,建设全国数字农业示范区、国家食品安全示范区。亿万亩肥沃的黑土地,为全国人民提供了优质、绿色、安全的粮食和各类农产品。今天的黑龙江,农业现代化正在加速推进,希望的田野上大国粮仓越来越丰实!


这十年,黑龙江转方式、调结构,高质量发展迈出新步伐。打好转方式调结构攻坚战、翻身仗,对黑龙江这个老工业基地至关重要,是振兴发展的重中之重。我们落实习近平总书记重要指示精神,做好改造升级“老字号”、深度开发“原字号”、培育壮大“新字号”三篇大文章。一批新时代的“国之重器”彰显中国力量,中国一重锻造的加氢反应器刷新世界纪录,哈电集团自主研制的“白鹤滩”水电站百万千瓦水轮发电机组单机容量全球最大。大庆油田作为全国陆上第一大油田,累计生产原油24.6亿吨、占全国陆上原油产量近40%,页岩油勘探开发取得重大突破,大庆油田正在全力当好标杆旗帜、建设百年油田。我们谋划发展数字经济、生物经济、冰雪经济、创意设计产业,出台了产业振兴系列行动计划、重点产业规划及配套政策,加快构建现代产业体系,华为、腾讯、百度、华大基因等一批行业领军企业到龙江落地发展。我们坚持向高新技术成果产业化要发展,实施科教振兴计划,大力培育高新技术企业和科技型中小企业,国务院批准的哈大齐国家自主创新示范区和佳木斯国家农业高新技术产业示范区启动建设。今天的黑龙江,产业结构正在不断优化,创新能力加快提升,高质量发展未来可期!


这十年,黑龙江抓改革、促开放,发展动力活力不断增强。改革开放是龙江振兴发展的必由之路。我们认真落实习近平总书记全面深化改革、推进全方位对外开放的重要指示,不断以改革开放增动能、促发展。国企改革三年行动取得实效,北大荒集团走上了打造农业领域航母的高质量发展之路,森工集团完成了从伐木到护林的历史性转变,龙煤集团改革焕发出新的活力。财税、金融、科技、教育、司法等重点领域和关键环节改革不断深化。“放管服”改革成效明显,省级政务服务事项网上可办率提升至98.6%,自贸试验区534项涉企经营许可事项实现“证照分离”全覆盖。实施民营企业梯度成长培育计划、中小企业成长工程,市场主体数量增长2.5倍。我们积极融入共建“一带一路”,参与“中蒙俄经济走廊”建设,推进新时代沿边开发开放,跨境基础设施不断完善,哈尔滨机场成为国家十大国际航空枢纽,自由贸易试验区、综合保税区、国家重点开发开放试验区等开放平台加快建设,黑龙江正在成为我国向北开放新高地。黑龙江有着悠久的开放历史,省会哈尔滨是中国最早对外开放的城市之一,20世纪初,先后有33个国家超过16万外国侨民居住工作在哈尔滨,19个国家在哈尔滨设立领事馆。新中国成立后,百万官兵、知识青年、石油工人和龙江人民一道,开垦北大荒、开发大小兴安岭、建设大庆油田,来自祖国四面八方的建设者,为这片黑土地的繁荣发展作出了巨大贡献。新时代新征程,我们着力优化人才环境,出台人才振兴60条政策措施,广聚天下英才,共绘未来发展新蓝图。今天的黑龙江,改革不断深入,开放持续扩大,正以全新的发展环境拥抱时代、赢得未来!


这十年,黑龙江守青山、护绿水,坚决维护祖国北方生态安全。黑龙江生态资源丰富,拥有大森林、大草原、大湿地、大湖泊、大界江、大冰雪,是寒温带的天然生物基因库。“棒打狍子瓢舀鱼,野鸡飞进饭锅里”,这是黑龙江历史上优良生态的写照。今天我们高兴地看到,龙江大地又呈现出人与自然和谐共生的美丽画卷,这是我们深入践行习近平生态文明思想的丰硕成果。全省森林面积21万平方公里、居全国第2位,湿地面积3.5万平方公里、占全国近15%,10处湿地列入国际重要湿地名录、居全国第一,世界珍稀鸟类丹顶鹤栖息在美丽的齐齐哈尔扎龙湿地。江河湖泊水质不断提升,空气优良天数比例达94.8%。国家级自然保护区47个、全国最多,东北虎豹国家公园野生东北虎再啸龙江山林。绿水青山、冰天雪地都是我们的金山银山,黑龙江张开怀抱欢迎四海宾朋,夏季在大海一样的兴凯湖、伊春森林大氧吧、牡丹江镜泊湖享受清新凉爽,冬季在哈尔滨冰雪大世界、亚布力高山滑雪场、中国雪乡、漠河北极村体验冰雪魅力。北国好风光,美在黑龙江,这里夏有凉风冬有雪,捧出绿色就醉人。今天的黑龙江,山青、水绿、天蓝,绿色发展的底色更足、生态经济的优势更强!


这十年,黑龙江惠民生、增福祉,城乡居民生活水平稳步提升。习近平总书记2016年5月24日看望过的同江市八岔村赫哲族群众,现在人均年收入增加了近万元,日子越过越好。每年的这一天,村里都像过年一样,人们身着民族盛装载歌载舞,表达对总书记的感恩和衷心爱戴。我们落实总书记坚持在发展中保障和改善民生的重要指示,倾力解决群众急难愁盼问题。胜利打赢脱贫攻坚战,全面建成小康社会。十年累计新增城镇就业628万人,城乡居民收入稳步提高,棚户区、老旧小区、农村危房改造成效明显。高速铁路里程比2012年增加1277公里,高速公路网日趋完善,民用运输机场14个、居全国第五。群众性文化体育活动丰富多彩,哈尔滨之夏音乐会享誉中外,百万青少年上冰雪点燃运动激情,全省冰雪运动参与率57.8%。我省冰雪运动员十年里获得世界冠军242个,杨扬、王濛、韩晓鹏、申雪、赵宏博、张虹、任子威、高亭宇、韩聪、隋文静等龙江儿女,是中国冰雪体育运动的骄傲,北京冬奥会中国9枚金牌中有4枚来自龙江健儿,哈尔滨、七台河被授予“奥运冠军之城”。教育事业蓬勃发展,每千人医疗卫生机构床位数由2012年的4.79张增加到2021年的8.34张、高于全国平均水平,养老托育等社会事业不断进步,社会大局和谐稳定。今天的黑龙江,民生不断改善,人民群众获得感成色更足、幸福感更可持续、安全感更有保障!


这十年,黑龙江扬正气、鼓干劲,党的建设不断加强。黑龙江是具有光荣革命传统的红色沃土,中共哈尔滨组是东北地区最早建立的党组织,在党的领导下,这里进行了艰苦卓绝的14年抗日战争,为解放战争、抗美援朝提供了重要战略支援,开天辟地在亘古荒原上建成了中华大粮仓、世界级大油田和重型装备制造基地,孕育形成了东北抗联精神、大庆精神(铁人精神)、北大荒精神。我们落实习近平总书记重要指示,弘扬伟大建党精神,坚持把政治建设摆在首位,严明政治纪律和政治规矩,始终忠诚核心、维护核心、紧跟核心。深入抓好基层党建,建强基层党组织,发挥好战斗堡垒作用。坚持正确用人导向,建设高素质专业化干部队伍,激励广大干部知重负重、担当作为。持续深化整治形式主义、官僚主义,坚决落实中央八项规定及其实施细则精神,一体推进不敢腐、不能腐、不想腐,反腐败斗争取得压倒性胜利并全面巩固。坚持把改进作风作为振兴发展的重要保证,推进能力作风建设常态长效,以思想解放、观念更新促能力提升、作风转变,不断提升干事创业的精气神。今天的黑龙江,正在以自我革命的政治自觉,锻造风清气正的政治生态,为龙江振兴发展提供坚强政治保障。


回顾十年发展历程,我们深切感受到,龙江大地发生的变化、取得的成绩,根本在于习近平总书记的掌舵领航,在于习近平新时代中国特色社会主义思想的科学指引。实践充分证明,习近平总书记指引的方向就是我们前进的方向、奋斗的方向、胜利的方向,习近平总书记指明的道路就是国家富强之路、民族复兴之路、人民幸福之路。3100万龙江儿女身在最北方、心向党中央。黑龙江省第十三次党代会全面贯彻落实习近平总书记重要讲话重要指示精神,谋划了全面振兴全方位振兴发展蓝图。我们坚信,在以习近平同志为核心的党中央坚强领导下,在即将召开的党的二十大精神指引下,一定能再创龙江振兴发展新辉煌,为全面建设社会主义现代化国家、实现中华民族伟大复兴作出黑龙江新的更大贡献!


谢谢大家!


/黑龙江日报

흑룡강신문 나춘봉 기자 171553620@qq.com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전체댓글 0

  • 60101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中韩双语】​실록-허근, '중국의 지난 10년·흑룡강' 기자회견에서 주제 발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